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K배터리,안전업그레이드…화재트라우마떨치고E­SS시장재진입

- 르포스마트그리드엑스­포가보니김혜란기자k­hr@

직분사시스템으로화재­확대방지LG엔솔·삼성SDI부스‘인산인해’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가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 사업에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지난해말 ESS 조직강화에이어올해에­는관련전시회인‘코리아 스마트그리드 엑스포 2024’에출사표를 던지며공격적인움직임­을 보이고있다.

급성장하는신재생에너­지수요에ESS시장이­커졌을뿐만아니라과거­발생한ESS 화재로 움츠러들었던국내시장­의재진입을위한신호탄­으로풀이된다.

4일 서울강남 코엑스에서진행된스마­트그리드엑스포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의 부스에모인 사람들로인산인해를 이뤘다. 양사 모두 이번이첫 출전인 만큼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이 컸다. ESS 구축·운영사인 LS그룹 측은양사의최신기술 동향에관심을 보이며관계자설명을경­청하고있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이번 엑스포 참가는 회사의첫 ESS 전용 공장이착공한시기와맞­물려의미가 깊다.

LG에너지솔루션의첫 ESS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전용 생산 공장인미국애리조나주 공장은 지난 3일(현지시간)첫삽을 떴다. 현장 관계자에따르면이공장­에서는 회사가 독자 개발한 파우치형 LFP 배터리를 2026년부터양산할­예정이다.

이날 삼성SDI는 LG에너지솔루션과같­이 2026년에 ESS용 LFP 배터리를양산하겠다고 밝혔다. 현장에 있던 삼성SDI 관계자는 “RE100(재생에너지100%)달성을위해서라도 ESS는 삼성그룹전체에필수적­인사업”이라고강조했다.

ESS는쓰고남은전기­를저장해전력이추가로­필요할때흘려보내는저­장장치로 불규칙적이고 단속적으로 생산되는신재생에너지­의보완역할을한다.태양광 발전의경우 낮에많이생산한 전기를 ESS에저장해뒀다가­흐린날에전류를공장등­에보낼수있기때문이다.

이날 삼성SDI는 삼성 배터리 박스(SBB)를 앞세우면 비용 절감과 안전성강화를강조했다.

SBB는제품내부에배­터리셀과모듈,렉등이설치돼있어전력­망에연결하면바로사용 가능하다. 기존제품은각부품을따­로설치해야해인건비와­물류비가추가로 들었다. 삼성SDI 부스를찾은한외국계바­이어는현장관계자에게­수출비용등을문의하기­도했다.

SBB에는 직분사 시스템이적용돼안전성­을 높이기도 했다. 직분사 시스템은불이난부분에­소화액을직접분사

하는방식이다.제품에서발생한화재가­확대되지않도록막는다.

양사의이번엑스포참가­는K-배터리가 발목 잡힌 안전 리스크를 불식시켰다는평가다.국내ESS생태계는 2017년이후불거진­연쇄화재사태로위축됐­다.

특히발화 원인이배터리셀에있다­는조사결과가나오면서­LG화학(현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는 공격적인 사업전개보단 재발 방지에힘을 주는 모습이었다. 그사이양사는 기술 강화에집중했고, 결과물을 이번 엑스포를 통해선보이게됐다.

양사는지난해부터조직­을강화하면서ESS사­업에고삐를죄기시작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지­난해말 ESS 조직내개발,생산,마케팅인력을대폭늘렸­다.

삼성SDI는 지난해 말 중대형전지사업부 산하 전담조직인 ESS 비즈니스팀을 신설했다. ESS 비즈니스팀은 기존에흩어져있던 ESS 조직들을통합해탄생했­다. 양사의경영전망도 밝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ESS 사업부문에서2조원이­넘는 매출에 100억~200억원가량의 영업이익을냈다.

LG에너지솔루션이2­022년 ESS 부문에서 2000억원에 가까운 적자를 낸것과 대조적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ESS 매출을 5년 내 3배이상키운다는목표­를세웠다.

미국내신재생에너지프­로젝트가이어지면서현­지 ESS 시장규모는 2019년6억920­0만달러에서 2025년 82억6100만달러­까지급성장이예상된다.

삼성SDI는 지난해상반기 ESS 부문에서 영업익 68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영업익인 440억원 대비 55% 성장했다.

 ?? ?? 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코리아스마트그리드엑­스포 2024에 자리한 LG에너지솔루션 부스(왼쪽), 4일 스마트그리드엑스포 삼성SDI 부스에서 2026년 양산 예정인LFP 배터리모형.
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코리아스마트그리드엑­스포 2024에 자리한 LG에너지솔루션 부스(왼쪽), 4일 스마트그리드엑스포 삼성SDI 부스에서 2026년 양산 예정인LFP 배터리모형.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