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청년정책·양말산업메카로…활력넘치는도봉구추진”

- 오언석도봉구청장권규­홍기자spikekw­on@

오G언석도봉구청장이­청년정책추진과 양말산업육성으로 젊고 활기찬 도봉구 만들기에 나섰다. 오 구청장은 진로 고민, 취업 문제, 경제적부담등으로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청년지원사업을­추진하고있다.

또전국양말생산량중 40% 이상을책임지는양말산­업을도봉구핵심산업으­로육성하고 있다. 한발더나아가오구청장­은 해외판로 개척을 위해 ‘해외시장 개척단’을 조직해지난해미국 LA를방문해큰성과도 거뒀다. 오구청장에게 젊고 활기찬 도봉구 만들기를 위해어떤전략을추진중­인지들어봤다.

-도봉구는 다른 지자체에 비해 청년정책에 많은 힘을 쏟고 있는데 이유가 뭔가.

“도봉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노인인구가 두 번째로 많아 이미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상태다. 도봉구 전체인구 평균연령이47세라는 점까지고려해청년연령­을 상향하는 것이 전체적인 인구흐름과도일맥상통­한다고판단했다.

지난해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조례개정을 통해 청년 연령 기준을 39세에서 45세로 높여더많은 청년이혜택을받게 됐다. 이를통해기존에8만명­이었던 청년인구는 10만명으로 증가했다.이런 지역적 특성 때문에 저는 구청장취임전부터청년­을 위해뭘할수있는지를많­이고민했다.

취임 후 우선 경력직을 선호하는 취작년전국자치구최초­조례개정청년연령기준­39세➞ 45세상향청년인턴십­사업·거주복지도지원

양말연1억족생산…전국의40%미국한인상공회와MO­U체결이어올해장비현­대화·브랜드개발속도업시장 상황을 고려해 도봉형 청년 인턴십 사업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은공공기관과 기업에실무형인턴으로 선발됐고 한발더나아가 자치구 최초로 해외 인턴십까지 추진할 수 있었다. 취업에이어청년들의거­주복지도신경쓰고있다.

지난 7월에는 씨드큐브 창동에 시세대비 70% 수준으로 청년주택 200가구를 공급했다. 지난해 12월엔 서울시와협의해 창동 아우르네에 청년 일자리

연계형지원주택48가­구를 확보해올 7월공급할 예정이다.아울러청년취업사관학­교인도봉캠퍼스도지난­해말개관해청년들의호­응이높다.”

-도봉구가 양말산업으로 유명하다는데어떤육성­정책을펼치고있는지.

“도봉구는 연간 양말 1억족을 생산하고, 전국양말생산량중 40% 이상을책임지는 명실상부한 양말산업 메카다.이를 바탕으로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지난해관람객30­만명이상이찾는 ‘LA

한인축제’와 ‘세계 한인 비즈니스 대회’에 참여했다. 이를 통해양말과 화장품을 2만 달러상당 판매하고 10만 달러상당 화장품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큰성과를거뒀다.

미국 현지양말은 대부분 품질이 조악해양말을 두 세번 신으면 버린다고들었다. 그러나 우리양말은 우수해미국에서도 품질을 인정받았다. 이때 인연을 맺은 오렌지카운티한인상공­회의소짐구회장과한인­상공회의소노상일수석­부회장이지난 3월 직접도봉구를방문해비­즈니스협력과교류활성­화를위한업무협약을체­결하기도했다.

아울러 올해는 양말산업 장비 현대화와 공동 브랜드 개발을 본격적으로추진한다. 특히 올 상반기에 개관하는도봉양말판매­지원센터에서는관내양­말 제조업체제품을 상시적이고 체계적으로 홍보·마케팅함으로써안정적­판로확보를지원할 계획이다.”

-양말 산업 외에도 추진 중인 소상공인, 자영업자, 전통시장 지원정책을 소개한다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기업 하기좋은 도봉구를 만들기 위해 장기적인정책사업과 즉각적인 지원사업을 함께펼쳐가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저의핵심공약인 GTX-C 도봉구간 지하화 확정, 북한산 고도지구 완화, 우이신설 경전철연장선 조기 착공,재건축·재개발 지원등장기적인관점에­서 우리 도봉구의 미래 경제가치를 높여줄 규모 있는 정책사업들을 속도감있게추진하고있­다.

그리고 ‘소상공인 매니저 제도’ ‘소상공인 지원센터 조성’ 등 구민들이 바로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나오는 사업도함께추진중이다.

또 도봉구에는 방학동 도깨비 시장,창동 신창시장 등 저렴하고 품질 좋은전통시장이 많이 있는데 노후한 시장시설개선을 위해아케이드를 보수하고판매대시설을­현대화해구민들발길을­유도하고 있다.”

 ?? [사진=도봉구] ??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장기적 정책사업과 즉각적 지원사업을함께펼쳐가­는투트랙전략을추진하­고있다”고 말했다.
[사진=도봉구]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장기적 정책사업과 즉각적 지원사업을함께펼쳐가­는투트랙전략을추진하­고있다”고 말했다.
 ?? ?? 페양말세일중기
도봉구 [사진=도봉구]열린
지난해
스타.
페양말세일중기 도봉구 [사진=도봉구]열린 지난해 스타.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