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전국7곳에지역활력타­운·지역中企컨설팅…내고향살린다

- Ḡႊ ᗭ໙ᮥ สᦥ௝장윤정기자linda@

출생아 수가 점점줄어들고 있다. 대한민국이저출산 국가로 접어든 지는이미 오래다. 나아가더욱 심각한 것은 수도권인구는 50%를 초과한반면지방은 인구감소와 불균형이갈수록 심화되고있다는점이다.이대로라면내고향은몇­년후사라질수도 있다. 내고향을지킬방법은없­을까?

행정안전부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의투­자 효율성을 높이고, 지방소멸위기대응성과­를창출하기위해 ‘2024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 전국의인구감소 지역 89곳이 매년받는1조원규모지­방소멸대응기금의배분­방식을변경하겠다고 밝혔다. 최고등급의우수지방자­치단체가 받는 금액이 24억원 늘어난다. 인구소멸대응 기금은 어떤 방식으로 변화하고 어떻게쓰이게될까?

◆최고우수 지자체, 상금 24억원증가

지방소멸을막기위해정­부는지난 2020년 12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일부 개정해인구감소지역지­원을위한법적근거를마­련했다.

이법에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인구감소지역에사회간­접자본 정비, 교육·문화·관광시설 확충, 농림·해양·수산업 지원, 주택건설및개량, 산업단지지정특례관련 사항 등에대한 재정적·행정적지원을할수있다.

2021년 10월 89곳의 인구감소지역이 지정됐다. 이들 지역은 행정안전부가 전문연구기관 및전문가, 관계부처와의 협력·협의를 통해 개발한인구감소지수를 바탕으로 지자체 및 관계부처와의 협의,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최종 확정됐다. 지정근거가된인구감소­지수는자연적인구감소,사회적이동등복합적원­인을고려해설계한 것으로, 연평균 인구증감률·인구밀도·청년 순이동률·주간인구·고령화비율·유소년비율·조출생률·재정자립도의 8개 지표에지표별가중치를­부여해최종산정된다.

지방소멸 대응 기금은 연 1조원으로 기초자치단체 7500억원(75%), 광역자치단체 2500억원(25%) 규모로 2022년부터 2031년까지 10년간 지원된다.기금관리조합(17개시·도로구성)이관리·운용하되기금 배분에필요한 세부사항은 행안부장관이정한다.이기금은한국지방재정­공제회에위탁해업무를­수행하고 있다. 기초단체는투자계획을­평가해결과에따라차등 배분, 광역은인구·재정여건등을고려해정­액배분한다.

그런데올해는 제도 도입 2년차를 맞아 전문가·자치단체 등에서 제기된 기금 관련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우수 자치단체에대한 최고등급 배분금액을 상향한 것이다. 우수 기금사업을 발굴한 자치단체에더많은기금­이배분돼지방소멸위기­극복에기여할 수 있도록 최고 등급 배분금액을 확대한다. 최고등급우수지방자치­단체로선정되면받는금­액이24억원늘어난다. ◆지방소멸기금+타 부처 사업들 발굴·확산… “판을 키운다”

무엇보다주목할내용은­연1조원의지방소멸대­응기금을넘어,기금과연계할수있는타­사업들도적극발굴해우­수지역에대한지원을강­화한다는점이다.

우선기금을마중물로삼­아지역발전을도모할수­있도록관계부처와 협업해기금사업과연계­할 수 있는 타 부처사업들을 발굴한다. 현재기금사업과 연계해지역활력타운 조성 사업, 지역기업 혁신 공모사업등을 추진 중이다. 총 사업규모는 2300여억원이상으­로예상된다.

민관협력사업으로 지역활력타운 조성이대표적이다. 지역활력타운은 은퇴자・청년층 등 지방이주 지원을 위해 주거・문화・복지 등이 복합된생활거점(7개)을 총 15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또 지역 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지방소멸대응기금­과 중기부 지원 사업등을 총800억규모로연계­해추진중이다.

정부는 향후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올해부터첫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의 고향사랑기금 사업과도 연계해기부로 지역과 인연을 맺은 관계인구가 생활인구나 정주인구로 확대될 수 있도록지원할예정이다.

최훈 행안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지역주도의지방소멸 위기대응을 통한 기금사업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금 투자계획 평가체계를보완했고 지역의역량 제고도 추진한다”며“올해부터는 사업집행실적등 성과 분석결과를 평가에 활용하고, 평가 시 현장실사도 모든자치단체에확대해­추진할것”이라고 밝혔다.

최실장은 “올해는 도입2년차를 맞이한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본격적인 성과 창출을 추구해야 하는 시기”라며“앞으로 지방소멸대응기금이 지역 인구감소 위기 극복의 마중물이 될 수있도록노력하겠다”고말했다.

◆지방소멸 대응 7개 부처 합동 지역활력타운조성본격­추진

현재지방소멸대응 기금이가장 활발히쓰일것으로예상­되는분야는지역활력타­운이다.

행안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활력타운 공모 결과 강원 인제군·충북 괴산군·충남 예산군·전북 남원시·전남 담양군·경북청도군·경남거창군을선정했다.

지역활력타운은지방소­멸위기에대응하고은퇴­자, 귀농귀촌 청년들의지역정착 지원을 위해, 7개 부처가 함께 주거·생활인프라·생활서비스를통합 지원하여살기좋은 주거단지를 조성하는사업이다. 행정안전부는연1조원­규모의지방소멸대응기­금과 지역활력타운 조성을 연계해 기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규모의경제를 달성하도록 지원한다. 선정된 지역에는 여유로운 전원생활을 즐길수있도록 복합체육센터, 커뮤니티센터등다양한­편의시설이조성되며,인근도심과연계돼의료·교육 등기존 생활인프라도함께활용­할수 있다. 지역활력타운이조성되­면입주민들의원활한 정착을 위해 육아·일자리·창업지원, 대학연계강의등다양한­서비스도지원할계획이­다.

◆지방소멸 대응 새로운 시도… ‘지역중소기업혁신사업’최초시행

나아가행안부와중기부­는지난1일‘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중소기업혁신 공모사업’에 선정된14개지방자치­단체와업무협약도체결­했다.

지역중소기업혁신 공모사업은 지방소멸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행안부와 중기부가올해처음으로 지방소멸대응 기금을 활용해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전에는 중앙부처가 관련사업을 추진하는 지자체에각각 지원하는 칸막이형태로사업이진­행됐다.

이번공모사업은지역이­지방소멸대응과제를기­획하면행안부는 행정‧재정 등을 지원하고, 중기부는 자문(컨설팅), 시제품 제작, 판로 개척등을지원해상승효­과(시너지)를낼것으로기대하고 있다. 공모에선정된 총 12개 과제(14개 지방자치단체)는 행안부의 ‘지방소멸대응기금’ 평가시가점을 부여받고, 중기부의맞춤형컨설팅­을제공받는다. 주요 사례로 충남 부여군은 기존에조성된스마트팜 인프라에지방소멸대응­기금을투입해스마트경­영실습농장과 기숙교육센터를짓고, 중기부는 농업기업에 재배품목 테스트·창업컨설팅·수출마케팅등을지원한­다.

행안부,지방소멸대응기금배분­방식개선…최고등급지자체24억↑주거·문화결합된지역활력타­운,은퇴자·청년층지방이주지원중­기부,지역중기혁신사업컨설­팅·판로개척등지방소멸에­대응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