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청년과노인이한마음되­어…즐거운음악인생꽃피워­요”

직업·나이다른다양한이들모­여악기에대한열정으로­4년째연주300명관­객모인창단연주회이어­올해3회정기연주회‘댄스’준비

- 박명섭기자seobe@

“연습하는 이시간이일주일내내기­다려진다.”

“음악을 할수있다는즐거움으로­마냥 설렌다.”

“꿈만같던버킷리스트를­이룰수있으니감격이다.”

자신의인생을 연주로 노래하는 ‘라비(La vie)오케스트라’ 단원들의소감이다. 2020년 음악과악기를사랑하는 20대부터80대까지­다양한연령층의사람들­이 모였다. 음악을 통해인생을 연주하며 평소 꿈꿔왔던 오케스트라 활동을하고싶어모인사­람들이다.

모두 각자의 삶 속에서 오케스트라연주를 통해음악이주는 힘을 강렬하게느끼고싶었던­이들은오케스트라를만­들었고 이름은 ‘인생’이라는 뜻을 가진프랑스어 ‘라비(La vie)’로 정했다. 이때부터이들의즐거운­음악인생이꽃피기시작­했다.

코로나19는 어쩌면이들에겐 기회였다.코로나라는어려운시기­를겪으면서‘언젠가는 해봐야지’했던 다짐들이 ‘언젠가는’이 아닌 ‘지금 해야겠다’는 더욱더 확고한 신념으로 바뀌면서 여러 제한들을 물리치고 결성을 추진하게 됐고실행에옮겼다.

코로나가 심해지면서 모임 인원 제한이라는 큰 어려움도 있었다. 그러나끝날 것같지않은 시간 속에서도 언젠간 할 수있으리라는 마음으로 한마음으로 기다린 끝에 2022년 다시연습을시작할수있­게 됐다. 음악에대한열정으로 서로의 직업도, 상황도 다른 사람들이 각자의 일을 마치고 월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충남 천안에 모여 연습을시작하게됐다.

트럼펫 주자인 박건우 씨(회사원)는 “고교시절 밴드부에서트럼펫을 처음 만났

고, 그것이 라비오케스트라와의 인연이 됐다”면서 “다함께 모여 파트연습과 합주연습을 통해 조금씩 서로의소리에 귀가 열리고 하모니를 이뤄

나가면서 오케스트라의묘미를 점점느끼게 됐다”고 말했다.라비오케스트라는 2022년 ‘인생은아름다워’라는 주제로 천안예술의전당에서 300여명의 관객들이모인 가운데감격의 창단연주회를 성황리 마칠 수있었다. 창단연주회는 단원들에게그동안의노­력이빛나는 무대가 됐고, 앞으로 더 하고싶은 열정과 갈망을 불러일으키기에충분했­던감격의무대가 됐다.지난해 연말 천안시청 봉서홀에서‘음악으로 세계여행’이란 주제로 열린제2회 정기연주회에는 더많은 관객들이현장을 찾았다. 관객들은 더욱 발전한 무대위 연주자들의 실력에 더욱 더큰박수를보냈다.

“‘인생은 아름다워’, 라비오케스트라의슬로­건입니다.”

박영민 라비오케스트라 지휘자는“비록 이제창단돼연주이력은­많지않지만 연주력과 연주회 구성은 어느 단체보다 훌륭하다 생각한다”면서 “올해는 ‘dance’라는 주제로 제3회정기연주회를 무대, 인생, 음악을 즐기며준비하고있다”고 말했다.

박 지휘자는 한국예술종합학교(KNUA) 재학시절 KNUA클라리넷 앙상블과의 협연을통해 풍부한 감성을 연주하는연주자로이름­을알렸다.졸업후 지휘의 꿈을 품고도이한 그는 이태리‘Il Seminaro’ 시립음악원에서 오케스트라지휘학위

예술교육힘쓰는박영민­지휘자고교·청각장애인연주단서도­활약“음악으로일상속고통을­치유”

를취득했다.

귀국 후 △천안시립교향악단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청주시립교향악단 등 수많은 전문 오케스트라에서객원단­원으로활동했으며△천안윈드오케스트라 △서울윈드오케스트라 △아르케앙상블△앙상블아틔움 △W목관앙상블 등 다양한연주단체에서왕­성한연주활동을하고있­다.

또한 예술교육을 통해 대중들이 직

접음악에참여해더욱 큰 희망을 꿈꾸길 바라는 마음으로 세계 최초 청각장애연주단 △사랑의달팽이 클라리넷앙상블△충남청소년필하모닉오­케스트라△La vie 성인오케스트라에서현­재지휘자로있으며충남­예술고등학교, 천안상고관악부에출강­하며교육분야의예술교­육에힘쓰고있다.

박 지휘자는 “음악이란 일상속에서누구나 마주할 수 있는 고통을 치유할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라 생각한다”며“혼자만의연주가 아닌타인과 함께하는 연주로서 음악이 많은 대중에게선물처럼다가­갔으면한다”고 밝혔다.

한편라비오케스트라는­행복한인생과 아름다운 음악을 함깨할 성인아마추어단원을 상시 모집한다. 20세 이상성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모집분야는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플룻,클라리넷, 트럼펫 등 오케스트라 악기군이다. 연습시간은 매주 월요일 19~21시다.

 ?? [사진=라비오케스트라] ?? 지난해연말천안시청봉­서홀에서‘음악으로 세계여행’이란주제로열린제2회­정기연주회.
[사진=라비오케스트라] 지난해연말천안시청봉­서홀에서‘음악으로 세계여행’이란주제로열린제2회­정기연주회.
 ?? ?? 라비오케스트라는 매주 월요일 저녁 7시부터9시까지모여­연습을 한다.
라비오케스트라는 매주 월요일 저녁 7시부터9시까지모여­연습을 한다.
 ?? ?? 박영민지휘자
박영민지휘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