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웹소설에서액션RPG­게임으로레벨UP…슈퍼IP의힘

원작기반웹툰누적14­3억뷰인기힘입어애니­메이션출시한국외10­개국넷플릭스인기4위…스핀오프소설도앞둬넷­마블,한국·일본·북미시장겨냥PC·모바일게임제작확정연­내스팀확장·콘솔버전목표…상반기흑자전환자신감

- 선재관기자seon@

웹툰 기반 애니메이션 ‘나 혼자만 레벨업’이넷플릭스한국뿐아니­라10개국에서 TOP 4를 기록하며K-콘텐츠 슈퍼IP(지식재산권)로 탄생했다.

이미완결된원작 웹툰이애니메이션인기­에힘입어‘역주행’에성공했다.스핀오프소설 ‘나 혼자만 레벨업:라그나로크’도 연재를 시작했고, 올해상반기중게임출시­도예정돼있다.

애니메이션 ‘나 혼자만 레벨업’은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 한국뿐 아니라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필리핀등10개국순위­에서현재4위를 기록하고 있다. 드라마나 영화, 예능이대부분 순위권안에드는 가운데애니메이션 작품으로는 유일하게 10위안에 진입했다. 넷플릭스 이외에도 TV채널애니플러스,애니맥스그리고OTT­티빙, 웨이브, 왓챠, 라프텔에서도 방영되고있다.

애니메이션제작은일본­의유명애니메이션 제작사인 A-1픽쳐스가 맡았다. A-1픽쳐스는 소드 아트 온라인, 페어리테일, 청의 엑소시스트, 일곱 개의대죄등유명애니메­이션을제작한경력이있­는스튜디오다.

‘나 혼자만 레벨업’은 허약하던 주인공성진우가우연한­계기에능력을성장시킬 수 있게되면서강력한 헌터로 거듭나는 이야기다. 웹소설이원작이며이를­바탕으로 만든 웹툰이큰인기를 끌면서누적조회수14­3억회를 기록했다.

특히애니메이션은 팬들의요청으로만들어­졌다. 2021년 미국온라인청원사이트 ‘체인지’에 21만명이 넘는 팬들이애니메이션화를 요청하는 청원에 참여했다. 애니메이션 공개후 북미최대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사이트인 크런치롤에서는 이용자들이 급격하게 유입되면서서비스가일­시중단되기도했다.

작년 4월부터는 스핀오프 소설 ‘나혼자만 레벨업: 라그나로크’도 연재를시작했다. 주인공은 성진우 대신 그의아들 성수호로 바뀌었다. 성수호가 성인으로 성장해 고군분투하는 아버지대신 지구를 구하기위해적과 맞서싸우는내용을담았­다.

웹툰은 시각화된 작품이기 때문에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화가 용이하다는 점, 글로벌 콘텐츠 시장으로 확장하기쉽다는 점, 흥행여부를 사전에검증할 수 있다는 점에서 IP의 가치가 높게평가된다.

조현래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지난해 12월기관장 기자간담회에서웹소설­에서 시작해 최근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

돼 내년 초 글로벌 OTT 공개를 앞둔 ‘나 혼자만 레벨업’ 사례를거론하며슈퍼 IP의 중요성을 여러차례강조했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로모바일게임시장지각­변동노린다

넷마블은 지난 19일 서울 구로구 소재자사신사옥지타워­에서멀티플랫폼기반 액션 RPG(역할 수행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이하 나혼렙) 미디어쇼케이스를 개최하고 오는 5월 출시계획을공식발표했­다.

넷마블 네오가 개발을 맡은 이번 게임은모바일게임시장­에새로운지각변동을일­으킬것으로기대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권영식 넷마블대표는 “넷마블네오는 ‘리니지2 레볼루션’, ‘제2의 나라:크로스월드’등다양한IP를 기반으로 여러 장르의 게임을 선보이며 많은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아왔다”며“이러한 개발력을 바탕으로나

혼렙웹툰 IP의 원작 감성에가장잘어울리는 액션 RPG를 PC·모바일 플랫폼에최적화해만들­었다”고강조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모바일과 PC게임의경계가 점점허물어지고있다는­점을 고려해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함으로써더욱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할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애니메이션은 게임의세계관과스토리­를충실하게재현하여팬­들의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이는 게임출시 후에도 지속적인 시너지 효과를기대할수있다는­근거”라고 설명했다.

넷마블은 나혼렙에서 ‘웹툰이미지 컷씬’과 ‘시네마틱 컷씬’을통해보는즐거움을끌­어올렸다. 권영식대표는 “웹툰 원작의장면을 동적으로 구현한 웹툰 이미지 컷씬과 3D 모델링을통해웹툰의배­경및인물을 구현한 시네마틱 컷씬을 통해 원작의감성을 그대로 느낄수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모바일과 PC에서도 최상의조작감을 제공하는 전투 액션 시스템을구축했다고소­개했다.성진우는다양한무기를 장착할 수 있으며,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전투 방식이 달라져 이용자가 선호하는 스타일에 따라 플레이가가능하다. 더불어 ‘스킬룬’을 통해 새로운 스킬을 획득하는 원작의 설정을 가져왔으며, 장착하는 종류에따라 액션과 효과가 크게변화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신화 넷마블 사업그룹장(상무)은“넷마블이자신있어하는­액션 RPG로구현했기에 글로벌 톱 순위를 목표로한다”고 자신감을 표했다. 이어 “가장기대되는 국가는 한국 IP인 만큼 한국과, 애니메이션이 큰 성과를 보이고 있는북미와일본시장”이라고덧붙였다.

넷마블은 나혼렙을 연내 스팀 플랫폼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윈도우, 구글플레이 게임즈(GPG), 애플 맥OS를 비롯해 스팀까지 확대해 폭넓은 PC 플레이환경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권영식대표는“스팀플랫폼출시를통해­PC 게이머들에게도 최적화된 게임경험을 제공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을 더욱 확대할수있을것”이라고 기대했다.

콘솔 플랫폼 출시도 검토하고 있다.권대표는 “콘솔까지출시하는 것이가장 베스트라 생각해준비는 하고 있다”며“스팀 확장이후콘솔 버전을 준비할계획이다. 빠르면 내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콘솔출시를통해다양한­플랫폼에서 나혼렙을 즐길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더욱 많은 유저들에게게임을선보­일계획이다.

주요 스토리는 분기별로 업데이트된다. 오리지널스토리는매월­업데이트될예정이다. 던전콘텐츠도지속추가­해나갈 계획이다. 조 사업그룹장은 “출시 이후에도 지속적인콘텐츠업데이­트를 통해유저들에게신선한­게임경험을제공할것”이라고약속했다.

나혼렙은정식출시전후­를기점으로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출시후에는 타임어택콘텐츠인 ‘시간의 전장’을 활용, 이용자들이직접참여할 수있는 오프라인시즌제대회도­계획중이다.권대표는“다양한이벤트를통해유­저들의참여를유도하고,게임내커뮤니티를활성­화할것”이라고밝혔다. 마지막으로 권영식 대표는 “올해 기대작 여러개를 준비하고 있다”며“나혼렙을 비롯해 상반기 여러 신작을론칭할 것이기때문에상반기에­는흑자전환할수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혼렙은넷마블의상반­기흑자전환을위한주력­작으로, 높은 수익 창출 잠재력을지닌게임이다.

넷마블이‘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를 출시하는 것은 모바일 게임 시장에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인기웹툰 IP 기반 액션 RPG라는 장르적특성과 넷마블의 개발력, 글로벌 시장공략전략등을고려­할 때, 나혼렙은큰성공을거둘­가능성이높다.

이번 게임의 성공은 넷마블의 수익개선에도기여할것­으로기대된다. 또한,모바일게임시장의새로­운트렌드를제시하고, 다른 게임 회사들에도 영향을미칠것으로전망­된다.

 ?? [사진=넷마블] ?? 지난 19일 서울 구로구 넷마블 사옥에서 열린‘나 혼자만 레벨업: ARISE’ 쇼케이스에서 김준성 넷마블네오 개발총괄 본부장이 게임 소개를하고 있다.
[사진=넷마블] 지난 19일 서울 구로구 넷마블 사옥에서 열린‘나 혼자만 레벨업: ARISE’ 쇼케이스에서 김준성 넷마블네오 개발총괄 본부장이 게임 소개를하고 있다.
 ?? ??
 ?? ?? 소설 ‘나혼자만레벨업’
소설 ‘나혼자만레벨업’
 ?? ?? 웹툰‘나혼자만레벨업’
웹툰‘나혼자만레벨업’
 ?? [사진=디앤씨미디어] ??
[사진=디앤씨미디어]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