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청정국지위앞두고터진­구제역에‘들썩’…美광우병에또‘법석’

- 박기락기자kiroc­k@

후진국형전염병구제역­4년만에발생살처분·이동제한에소고기값9%올라A·I ASF계절상관없이발­생빈도늘어매년방역·피해복구수천억혈세투­입

4년여 만에구제역이다시발생­한 데이어미국에서광우병­까지터지면서소고기등­육류가격이들썩이고 있다. 우리나라는물론전세계­적으로고물가 대응이최대화두로떠오­르면서가축 전염병이 경제에미치는 부담도 커지는 모습이다.

방역을위한살처분등조­치에수조원대예산도 투입돼,혈세까지축내고있는양­상이다.

22일축산물품질평가­원에따르면1등급 한우도매가격은 지난 19일 ㎏당 1만4395원을 기록했다. 구제역발생전인 9일 1만3170원보다 9.3%오른 수준이다. 구제역이 터지자 11일 ㎏당 1만4000원을 넘어섰고 발생농가가 속출했던 16일에는 1만5000원을 웃돌기도했다.

첫구제역발생농가가확­인된이달 10일 이후22일까지농가 11곳에서 소 1570여 마리가살처분됐다. 국내전체사육두수의 0.03% 수준으로소고기수급에­영향을미칠정도는아니­지만구제역확산을막기­위한이동제한 조치로유통에차질을 빚으며가격이일시적으­로 폭등한 모양새다.

당국은 이날까지전국 우제류(소, 돼지 등)에대한긴급백신접종이­완료되는만큼구제역확­산에따른소고기가격오­름세는잦아들것으로봤­다. 하지만 미국일부주에서비정형­소해면상뇌증(BSE·광우병) 발생소식이전해지면서­안심

하기는 이르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검역강화로미국산 소고기유통이위축되면­가격이다시오를수있다.

가축 전염병은 한번 발생하면 적게는 수백억원, 많게는수조원의경제적­손실이발생한다.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살처분과 피해보상 등 가축 질병으로 발생한 피해 복구 비용으로지난3년간5­조원의예산이투입됐다.

최근 수년간 겨울에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봄·여름·가을에는 아프리카돼지열병

(ASF)과 구제역 등이반복적으로 찾아오고 있다. 사계절 내내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또겨울에는잘발생하지­않던 ASF가 올들어1월부터발생하­고,고병원성AI도 4월까지발생하는등계­절을넘나드는양상까지­나타나고있다.

특히 구제역은 방역 체계가 잘 갖춰지지 않은 국가에서주로 발생하는 후진국형 전염병으로 불린다. 우리방역태세에문제가 있는 건아닌지 재점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지난 2010년에는 안동에서시작된 구제역

으로 390만 마리의가축이살처분되­면서무려3조4000­억원의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2011년부터 백신접종을의무화하는­등사전예방을 강화했지만 2019년까지 매년 구제역이발생중이다.

이번 구제역 발생으로 2년 이상 미발생국에부여되는 ‘구제역 청정국’ 지위획득도물건너갔다. 정부는구제역청정국지­위를앞세워올해한우 수출량을 전년 대비 5배까지 늘린다는 목표를수립했지만이또­한공염불이됐다.

전문가와 업계관계자들은 정부의방역정책이과학­적이지않다고비판한다.

올 초 대한공중방역수의사협­회가 발표한‘2022 공중방역수의사 일제조사’에 따르면공중방역수의사 10명 중 8명은 농식품부의방역정책을­부정적으로보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정부가 돼지농장에의무적으로 설치토록 한8대 방역시설(전실·외부울타리·내부울타리·방역실·물품반입시설·입출하대·방충시설 및 방조망·축산 관련 폐기물 관리시설)의 경우 과학적 근거가 확실하지않다는의견도 냈다. 예컨대 ASF를막기위해구축­한수천㎞길이의광역울타리역시­차단효과가높지않았다­는게전문가들의지적이­다.

결국피해는국민들 몫이다. 매년가축방역과피해복­구에만 수천억원의혈세가 든다. 전염병발생직후에는 육류 가격이널뛰면서가계부­담이가중되는상황이반­복되고있다.

박최규 경북대 교수는 “현재 가축 전염병 예방법을 보면여전히관이주도하­는 규제일변도로 구성돼 개편할 필요성이 있다”며 “농가의 자율성을 살리면서 선진국 체계에 맞도록 정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 [사진=광주 북구] ?? 22일 오전 광주 북구청 동물정책팀방역반 직원들이한 축산농가에서 구제역예방을 위한 긴급방역을 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구제역발생지역과 인근지역에대해위기단­계를주의에서심각으로­상향 조정했다.
[사진=광주 북구] 22일 오전 광주 북구청 동물정책팀방역반 직원들이한 축산농가에서 구제역예방을 위한 긴급방역을 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구제역발생지역과 인근지역에대해위기단­계를주의에서심각으로­상향 조정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