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KT&G새사령탑에방경만…“3대핵심사업으로글로­벌기업도약”

LF리복,글로벌시장새활로모색­국내서신제품출시전K-패션브랜드와협업

- 홍승완기자veryh­ong@김봉철기자niceb­ong@

해외궐련·전자담배·건기식집중9년만의수­장교체로새리더십

방경만 후보가 KT&G 새 대표이사사장에최종 선임됐다. 지난 2015년 백복인 전 대표이사 사장 취임후 9년 만의사령탑교체다.

KT&G는 28일 대전 대덕구 본사 인재개발원에서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방경­만 대표이사 사장 후보를 이사로선임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KT&G는 민영화 이후 20년 넘게 내부출신이수장자리를­이어왔으며이번에도내­부인사가이끌게됐다.

이번 주총에서는 사내이사와 사외이사를구분하지않­고후보자중상위득표자 두 명을 선임하는 ‘통합집중투표’가 도입됐다. 사장 후보에는 방 대표가올랐고 사외이사 후보는임민규 KT&G이사회의장과손동환­성균관대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두 명이었다. 방 후보와임후보는KT&G이사회가추천한인물­이며손후보는최대주주­인기업은행제안으로후­보에올랐다.

이날 투표에서방 사장은 가장 많은표(8409만7688표)를 얻었고 손 이사는 2위(5660만3958표), 임 후보는 3위(2450만5618표)를 각각받았다.

방 사장은 차기 경영 전략으로

T·O·P(Trust, Origin, Profession­al)를 꼽았다. 적극적인 소통으로 이해관계자 신뢰(Trust)를 높이고, 근원적(Origin) 경쟁력을 확보하며글로벌 전문성(Profession­al)을 강화하겠다는뜻이다. 방 사장은 “3대 핵심사업(해외 궐련·NGP·건강기능식품)을 성장 발판 삼아 글로벌 톱티어(최상급)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강조했다.

방 사장은 1998년 KT&G 전신인 한국담배인삼공사에공­채로입사한뒤△브랜드실장 △글로벌본부장 △전략기획본부장 △사업부문장 등을 거쳤다.특히브랜드실장재임당­시국내시장점유율 1위브랜드 ‘에쎄 체인지’를 출시해국내 시장 경쟁력 기반을 마련했다는평가를받는­다.

내부 승진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방사장이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우선 ‘수익성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 KT&G 영업이익은 지난 2020년 약 1조5000억원을 기록한 뒤 3년 연속 감소했다.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조1679억원으로 전년보다 7.9% 감소했고순이익은 9266억원으로 7.8% 줄었다.매출은 5조8724억원으로 0.4% 증가하는데그쳤다.국내흡연인구는줄고있­으나 담배원재료 값은오르고있기때문이­다.

KT&G 사외이사외유성출장논­란과관련해방사장이경­찰조사대상에올라가 있는 점도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방 사장은 “KT&G는 3대 핵심사업을성장발판으­로삼아 ‘글로벌 톱티어(Global Top-tier)’ 기업으로 도약할것”이라며 “성장의 과실을 공유함으로써 회사 가치를 높이고 주주를 포함한다양한이해관계­자들과더욱단단한신뢰­를구축할것”이라고 말했다.

LF가 전개하는 글로벌 스포츠브랜드 ‘리복(Reebok)’이 국내패션브랜드와 다양한 협업을 이어가고있다.

특히국내에신제품을공­식출시하기이전, K-패션브랜드와의협업을 통해국내외패션위크 런웨이에서커스텀제품­을 선보이며글로벌패션 무대에서의새로운 기회를 적극적으로모색하는중­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LF는 한국을 대표하는 1세대 디자이너 브랜드 ‘송지오(SONGZIO)’와 협업을 시작했다. 리복을대표하는 ‘클럽C85’스니커즈의새로운 라인 ‘클럽C 레거시 테슬’은 지난해 11월 공식 출시이전인 6월 ‘파리패션위크 송지오 2024 S/S 컬렉션’에서커스텀제품으로첫­공개된바 있다.

리복은올해출시할‘프리미어플로트직 쉐도우’ 스니커즈 역시 ‘파리패션위크송지오 2024 F/W 컬렉션’런웨이에서첫공개했다.리복은오는 4월 신제품 ‘프리미어 플로트직쉐도우’스타일러닝화를글로벌­출시하며, 오는 6월에는 송지오와콜라보레이션­한‘리복X송지오콜라보프­리미어플로트직쉐도우’를 한국에서만단독출시한­다.

리복은 스니커즈 이외에도 패션의류 영역에서도 다채로운 컬래버레이션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2024 F/W 서울 패션위크’에서는권봉석디자이너­가 이끄는 데님브랜드 비엘알(BLR)과 협업해리복의‘펌프 패딩’, ‘프라이머리 시티 윈드브레이커’, ‘직 키네티카 2.5 엣지’의커스텀제품이소개됐­다.

‘밀란패션위크 2024 F/W 컬렉션’에서는 조은애 디자이너의 여성복브랜드 ‘티백(tibaeg)’과 협업해 리복의 ‘트리니티 KF5’, ‘클럽C85’ 스니커즈를 새롭게 재해석한 피스들을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리복의캐주얼한 스니커즈에투박한코르­크 통굽, 로맨틱한 레이스업과 플라워모티브 디테일을 접목해완전히새로운스­타일을연출했다는평가­를받았다.

리복관계자는“리복은 헤리티지스니커즈부터 현대적인 스타일 러닝화와 스포츠스타일 웨어까지다양한 라인업을 갖춰 패션브랜드들과 다양한 협업이가능하다”며 “글로벌 무대로 진출한 국내 패션 브랜드들과의활발한 협업을 통해리복의신선한무드­를보여줄수있는기회를­계속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