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순천만국가정원에우주­선이착륙한까닭

애니메이션캐릭터놀이­기구·스페이스브릿지등탐험­존조성지루한이미지벗­고3대가즐기는‘대한민국문화도시’로도약

- 순천(전남)=김다이기자

“국가정원의우수한아날­로그요소에문화콘텐츠­를 더해글로벌문화도시로­도약하겠습니다.”

노관규 순천시장이 지난 1일 전남순천에서 열린 순천만국가정원 개막식에서밝힌포부다.

올해순천시는그동안구­축해놓은‘자연 친화적인 도시’를 넘어미래산업으로 선정한 ‘애니메이션 클러스터’를통해‘대한민국 문화도시’로 발돋움한다.

◆순천만국가정원 개막 ‘정원문화산업도시비전’선포

순천시는 지난 1일 6개월간 디지털문화 콘텐츠로 새 단장을 마친 ‘순천만국가정원’의 시작을알리기위해순천­만국가정원개막식을개­최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유인촌 문체부 장관과 김영록 전남도지사, 남성현산림청장,노관규순천시장등부처­관계자와 3000여명의시민이­참석했다.

순천만국가정원은 2015년 대한민국 제1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됐다. 이후 2013년과 202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두번개최하며국제적­인자연도시로이름을알­렸다.

노 시장은 “2006년까지만 해도 순천만을찾는관광객은­연간18만명수준이었­다”며“그러나 순천시에서28개전봇­대를 제거하고 순천만을 생태보전 지역으로 묶는 등 순천만을 자연관광지로 만들기위한 노력을 지속했다”고 말했다.

그 결과 3년 만에관광객수가 250만명으로 급증했다. 당시유인촌장관이강조­한“순천만은원시적으로가­야한다”는의견을수렴한결과다.

순천만국가정원은 지난해에만

1000만명이 다녀갔다. 다만젊은방문객들의평­가에는아쉬움이있었다.

노시장은“젊은방문객들사이에서­정원이 지루하다는 이야기가 있었고,정원에 3대가 함께즐길 만한 공통적인콘텐츠가부족­하다는평가가있었다”면서 “디지털 문화에익숙한 방문객들을 위해문화 콘텐츠를 다양하게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됐다”고 설

명했다.

◆순천 ‘K-애니메이션’으로 ‘문화도시’발돋움

순천시는 문체부가 지난해12월 승인한 ‘대한민국 문화도시’조성계획지자체 13곳 중 하나다. 순천시는 ‘문화콘텐츠로 피어나는 정원문화도시, 순천’이라는 슬로건으로 ‘대한민국 문화도시’조성계획을승인받았다.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시는 먼저순천만국가정원의­콘텐츠를손봤다.

순천시는 ‘지구인과 우주인의 만남,우주인도 반해놀러오는 순천’이라는모토로 순천만국가정원 동문과 서문을잇는다리에‘스페이스 브릿지’를 구축했다. 이곳에우주선모양의조­형물을 설치해 ‘우주인이 착륙한 다리’를만들었다.

어린이들의 꿈을 실현해 주는 공간 ‘스페이스 허브’와 애니메이션공간도 만들었다. △웹툰 <유미의 세포들>속 ‘세포 캐릭터’를 활용한 미로 △애니메이션 <레드슈즈> 속 캐릭터인 ‘우드베어’를 활용한 4차원 놀이기구 △산림청 ‘숲으로 가자’ 홍보대사인 ‘두다다쿵’을 활용한 정원 탐험 콘텐츠등이다.

순천시는 애니메이션 관련인재육성과일자리­창출등애니메이션산업­확장을위해‘애니메이션 클러스터’ 조성에도속도를낸다.

노 시장은 지방 소멸 해결책으로문화 콘텐츠를 통한 젊은 인재 유입을 강조했다. 그는 “요즘 가장많은일자리가 문화 콘텐츠에서창출되고있­으며, 젊은 층이가장 하고 싶어하는일자리분야도 ‘문화 콘텐츠’ 분야다”라며“젊은 인력을 끌어올 수있는 것이 ‘문화의 힘’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순천시를 포함한 13곳의지자체와‘대한민국 문화도시’구축에 힘을 쏟는다. 이는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지역중심 문화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모델이다. 정부는 이사업에 3년간 최대 2600억원(국비 1300억원,지방비13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컨설팅단과 함께 4월 한달간 대한민국 문화도시조성계획승인­지자체13곳을 방문해현장컨설팅을 진행한다. 컨설팅 진행 후 연말 예비사업추진실적을 심사해최종 ‘대한민국문화도시’를지정할방침이다.

유인촌 장관은 “다양성이란 문화가지녀야 하는필수 요소이다. 순천시를비롯한 지자체13곳 모두 지역의고유문화를살려­사람이모이고머무는특­색있는도시로거듭날수­있도록지원을아끼지않­겠다”고 전했다.

 ?? ?? 순천시는‘지구인과 우주인의 만남, 우주인도반해놀러오는 순천’이라는 모토로순천만국가정원­동문과서문을잇는다리­에‘스페이스 브릿지’를 구축했다.
순천시는‘지구인과 우주인의 만남, 우주인도반해놀러오는 순천’이라는 모토로순천만국가정원­동문과서문을잇는다리­에‘스페이스 브릿지’를 구축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