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속도내는공공기관지방­이전…‘핵심인재엑소더스’현실화되나

‘尹공약’방위사업청대전이전확­정부산가는산업銀인력­줄줄이퇴사수도권청년­73% “지방근무싫어요”

- 안선영기자asy72­8@

윤석열 정부가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속도를낼것으로예상되­면서관련문제가수면위­로급부상하고있다.

정치권에서는 국가 균형 발전과 지방 분권을 위해공공기관의지방 이전이꼭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공공기관 내부에서는 핵심인력유출로 경쟁력이저하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팽배하다.

23일 관련부처등에따르면정­치권과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부산국제금융혁신도시­에 KDB산업은행 이전 △강원 춘천에한국은행본점유­치△전북 전주에제3금융중심지­추진등금융권공공기관­의지방이전을추진하고­있다.

국책은행지방이전이본­격적으로 논의되면서IBK기업­은행과 수출입은행등도긴장을­늦추지못하고있다.

충남혁신도시인 내포신도시에는 환경관련기관의 이전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업계에서는인천서구에­있는 한국환경공단, 서울 은평구에위치한 한국환경산업기술원등­환경부산하공공기관의­이전가능성을크게보고­있다. 대한체육회·한국과학기술연구원·육군사관학교등충남이­전이야기도나오고있다.

윤 대통령 대선 공약 중 하나였던 방위사업청의대전이전­은 지난 13일 확정됐다. 대덕연구개발특구 내에 40여 개 정부 출연 연구기관과 방산 대기업 연구소,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연구개발 기관이 모여있어역량집적면에­서효율적이라는판단에­서다.

그러나 공공기관은 지방 이전에 따른 인력유출을우려하고있­다.

지난해국정감사 자료에따르면지난 3년간국민연금을 퇴직한 기금운용직 4명 중 3명은금융기관에재취­업했다.

‘본사부산이전’이슈로혼란에빠진산업­은행에서는 올해에만 전문직을 포함해 40여 명이퇴사한것으로 알려졌다. 연간 퇴사자가 40명수준인점을감안­하면인력이탈속도가매­우빠른것이다.

수도권에거주하는 청년은 비수도권에있는회사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최근­수도권거주청년구직자 301명을대상으로‘지방 근무에대한청년인식조­사’를한 결과 72.8%(49.2% ‘다소 그렇다’, 23.6% ‘매우 그렇다’)가 지방근무를기피한다고­답했다.

서울에서어느 정도 먼 지역까지근무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경기 수원·용인(64.1%) △경기평택·충북 충주(31.9%) △세종·대전(25.9%) 순으로 답했다. 그런데 △대구·전주(14.9%) 응답률은 크게 떨어졌다. 세종·대전이 수도권 청년들이 근무를 고려하는 지리적한계선인것이다.

전인식 대한상의 산업정책실장은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려면지자체들이­청년눈높이에맞는 지역생활여건을 계속 개선해야 한다”며“기업에 친화적인 제도와 인프라를 만드는 것도중요하다”고말했다.

공공기관의지역별분산­이효율적이지못하다는­지적도나오고있다.

현재부산국제금융센터­에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한국주택금융공사, 기술보증기금등이자리­하고 있는데 ‘금융 중심지’인 여의도에서부산으로 기관이분산되면서국가 차원의금융경쟁력만약­해졌다는것이다.

국제금융센터지수를보­면 2015년 서울과부산이각각 6위, 24위였으나 2022년에는 12위, 30위로순위가하락했­다.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국토 균형발전에 큰도움이되지않는다는­결과도있다.

지난달 감사원이 국회에 제출한 ‘국가결산검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9년까지 8년 동안 전북혁신도시에순유입­된인구 5만여명 가운데 74%는 모 도시인 전주시민과완주군민인­것으로나타났다.

김제와 익산 등 주변 지자체에서유입된인구­도 15%였다. 전체순유입인구의 89%가 전북도민의단순이동인­셈이다.

반면수도권유입은 8%, 타시도는 3%에 그쳤다. 감사원은 공공기관 이전으로 인한 인구분산효과가제한적­이었다고분석했다.

 ?? [사진=산업은행 노조] ?? 지난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정문으로 들어서는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가운데)을 산은노동조합간부들이­바닥에드러누워가로막­고있다.
[사진=산업은행 노조] 지난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정문으로 들어서는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가운데)을 산은노동조합간부들이­바닥에드러누워가로막­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