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실용위성‘8기’20초간격순차적사출…‘궤도안착’여부관건

소형위성1기·큐브위성7기등총8기­탑재연료·산화제주입후오후6시­24분발사계획위성궤­도안착성공땐자체발사­역량확보

- 이상우기자lswoo@

천문연구원‘도요샛’에민간위성3기도탑재­6개월에서1년간비행…우주환경관측예정

누리호가 날아오를 준비를 마치고 발사대에우뚝 섰다. 앞선 1·2차 발사를통해확보한기술­을 바탕으로 우주 강국을 향한 도전을이어간다. 특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러시아 발사체를 이용한 인공위성발사가 무기한연기된가운데안­보자산인위성을 자체발사할 수있는 능력을 확보할 수있을지주목된다.

23일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누리호 발사를 위한 설치작업을마쳤다고 밝혔다. 24일열리는누리호발­사관리위원회에서연료­와산화제주입여부를최­종결정하고오후6시2­4분발사할예정이다.

누리호는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에투입하기위해­개발한 발사체다. 지난 1차 발사에선발사체성능은 확인됐으나 위성모사체를 궤도에 안착시키는 데는 실패했다. 2차발사에선 통신 기능을 갖춘 성능검증위성을궤도에 제대로 투입했다. 여기에 실린연구용큐브위성도 성공적으로 사출하며임무 수행을완료했다.

이번3차발사에선성능­검증위성이아닌실제로­활용할수있는위성을 탑재한다.중소형위성을 발사해운용하는역량을 확보하고 다가오는우주경제시대­에대응할계획이다.

탑재되는위성은차세대­소형위성2호기1기와 부탑재위성(큐브위성) 7기 등 총 8기다.앞서2차 발사에선 성능검증위성에큐브위­성사출관을장착해,하루에서이틀간격으로­위성을우주에내보냈다. 이와달리이번3차 발사에선 누리호 3단에서 20초 간격으로 직접사출한다. 발사가 완료되는 즉시위성 8기 모두가임무투입준비를­마치는셈이다.

대표적인 위성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인공위성연구소가개발­한차세대소형위성2호­다. 무게는 약 180㎏이며 레이더등 장착된각종장치를우주­환경에서시험한다.예상임무기간은2년이­다.

차세대소형위성2호는­소형영상레이더를국내­에서독자적으로 개발해지구 관측을 지원하고 실용화 기반을 마련하기위해개발됐다. 이는 우리나라가 선정한 우주기술로드맵200­대 중점기술중 하나다.특히빛이나구름에영향­을받지않아 시간이나기후와 관계없이 지상을 관측할 수 있다. 이에 재해·재난이나국토·해양관리등에활용성이­높다.

우주과학연구 임무도 수행한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차세대 소형 위성 2호를 통해근지구궤도우주방­사선을관측할 예정이다. 지구를 둘러싼 우주방사선 지도 작성, 우주은하방사선 변화 연구 등이주요 목표다. 이밖에도 열제어장치, 고출력 전력증폭기, 항법장치,태양전지배열기등우주­핵심기술 개발사업과제로완성된­기술이적용된다.

한편 우리나라는 차세대 소형 위성 3호를2027년 누리호 6차 발사시쏘아올릴예정이­다. 차세대소형위성3호는 우리나라 첫포집위성으로 1993년 발사한 우리별 2호를 우주공간에서포집할 계획이다. 이후 지구 대기권으로 재진입시켜소각한다. 이를 통해 랑데부,도킹, 재진입, 우주 쓰레기수거등 기술을 확보할것으로예상된다.

합께탑재되는큐브위성­은도요샛이대표적이다. 앞서도요샛은 지난해 6월 러시아 소유스-2 발사체를 통해발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국제 분쟁영향으로 인해 발사 계획이 무산되면서이번 누리호에실어우주로 보낸다.누리호가 이번 발사 임무에성공하면 우리나라는현지발사체­기관이나업체일정에큰­영향을 받지않고 위성을 우주로 보낼 수 있다.이에 따라 위성 발사 주기도 짧아질 것으로전망된다.

한국천문연구원이개발­한 도요샛은 4기가편대로 비행하며우주 환경을 관측하는 소형위성이다.무게는각각약10㎏이며크기는6U다. U는큐브위성크기를표­현하는단위로, 1U는 가로·세로·높이가10㎝인정육면체다.

이름은 높이 나는 새로 알려진 ‘도요새’에‘샛(SAT·인공위성)’을 더해 지었다. 도요샛은향후 1년간 고도 550㎞에서 비행하면서우주플라스­마분포와태양풍에의한­우주폭풍등을실시간으­로분석해예보할예정이­다.

민간 우주기업 큐브위성도 함께 탑재된다.저스텍은 3U 크기위성한 기에우주용 카메라를탑재하고지구­관측성능을검증한다.임무 기간은 약 6개월이다. 루미르는 우주방사선에노출된장­비가 오류를 극복하는 기능을우주에서시연한­다. 크기는 6U며임무기간은6개­월이다. 카이로스페이스는 편광 카메라를통해 지표면을 측정하고 기상현상을 관측하는 큐브위성 한 기를 실었다. 특히 궤도 이탈을통해지구궤도상­우주쓰레기를경감하는­기술도임무막바지에수­행한다. 크기는 3U며임무기간은1년­이다.

한편우리나라는올해독­자적인달착륙선개발을­위해오는7월까지예비­타당성조사를진행 중이다. 이르면 2024년 1.8t급 달착륙선개발에착수해­2032년 누리호뒤를잇는차사대­발사체를통해달로보낸­다는계획이다.

 ??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발사준비마친누리호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3차발사를하루앞둔 23일 오전전남고흥군나로우­주센터누리호발사대에­기립되어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따르면누리호기립작업­은오전 11시 33분 완료됐으며오후에는누­리호에전원과 연료, 산화제등추진제를충전­하기위한발사대연결과­추진제가새지않는지확­인하는기밀점검등발사­준비작업이이어졌다.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준비마친누리호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3차발사를하루앞둔 23일 오전전남고흥군나로우­주센터누리호발사대에­기립되어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따르면누리호기립작업­은오전 11시 33분 완료됐으며오후에는누­리호에전원과 연료, 산화제등추진제를충전­하기위한발사대연결과­추진제가새지않는지확­인하는기밀점검등발사­준비작업이이어졌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