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삼성‘BESPOKE AI콤보’ “남녀노소누구나쉽게사­용”

비스포크(BESPOKE) AI콤보기술은누구나­쉽게사용할수있는편의­성이인상적이다.남녀노소 소외되는 사람없이누구나편하게­세탁·건조하는AI가전시대­를기대해본다.

- 박새롬울산과학기술원(UNIST)교수

카카오 최연소 사외이사로, 국내에서 손꼽히는 인공지능(AI) 전문가인박새롬 울산과학기술원(UNIST)교수가삼성전자의차세­대세탁·건조기인비스포크 AI 콤보를호평했다.

27일 가전업계에따르면이용­자들의 AI 가전에대한 수요가커지고 있다. 과거통화와 메시지만가능한휴대폰­으로충분했던 시절이 있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없는 하루는 상상하기도어렵다.

한때는 젖은 빨래를직접옮겨햇볕에­서건조하던게당연했지­만,건조기로빨래의번거로­움은줄고삶은훨씬편해­졌다.이에“AI대전환의시대,앞으로우리는AI없는­삶으로돌아갈수없다”는전문가예측이나오는­가운데AI기술을품은­세탁∙건조기비스포크 AI 콤보가등장해연일화제­를불러일으키고있다.

박새롬 교수도 이러한 비스포크 AI 콤보를 호평하는 전문가가운데한 명이다. 박교수는누구나 AI 기능을 쉽게활용하고일상의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AI 기술을 구현하는것이최근트렌­드라고 설명한다. 그는 “AI 기술이발전하며특정전­문분야에국한하지않고­일상 곳곳, 가사노동까지활용성을 넓혀가고 있다”며 “AI는 결국 사람을 위해존재하는 기술이기에누구나 불편함없이쉽게활용할 수있는방향으로꾸준히­발전할것”이라고예측했다.

삼성전자도 지난 1월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열린­세계최대가전박람회C­ES 2024에서 ‘모두를 위한 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을 주제로 AI 시대 비전을 소개했다. 한층더강화한 AI 기술력과가전·모바일기기를아우르는­초연결 생태계를 선언하며 누구나 간편하게일상에서 AI를무게·오염등AI알고리즘…맞춤세탁·건조코스탁월AI기술­력과가전·모바일기기아우르는초­연결생태계와이드터치­스크린은스마트가전제­어AI허브기능도활용­하는AI 가전시대를제안했다.

이러한 생각 속에서태어난 비스포크 AI 콤보는 고성능칩과 타이젠 운영체제(OS)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AI 기술을 탑재해남녀노소누구나­편하게세탁·건조할 수있고생활편의기능까­지번거로움 없이간편하게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연결성도강화해­집안각종기기를바로제­어하는초연결경험까지­제공한다.

박교수는 비스포크 AI 콤보를 사용해보고 AI 기술을 활용해이용자의생활 편의성을 실질적으로 향상한 측면이인상 깊었다고 말한다. 그는 “제품에 적용한 AI 기술 자체도 흥미롭지만, 그기술을이용자가 쉽게활용하도록 (삼성전자가)구현한 점도 놀랍다”며 “‘AI 허브’로 다양한 생활편의기능을사용할­수있는점도인상적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AI 기술을 통해 생활 편의성을 직접 개선할 수있어의미가깊은것같­다”고 덧붙였다.

비스포크 AI 콤보전면에탑재한와이­드터치스크린 AI 허브는 세탁·건조 제어는물론다양한생활 편의기능까지지원한다. 7인치대화면디스플레­이에서스마트 가전·기기를 바로제어할수있어일상­에필요한일을간편히해­결할수 있다. 터치스크린으로집안일­을하면서놓치기쉬운전­화를수신하거나, 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것도이용자에게새로운 경험이될것이라고삼성­전자관계자는설명했다.

박 교수는 “음성 인식기술은 상당한 발전을 이뤘고, 이제는얼마나잘활용하­는지가중요한시점”이라며“비스포크 AI콤보의빅스비음성­인식은 ‘세탁기 문 열어줘’부터 ‘오늘 날씨어때?’, ‘거실 공기청정기 켜줘’ 등 우리말을 정확하게이해하고상호­작용해가전조작에어려­움을 겪는이용자도 쉽게 AI기술을 활용하고 삶의질을 향상할 수있을 것 같다”고 빅스비음성인식에대한­흥미를전했다.

이어박교수는세탁물 무게, 옷감, 오염도를감지해최적의­알고리즘으로세탁·건조하는 ‘AI 맞춤코스’도좋은활용사례로 꼽았다. 그는 “유독 살림에서기계를 불신하는 경향이있는데, AI 기술은많은 데이터수집과 전문가의지식을 반영해설계되기에 빨래에 서툰 사람도 숙련자처럼 세탁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AI 알고리즘은 추가적인데이터수집등­을통해스마트폰처럼소­프트웨어업데이트가 가능한데, 피드백을 줄수록 나에게꼭 맞도록 기능이강화 될수있다는 점도 중요하다”고삼성전자에AI 맞춤코스에관한의견을­전달했다.

박교수를비롯한다수의­AI 전문가는 AI 기술이지속가능한 미래실현에크게기여할 것으로 본다. 박 교수는 “가전은우리삶에필수요­소인만큼에너지를 절감하거나 환경을 지키는데도움이된다면 큰 의미가 있다”며 “(삼성전자를 포함해)기업이AI를 통해지속가능한미래실­현에주목하기를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에삼성전자 관계자는“비스포크 AI 콤보는에너지소비효율­1등급을필두로 ‘AI 절약모드’를설정하면에너지효율­화로 세탁·건조를하며사용되는에­너지를한층절약할수있­다”고밝혔다.이어“세제를충분히녹여만든­풍성한거품으로섬세하­게세탁해옷감 마찰을 줄여주는 ‘미세플라스틱 저감코스’도 탑재해세탁 시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발생량을 최대60%줄여주고옷감손상걱정­도덜어준다”고강조했다.

 ?? ??
 ?? ?? 터치한번으로쉽게조작­가능한 AI 허브‘빅스비음성인식기능’.
터치한번으로쉽게조작­가능한 AI 허브‘빅스비음성인식기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