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與“보훈부격상,호국추모의시작”野“편향적이념외교서벗어­나야”

- ⩥∊ᯝ ⇵༉ ᗮ ᱶᰢᮡ ĥᗮ김정훈·김슬기기자 sjsj1633@

여야 정치권은 현충일에도 정쟁으로 얼룩졌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불거진 ‘천안함 폄훼’ 논란에 비난 공세를 펼쳤고, 민주당은윤석열정부의‘편향적 외교’에문제가있다며역공에­나섰다.

◆與 “北 눈치, 가짜평화 구걸 않도록” vs 野“‘전략적 자율외교’가겠다”

이날 현충일 추념식에는 여야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김기현 국민의힘대표와 이재명민주당대표, 이정미정의당 대표 등 3당 지도부는 오전9시 55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열린 추념식에참석했다.

하지만여야는정치공세­를지속했다.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호국영령을 욕되게 하는 세력’이라고 직격했다. 김대표는같은날자신의­페이스북을통해“북한눈치를보면서가짜­평화를구걸하느라호국­영웅들에대한추모마저­도도외시하는일이더이­상없게하겠다”며“국가보훈처가국가보훈­부로격상됐다”고전했다.

그는 “국가 유공자를 예우하는 것이곧 국가안보를 다지는 근본”이라며“국민의힘은 국가유공자와 가족에대한 예우와 복지를 한층 더높이고 보훈·의료인프라를확충하는­일에더욱박차를가하겠­다”고 설명했다.

김대표의발언은전날권­칠승민주당수석대변인­이 천안함 함장을 겨냥해 “부하를 다 죽이고”라고 비판한 것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으로해석된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한 국가의품격은누구를기­억하느냐에달려있다’는 윤석열대통령의말처럼­영원히그숭고함을기억­하겠다”며“올해국가보훈처가62­년만에보훈부로 승격해 출범했다.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대한 국가의예우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시작점이될것이라 믿어의심치않는다”고 부연했다.

반면민주당은 윤석열정부를겨냥해‘편향적이념외교’를 고집하고있다고맞불을 놨다. 이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민주당은 선열들의호국정신을 계승하고 국민과 역사를 실질적으로 지키는 ‘전략적 자율외교’의 길로 나아가겠다”고밝혔다.

그는 윤 정부에 대해 “무책임한 말 폭탄으로위기를조장하­고진영대결의하수인을­자처하는‘편향적 이념외교’를 고집하면언제든 비극의역사가 반복될수 있다”며 “역사의 교훈을 되새겨야할때”라고일침을가했다.

◆野, ‘이래경 카드 불발’에 수습 총력… “실무적부분보완하겠다”

정치권에서는전날 9시간 만에사퇴한민주당혁신­위원장이래경다른백년­명예이사장의‘천안함 자폭’ 발언 논란이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감이나온다.현충일을계기로이같은­논란이정치적인쟁점으­로확대될것으로보고있­다.

민주당은 이틀째이명예이사장 발언논란으로 내홍을 겪는 모습이다. 지도부가 논란 수습에나섰지만당안팎­에서이명예이사장에대­한온도차가 감지되면서사태는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게다가국민의힘이전날­최원일전천안함함장을­향해막말을한권수석대­변인의사과와이대표의­사퇴를요구하면서‘김남국논란’을해결하지못한민주당­에악재가겹쳤다는관측­도나온다.

강선우 대변인은 “미흡했던 점, 논란이 있던점에대해서는송구­하게생각한다. 위원회등당기구를 구성하는 데있어 검증 같은 실무적 부분에보완(해야 할 점)이있다는것을알게됐다”며 “관련해서는 당에서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설명했다.

이에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맹공을 퍼부었다. 강민국수석대변인은이­대표의사과와권수석대­변인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사태를 수습한다면서천안함 폄훼도모자라막말까지­한권수석대변인은 천안함 장병들과 유족분들은 불론국민을향해대못을­박았다”고비난했다.

한편최전천안함장은 추념식에서이대표를찾­아면담을요청했다.

최 전 함장은 페이스북에 “행사가 종료되고이대표에게찾­아가 어제사태에대해항의하­고면담 요청을 했다”며“민주당은 빠른시일내연락바란다”고 적었다.

 ?? [연합뉴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추념식이끝난뒤최원일­전천안함장으로부터항­의를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추념식이끝난뒤최원일­전천안함장으로부터항­의를받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