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부동산투자는과학…내집마련성공하려면경­기·시장예측필수”

- 권석림기자ksrkw­on@

“부동산투자는 과학입니다. 경기예측과 시장분석을 철저히분석하고 대응해야 내집마련에한발짝더다­가갈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가치투자법칙을 토대로 ‘도시부동산의 변화법칙’을 연구해온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한양대 부동산융합대학원 특임교수)가 내집장만을 위한 최선의 접근법을 제시했다. 고 원장은 최근 열린 ‘2022 이코노믹데일리창간 4주년 KEDF(Korea Economic Design Forum)’에서 ‘부동산시장 전망및가치투자전략’이란주제로강연을했다.

이날 고 원장은 대한민국에서 ‘내 집 마련’의꿈을꾸는이들에게경­기예측과 시장분석등부동산핵심­이론은물론 3기 신도시전략, 실전사례분석까지꼼꼼­한체크를주문했다.

그는이를통해집값의추­이를어느정도예측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거래량’을 중요한요소중하나로꼽­았다.부동산거래량이많아지­면 임대가격이 올라가고 결국 매매가격을 끌어올린다는논리다.

실제최근극심한거래절­벽상황에서금리인상과 주가급락등이가세하자 서울아파트값은2년 만에 하락 전환했다. 금리 인상, 주가 급락등금융시장 공포와 대출규제영향으로부동­산시장이급속히얼어붙­고있다.

서울아파트 매매가크게위축되고집­값도하락하고 있다. 다만 강남구 등 일부 지역 재건축단지는 올해(1∼6월) 들어일반아파트보다 3배이상상승한것으로­분석됐다.

고 원장은 지역의 ‘성장지표’도 눈여겨볼 것을강조했다. 성장지역만 접근하되쇠퇴또는 축소지역은절대피해야­한다는것으로풀이된다.

고 원장은 지역의 선별은 미래가치에 결정적영향을미치는 네가지성장지표를관찰­하면된다고 주장했다. 그가 말한 성장지표는△인구구조△소득구조△인프라스트럭처△기반시설(행정계획)의변화다.

고 원장은 “인구와 소득이 증가하는 지역은당연히 부동산 매매가격도 비례할 수 밖에 없다”면서 “여기에 교육·교통의 기반시설 확충이늘면주택가격에­큰영향을미친다”고 강조했다.

그는인구고령화에도불­구하고서울등수도권으­로의인구집중및아파트­수요는유지될것으로내­다봤다.높은도시화율과산업구­조변화,교육시설과 학원등 사교육 서비스는 대규모아파트 단지의주거가치를 증가시키기때문이라고­부연했다. 특히 재개발·재건축 기대감으로 학군우수 지역의자산가치는더높­아질것으로예측했다. 시기와선택도매우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점에서 매수하고 고점에서 매도하는 것인데, 이는 주택경기변동 사이클을보면어느 정도유추할수있다는논­리를폈다.

고 원장은 “누구나 최저점에서사고 최고점에서팔고 싶겠지만 그건 누구도 알 수 없는 신의영역”이라면서 “다만 주택시장에직간접적영­향을 미치는 변화요인분석법등다양­한 경기예측기법을 통해사고팔 시점을 알 수 있다”고 했다.그는 가치주투자의귀재로 불리는 워런버핏버크셔해서웨­이회장의이야기를예로­들며“무릎에사서어깨에팔라”고 조언했다.

고 원장은 “투자를 함에있어욕심은 금물이며 안전한 매매로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앞으로의 방향성을 모르고 대응하다간 저점이라고 생각한 부분도 알고보니더아래인낭떠­러지저점을 경험할 수도있다”고 경고했다. 그는“부동산 가격은 주택, 상가,토지순으로 오르면서전체사이클이­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아파트만 고집하지 말고상권이발달하는곳­에있는 꼬마빌딩, 상가건물등에투자하는­것도괜찮을것”이라고 했다.

최근 금리인상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에대해서도 언급했다. 금리인상은 집값에는 하방요인이고, 인플레이션은 주식과 달리부동산에는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으나 종국적으로 급격한 금리 상승은 결국 거래 감소,가격하락으로이어질가­능성이더커질것이란분­석을 내놨다. 따라서그어느때보다수­요자의현명한대응전략­이요구된다고했다.

그는 주택마련에실패하는 5가지 부류로 △ 1~2년 앞을 내다보고 단기적안목으로 집을 사고파는사람△주관적생각이나동물적­감각에의존해집을 사고파는사람△아파트의건물가치만보­고집을사고파는사람△현재가치만육안으로보­고집을사고파는사람△실거래가만보고아파트­를사고파는사람으로정­의했다.

고원장은“부동산시장은영원히오­르거나내릴수는 없다”며 “수익과 리스크를 동시관리할시점으로, 수요자맞춤형자산관리­전략이필요한시점”이라고 했다.

앞으로 서울의경우 부동산시장이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른바 ‘오세훈표부동산정책’ 새판짜기가 본격화됨에따라 기대와우려가교차하는­시점이도래하고있다는­것을밝힌것으로해석된­다.

고 원장은 “서울 안에는 더개발할 땅이없으니서울공급물­량의80%를 전담하는 재개발·재건축활성화는 필수불가결한 만큼, 주택공급 확대를 예상하며이는 윤석열 정부의 250만가구공급과맞­물려있다”고 했다.

집값과 전셋값은 전반적으로 현재 ‘과열’이지만이르면하반기부­터 ‘안정’으로 접어들 것으로진단했다. 하지만양극화현상은더­심화할것으로내다봤다.

고 원장은 “지금은 집값 하락에대한 불안심리와 금리 추가 인상에 대한 공포감이 만연한상황”이라며 “당분간 집값도 하향 안정 국면을이어갈가능성이­높다”고 했다.

하지만 그는 “세계적인 고금리추세로 주택가격조정이이뤄지­고, 이과정에서주택가격양­극화 현상은 한층 더 심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자산가치불확실성이커­진 상황에서수요가 쏠리면서재건축,교통망신설등호재가있­는지역이살아남을것이­란말로해석된다.

고원장은 “지역별, 연차별로필요한주택수­요를 정밀하게예측하고 수요자 맞춤형공급대책을수립­하되실행방안을상황에­맞게수시로수정·보완해야 한다”며 “시장안정, 서민주거복지향상, 주거수준개선 이 3가지를 통해 주택정책의목표를이뤄­야할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원장의‘부동산투자3대성공원­칙’

△시기선택의원칙= “햇빛 들때 사고, 안개낄때파는 전략이다. 주택경기변동사이클을 봐야 한다. 주택시장에직간접적영­향을 미치는 10가지 변화요인분석법, 헤도닉함수모형, 10년 주기설, 벌집순환모형등여러가­지경기예측기법이있다.”

△지역선택의 원칙= “성장지역만 접근하되, 쇠퇴내지축소지역은절­대피해야 한다.성장지역은 미래가치에결정적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성장지표를 관찰하면 알 수 있다. 인구구조, 소득구조,인프라스트럭처,행정계획의변화를살펴­라”

△상품선택의원칙= “슈퍼아파트는 매수하고좀비아파트는­팔아야 한다.”

◆고원장의‘아파트투자실패하는이­유’

△표면적 가치인 실거래가만 봐선 안된다= “진짜 집값에해당하는 내재가치와 미래가치를측정하고예­측하는노력이필요하다.”

△단기적안목으로거래하­는것도피해야한다= “적어도 10년 앞을내다본 장기적투자가 유리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은집을 한번 구매하면 10년가량 보유하거나 거주한다. 주택경기도 10년마다 상승과 하락 사이클이반복한다.”

△아파트의 건물가치만 봐서도 안된다= “건물은 시간이경과하면 노후화되고 감가상각 된다. 그러나, 구축 내지재건축아파트는건­물가치는감소하더라도­토지가치가증가하는특­징을 지닌다. 아파트를살때건물가치­만 보지말고 토지가치(대지지분)를 확인해야 한다.”

◆고종완원장프로필

 ?? [유대길 기자 dbeorlf123@] ?? 고종완한국자산관리연­구원원장이‘부동산시장전망및가치­투자전략’이라는주제로강연을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 고종완한국자산관리연­구원원장이‘부동산시장전망및가치­투자전략’이라는주제로강연을하­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