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IRA세부지침주시하­는K-배터리…한·일동맹으로‘脫중국’시동

中업체들제재대상선정­땐韓기업타격글로벌분­리막시장휩쓰는중국에­맞서일본도레이·혼다등과배터리연합전­선

- 김혜란기자khr@

이르면이달 내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보조금 제외 대상인 ‘해외우려단체’(FEOC)세부지침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배터리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중국계 원소재 업체다수가 FEOC로 선정되면 대중 의존도가 높은국내배터리기업들­에큰 악재가 될수 있다. 이에 최근 한·일 배터리 동맹이 부상하는 모습을보이고있다.

4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일 동맹이급부상하고 있다. 일본분리막 기업도레이는 지난 1일 한국 생산법인을 한국 자회사 산하로변경한다고 밝혔다. 도레이의한국 자회사에힘을실어주면­서 한국 배터리 기업들과의 협력을 본격화하려는시도다.

도레이한국 자회사 ‘도레이첨단소재’는 도레이의생산법인인도­레이배터리세퍼레이터­필름한국(도레이BSF한국)의 지분 70%를 인수한다. 도레이BSF한국은 기존에 도레이가 지분을 100%보유하고 있었다. 인수 계약이 체결되면 나머지30%는 도레이본사지분으로유­지한다.

분리막은 배터리의 4가지 핵심물질 중 하나로배터리의화재를­방지하는역할을담당한­다.전세계분리막시장은중­국이휩쓸고있다. SNE리서치에따르면­지난해글로벌분리막시­장(공급액기준)은중국점유율이56%로과반을넘는다.한국과일본은각각 23%, 19%씩이었다.중국공급망에과도하게­의존하는경제관계에서­벗어나야하는등어려움­에직면한한일이공동대­응에나선이유다.

LG화학도 도레이와 함께 ‘분리막 동맹’에 가세한 상황이다. 양사는 헝가리에분리막 합작사

(JV)를 설립하고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이법인에 2028년까지 1조원이상이단계적으­로투입된다.지분율은50 대 50이다.

배터리 산업에선 일본과 중국이 강력한 연합전선을 구축하고 있었다. 2011년 출범한 중국 CATL이 갖고있는원천기술이일­본전자회사 TDK에서 나왔을만큼 양국의 협업 역사는길다. 이는 토요타, 혼다 등 굵직한 완성차 업체가 CATL과 오랜파트너십을 맺어온 배경이기도하다.닛산역시과거자회사이­기도한중국배터리업체­엔비전AESC와 깊은배터리협업관계를­갖고있다.

양국의 밀월 관계에 한국이 끼기 시작한건IRA가 중국업계를 사정권안으로 들이게되면서다. 지난달포스코그룹과일­본혼다는포괄적인 전기차 동맹을 맺기로 했다. 양사는 배터리양극재, 음극재와같은주요배터­리재료를조달하는데힘­을합친것이다.

올해 1월 발표된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혼다의미국 배터리합작법인 ‘L-H 배터리컴퍼니(가칭)’ 설립도 같은 맥락이다. 업계에서는 한국에배타적인일본업­체가LG에너지솔루션­등한국업체에먼저러브­콜을보낸것을두고 ‘이례적인결정’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IRA를 통한 미국의 견제에도 단기간에배터리산업에­서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것은 쉽지않다는전문가들의­지적도 나온다.중국이세계최대핵심광­물보유국인데다,핵심광물의처리·가공 공정이중국에서대부분 이뤄지고 있기때문이다. 세계코발트채굴량의 45%, 리튬채굴량의 28%, 니켈채굴량의6%, 망간채굴량의5%를각각중국이통제하고­있다고추정되고있다.

이런현실을고려해최근­에도중국과의배터리협­업도이어지고있다. 실제포스코퓨처엠은세­계최대의코발트생산기­업인중국화유코발트와­합작사를설립하고 1조2000억원을 투자해 2027년까지포항에­배터리용양극재중간소­재인전구체와고순도니­켈원료생산라인을추진­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중­국리튬화합물제조선두­업체야화와아프리카모­로코지역에서의수산화­리튬생산을위한업무협­약(MOU)을체결했다.

배터리업계관계자는 “중국 의존도 줄이기가쉽지않지만 최근일본과의동맹이부­상하고있다”며 “당장은 큰 성과를 내기어렵겠지만 장기적으로탈중국공급­망을재편하기위한과정­중하나”라고 말했다.

 ?? [사진=LG에너지솔루션] ?? 지난 2월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열린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의 합작회사 LH배터리컴퍼니의 생산공장 기공식에서 양사 및 주정부 관계자들이 환한 표정으로 삽을 들고 있다. 왼쪽부터 존 허스테드 오하이오 부지사부부, 이혁재합작법인 CEO 부사장, 김동명LG에너지솔루­션 사장, 미베도시히로혼다 사장, 마이크드와인오하이오­주지사 부부.
[사진=LG에너지솔루션] 지난 2월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열린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의 합작회사 LH배터리컴퍼니의 생산공장 기공식에서 양사 및 주정부 관계자들이 환한 표정으로 삽을 들고 있다. 왼쪽부터 존 허스테드 오하이오 부지사부부, 이혁재합작법인 CEO 부사장, 김동명LG에너지솔루­션 사장, 미베도시히로혼다 사장, 마이크드와인오하이오­주지사 부부.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