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AI가예약받고로봇이­서빙…통신3사,소호디지털전환시장공­략

KT,매장솔루션‘으랏차차패키지’ AI링고전화·태블릿하이오더집중L­GU+, 3년내AX부문 2000억매출‘우리가게패키지’ 40만개입점목표SK­B,‘온애드’‘Btv동네광고’운영

- 선재관기자seon@

소규모 자영업(SOHO) 시장이새로운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는 각자의 강점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소호 솔루션을선보이며시장­공략에나섰다.

◆KT, 유선 인터넷 강점 앞세워 테이블오더시장1위도­전

KT는 유선 인터넷 시장 1위 기업으로서유선 인터넷 기반 소호 서비스를공략하고 있다. KT는 기존소상공인결합상품­인‘사장님 성공팩’을 개편한 ‘으랏차차 패키지’를 출시했다. 으랏차차패키지는인터­넷, 전화, 모바일, TV, 가게정보알림메시지, 통화매니저(PC) 등의통신상품 외에도 CCTV, 카드결제서비스 VAN(부가통신망) 등의매장솔루션을할인­받는결합상품이다.

특히KT는 최근소상공인매장 운영에 큰 도움이 되는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AI 링고전화는 AI가 매장으로 걸려오는 문의 전화

를 응대하며, AI 로봇(서빙·방역)은 서빙이나매장방역을 책임진다. 또한, KT는손님이자리에서­태블릿으로직접주문하­는 ‘하이오더’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하이오더는업계에서유­일하게관리자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을 제공하며, KT 서빙로봇과연동할수있­다는차별점을가지고있­다.

강이환 KT 커스터머부문 소상공인사업본부장은 “소상공인 시장은 지속성장이 예상되는 매력도 높은 시장”이라며“KT는 최근소상공인의디지털­전환이이슈인가운데통­신사업을기반으로 한 기술력과 인프라로 상품, 시스템,

고객서비스 등여러방면에서소상공­인이믿고 안심하며쓸 수 있는 서비스를만드는데힘쓰­고있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 2027년 매출 2000억목표… AX 솔루션으로 신성장 사업육성

LG유플러스는 소호 영역을 새로운B2B 신성장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2027년까지 AX 솔루션 2000억원 매출을목표로하며,이는소호가LG유플러­스 기업부문 매출 비중을 10~12%까지끌어올리는계획을­기반으로한다.

LG유플러스는 실제 식당을 운영하며소호솔루션적­용및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우리가게패키지AX(AI를 통한디지털 전환)’ 솔루션은 AI전화, AI예약, U+웨이팅, 키오스크, 오더(주문), 포스(POS)로 구성되어있으며, 방문손님데이터를관리­하고활용할수 있다.

박성율 LG유플러스 그룹장은 “단순이벤트성 매장이 아닌 소호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매장”이라며 “임직원들이식당운영을­경험하면서실제점주가­필요로 하는 부분, 내방 고객의불편한점을 깨닫고 어떤 게 편리할지알고 상품을개발하려고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2027년까지 우리가게패키지입점가­게를 30만~40만개 수준으로확보하고소호­시장 1위를 차지한다는목표를가지­고있다. ◆SK브로드밴드, 유선TV 소상공인광고 영역으로 확대… 온애드, 우리동네광고등선보여

SK브로드밴드는 IPTV와 케이블TV를 활용한 소상공인 광고 서비스 ‘온애드’, 지역 사업자들을 위한 TV 광고 서비스 ‘B tv 우리동네광고’ 등을 운영하며소호시장공략­에나섰다.

온애드는 소규모 음식점, 카페, 뷰티숍, 헬스장 등이디지털메뉴보드를­포함한 프로모션 안내를 활용할 수 있는미디어 솔루션이다. B tv 우리동네광고는소상공­인이직접 동(洞) 단위로타깃팅해 TV 광고를 송출하는 서비스이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AI·DX(디지털전환)를 통한다양한 온·오프라인 결합서비스를선보일계­획이다.

통신사의 공격적인 소호 시장 진출은소상공인들에게­다양한선택지를제공하­고 경쟁을 유발해 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통신사의기술력과­인프라를접목한차별화­된 소호 솔루션은 소상공인의 디지털전환을가속화하­고경영효율성을높일수­있을것으로전망된다.

하지만 통신사의 진출이 소호 시장의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미 자본력이 강한 대형프랜차이즈는 자체적인솔루션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디지털 기술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은 새로운 서비스 도입에 부담을느낄수 있다. 통신사의소호시장진출­은소상공인들에게새로­운기회를 제공하지만, 동시에양극화 심화 가능성등해결해야 할 과제도 존재한다. 정부와통신 3사, 그리고소상공인모두가­협력해소호 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할 것이다.

 ?? ??
 ?? ??
 ?? [사진=KT·LGU+·SK브로드밴드] ?? KT가 소상공인 결합상품 개정판 ‘으랏차차 패키지’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모델이 서울 종로구의 한 음식점에서 KT 으랏차차패키지에 포함된 하이오더와 인공지능(AI) 서빙로봇을 소개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소규모 자영업(SOHO) 고객 특화 통합 솔루션인‘우리가게패키지 AX(AI를 통한 디지털 전환) 솔루션’을 새롭게 출시했다. SK브로드밴드 모델이‘온애드’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LGU+·SK브로드밴드] KT가 소상공인 결합상품 개정판 ‘으랏차차 패키지’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모델이 서울 종로구의 한 음식점에서 KT 으랏차차패키지에 포함된 하이오더와 인공지능(AI) 서빙로봇을 소개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소규모 자영업(SOHO) 고객 특화 통합 솔루션인‘우리가게패키지 AX(AI를 통한 디지털 전환) 솔루션’을 새롭게 출시했다. SK브로드밴드 모델이‘온애드’를 소개하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