AJU Business Daily

하반기회사채만기28­조시한폭탄…저신용기업들“울고싶어라”

금리인상에회사채투자­자찾기어려워순발행액­감소… 5월엔마이너스전환기­업들,은행대출·CP등관심높아져

- 윤동기자dong01@

국내외금리인상에따라­우량기업회사채도투자­자를 찾기가 어려워금리가 급등하고 있다.회사채시장전반에걸친­투자수요위축문제로신­용등급이 낮은 기업들의 자금조달이 극도로어려워질것이라­는우려가나온다.

특히현재수준의금리가 유지될것으로보이는올­해하반기에도 28조원이 넘는 회사채만기도래가예정­돼있다는 점이 문제다. 새로운 회사채를발행해만기도­래회사채자금을상환하­기가어려워진상황이라­일부 신용등급이낮은기업은­큰타격을받을수있다는­분석이다.

◆기업들 자금 조달 위축… 5월엔 순상환으로전환

22일 재계와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신용등급이 낮은 기업들의 자금조달이 어려워지고있다.회사채에대한투자수요­자체가위축된탓이다.

실제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연준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한 이후회사채 발행액이 줄어들고 있다. 지난 17일부터21일까지 금융투자협회가 집계한 회사채 발행액은 7245억원으로 상환액인 1조156억원보다2­912억원 적었다.

기업들이회사채를 상환한 만큼 새롭게발행을 하지않고 있다는 의미다. 이는 이기간 회사채에투자하겠다는 투자자가 줄어든 영향이크다. 이같은흐름에우량기업­으로분류되는 AA회사채금리(3년 만기)가 4%를 돌파해1년 전보다 2.7%포인트 급등하는등이자비용이­늘었다.

회사채시장에대한 투자 위축은 국내외에서금리인상이­단행되면서점차 심해지고 있다. 회사채 순발행액(발행액에서상환액 제외)은 올해1월 3조3237억원 수준에서 4월 1295억원까지차츰 줄어들다가 지난달에는 5941억원가량 상환액이많은것으로집­계됐다.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순발행액이 증가했던지난해와는큰 차이다. 지난해1월순발행액은­1조8944억원이었­으나 4월에는 7조1977억원으로­늘었다. 5월도 1조9030억원을 기록해항상상환액보다­발행액이많았던것으로­파악된다.

이경록 신영증권 연구원은 “회사채 수요예측과발행규모가­줄면서월별로는순상환­을보이는달도발생하고­있다”고 말했다.

◆올해 하반기 금리인상 관측돼… “비우량기업회사채수요­회복어려워”

문제는이같이회사채시­장에대한 투자 수요가 위축되는 상황에서올해하반기대­규모 회사채만기도래가예정­돼있다는 점이다. 실제금융투자협회에따­르면올해하반기만기도­래회사채규모는 28조144억원에달­한다.

전문가들은 회사채시장의위축이장­기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고물가가 지속되면서다음달에도­미국연준이자이언트스­텝을단행할 가능성이높다는 관측에서다. 시장에서는미국기준금­리가연말까지 3.5~3.75% 수준에도달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이 같은 전망이현실화된다면 회사채시장에대한 투자 수요가더욱위축될것으­로보인다.

이에 상당수 기업이회사채보다는 은행 대출이나 기업어음(CP)을 통한 자금조달에 관심을보이고 있다. 실제시중 5대 은행의대기업대출잔액­을 살펴보면지난달 말 기준 89조9676억원으­로지난해말대비 9.2% 늘었다.

그러나대출이나 CP를 통한자금조달에한계가­있다는지적이다. 28조원규모의만기도­래회사채상환을위해대­출이나CP로자금조달­하기가불가능하다는분­석이다.또길게는 30년이상만기를설정­할수있는회사채와달리­대출과기업어음이단기­성자금에가까워기업의 경영·투자전략에리스크가될­수있다는진단이다.

결국회사채시장안팎에­서는올해하반기신용등­급이낮은 상당수 기업들이회사채상환이­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IB업계 관계자는 “금리인상 때문에위험자산회피 심리가 강해졌다”며 “그나마 우량 기업에대한 회사채는 수요를 찾을수있겠지만비우량­기업 회사채에 대한 수요가 회복되기가 어려워앞으로조달금리­가높아지는등환경이악­화될것같다”고 말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