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한화건설부문,복합개발·친환경사업으로‘그린인프라디벨로퍼’도약

오랜경험노하우…인적네트워크활용업계­최고풍력발전중심공격­적마케팅

- 임종현기자nudge@

지난해11월 지주사한화에합병된한­화건설부문이‘그린 인프라 디벨로퍼’로의힘찬 도약을꿈꾸고 있다. 그간축적해온복합개발­사업노하우와업계최고­수준의풍력발전사업을­비롯한친환경사업을 통해침체돼있는 건설업에서돌파구를마­련할계획이다.

22일 금융감독원전자공시에­따르면한화건설부문의­올해1분기개별기준매­출액은 1조306억원으로 전년 동기(6483억원) 대비약 59% 증가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한화 건설부문은 별도 공시하지 않지만, 한화 연결회사를 포함한 건설업전체 영업이익은 69억원으로 집계됐다. 전 분기339억원에 비해 크게 줄었다. 한화 건설부문이

한화 건설업의대부분을 차지하는 점을 고려하면 매출액은 증가한 반면영업이익은 줄면서수익성이크게낮­아진것으로관측된다.

이에한화 관계자는 “건설 원가 상승 및일회성비용 반영이영향을 미쳤다”며 “대형 프로젝트지속진행에따­라 2분기부터는 다시영업이익이늘어날­것으로예상한다”고밝혔다.

한화 건설부문은 대규모 복합개발사업에 자신감을보이며이분야­를올해도약을위한핵심­요소로보고 있다. 복합개발사업은단순한­아파트와 근린상가로구성된기존­주택을 넘어 업무,문화, 레저, 상업, 공공시설 등을 함께개발하는것이다. 대규모 복합개발사업은 통상적으로 건설사, 재무적 투자자, 운영사, 설계사 등이컨소시엄을이뤄진­행한다.

한화건설부문은올해그­동안수주했던복합개발­사업들을 본격화한다. 약 2조원 규모 서울역북부역세권 복합개발 공사는 하반기에 시작된다.이사업은서울역사뒤유­휴철도용지를서울역과 연계해복합시설로 개발하는 것으로 컨벤션센터, 오피스, 호텔 등이 들어서는 ‘강북의코엑스’사업으로주목받고있다.

1조8000억원 규모의인스파이어엔터­테인먼트리조트1A단­계공사는올해말에완료­된다. 5성급호텔 3개동을비롯해다목적­아레나, 외국인 전용 카지노 등을 갖춘 복합 리조트다. 이외에서울잠실종합운­동장일대약 35만㎡ 부지를스포츠, 문화, 비즈니스,이벤트가융합된초대형­복합단지로 개발하는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조성사업을추­진한다.

한화 건설부문 관계자는 “복합개발사업은 시공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설을 유기적으로결합하는 설계 능력과 시설 운영, 공공성 확보등 전문적인 노하우가 필요한 분야”라며 “한화건설부문은 전문 인력과 네트워크를 갖춘 상황에서수원 마이스, 서울역, 수서역등 추진 실적도보유하고있어강­한경쟁력을가지고 있다”고말했다.

한화 건설부문은 복합개발사업과 더불어 올해친환경사업을 미래핵심성장동력으로 삼고있다. 업계에서최고 수준으로 인정받는 풍력발전을 비롯한 친환경에너지사업과 수처리분야등환경사업­에서단순시공사를넘어­국내톱티어(Top-tier)의 ‘그린 인프라 디벨로퍼’를 목표로하고있다.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해 온 풍력발전사업은전문인­력의지속적인충원과 부서확대등을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그결과 한화건설부문은지난 2020년 76MW급 영양풍력발전단지와2­5MW급제주수망풍력­발전단지를준공했고, 작년12월에는 90MW급 양양수리풍력발전단지­의도급계약을체결하기­도했다. 또총사업비2조원이상­이투입되는400MW­급신안우이해상풍력사­업개발을주관하는등육­상에서해상으로도사업­영역을넓혀나가고있다.

환경수처리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직접개발해환경부신기­술을인증받은 PROMBR(초고도하수처리기술)등 여러환경신기술과 특허기술를통해경쟁력­을 확보 중이다. 이를통해 지난해 1월 7214억원에 달하는 국내 최대규모의하수처리장 민간투자사업인대전하­수처리장시설현대화사­업의실시협약을 체결하고, 12월에는 2112억원 규모평택시통복공공하­수처리시설현대화사업­의우선협상대상자로지­정됐다.

이밖에 지난 2020년 충남 대산산업단지에서부생­수소를 활용한 세계 최초, 최대 규모의 ‘대산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를 준공하는 등 수소에너지사업에서도­경쟁력을보유하고있다.

 ?? [사진=한화 건설부문] ?? 장교동한화빌딩 전경.
[사진=한화 건설부문] 장교동한화빌딩 전경.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