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그들이죽음으로학교를­떠나는이유

- 이재희국제언어대학원­대학교총장

미국발 학교 뉴스가 연이어시선을 끌었다.일부 주에서는 교사가 부족하여학위나 자격증이없어도 교단에설수있게하고 있다. 한편훈육 안되는 학생에임금도 제자리여서학교를떠나­는교사들이많다고 한다. 미국의이런 현상은 수년째 제자리걸음인 임금과 팬데믹이후악화된학생­들의문제행동, 그리고교사에 대한 사회적 존중의약화가 원인이라고보도되었다.미국에서교사가오래전­부터인기있는직업은 아니었지만,우리나라에서는최근까­지도 청소년들의직업선호도­에서상위권이었던교사­의인기가떨어지고있다.

‘내새끼지상주의’가낳은비극

우리나라에서작년에교­사가극단적선택을한 사건들로 인해교직사회가 요동쳤는데, 한국교사들의상황은미­국보다 훨씬더심각하다. 학교가예전처럼교육3­주체(교사·학생·학부모)간에공경과사랑이충만­한선망의직장이아니라­교사가자살을할정도로­정신적스트레스가심각­한곳이된 것이다. 이런현상의근본원인은 ‘내 새끼 지상주의’이다. 부모가자녀를한명만낳­아과잉보호하여기르는­데다가족공동체가붕괴­되어아이를지도할어른­이부재하기때문이다. 20여 년전일본에서는 괴물부모(monster parents)와 ‘교사 사냥꾼’, 홍콩에서는자녀의왕자­병/공주병을부추기는부모­가이미사회문제로 떠올랐는데,우리나라에서는이런현­상이지금드러나고있는­것이다.

지난 6년간(2018~2023) 교사 100명이 극단적 선택을 했는데, 교육 당국이 ‘원인 불명’으로분류한70명을 제외하고남은 30명중절반“죽끓여줘라” “교육청에신고하겠다”악성민원·모욕에극단적선택…학교공동체정신회복해­야

이상인 16명(53.3%)은 ‘우울증, 공황장애’로 인해스스로생을 마감했다. 원인불명으로처리된 극단선택교사들도 유서나 정황으로 보면학부모들의악성 민원, 폭언이나 협박으로 인한 정신적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그중에서 언론을 통해 알려진 교사 자살 사건만 살펴보면, 2021년 7월 부산에서아동에게반성­문을 쓰게했다고 아동학대로 학부모에게고발당한 초등학교 교사, 12월 의정부에서수업중사고­로부상당한학생의학부­모에게3년간 금전요구와협박을받은­초교 교사, 2023년 7월 학폭 사안 처리과정에서 학부모에게지속적인 민원과 폭언을 받은 서울 서이초 교사, 9월 대전에서아동학대를 했다고 민원과폭언을받은초교 교사, 2023년 9월소규모학교의업무­과다와 관리자로인한스트레스­를 받은 군산 초교 교사 등 다수이다. 이외에도 정신적 스트레스로 치료를 받으며 고통을참고있는교사들­도 많다. 다음은「초등학교학부모교권침­해민원사례2077건­모음집」(2023.7)에 소개된 학부모의 갑질, 악성 민원,협박등사례의일부분이­다.

“내아이장염이에요. 죽끓여 먹이세요”, “급

식에 나온 귤을 왜 까주지 않았느냐?”, “선생님, 우리아이좀깨워주세요.초인종 눌러서요”, “애를 하교후학원에데려다 달라”, “마음다치니틀린문제에­빗금 치지 말라”, “임원 선거에서기호1번으로­스튜디오촬영을해놨으­니기호를바꿔 달라”, “아이폰 쓰지마라.애들이보고사달라조른­다”, “우리엄마가선생님교육­청에 신고한대요”, “나도 다른아버지들처럼학교­찾아가 개판 쳐볼까요?”, “제가 전공자인데그렇게지도­하면안되죠. 당장 그만두세요”, “통지표수정해줘.너같은건교사하면안돼”

심지어 2022년 교육부주무관이었던S­씨는교사에게“왕의 DNA를 가진아이이기때문에왕­자에게말하듯이듣기좋­게돌려서말해도다알아­듣습니다”, “하지마,안돼, 그만!!등제지하는말은 “절대” 하지않습니다”, “칭찬은과장해서, 사과는 자주, 진지하게 합니다”, “나는 담임교체를 할 수 있는 사람” 등의말로 갑질과협박을한사건도­있었다. 2006년일본도쿄신­주쿠 초교에서자살한 교사에대한 학부모의갑질이이제우­리나라에서도발생하고­있다.

우리나라에서교사들이­죽어서학교를떠나는이­유가학부모들의악성민­원과모욕때문이

라는점이충격적이다.괴물부모현상으로몸살­을앓은일본은10여년­전부터잘못된자녀양육­문화를반성하고대대적­자정캠페인을벌인것처­럼우리도다음과같은운­동을펼쳐야한다.

첫째,교사에대한사회적존중­분위기를조성하여 교권, 즉 훈육권과 교육권을 회복해주어야 한다. 팬데믹 이후 악화된 학생들의 문제 행동에 대한 훈육지도를 아동학대로 고발하는학부모들이있­다. 교사가학생지도나 학폭 처리 과정에서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정신적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두려워서학생훈육­을 포기하고 비행을 방치하는 경향이 있다.미국은학교내문제학생­에대하여학교경찰(school police)이 사법권까지 행사하지만, 미국 제도를모방하여만든우­리나라의학교지킴이는 문제학생을 제재할 아무런권한이없다. 올바르게열정적으로 교육하는 교사가 학부모로부터아동학대­로고발되어교육의지가­꺾이지않도록교권조례­를제정해야한다.

둘째, 학생에게법률에정한 인성교육을 제대로 실행하여바른인성을 길러야 한다. 새의양날개가튼튼해야­창공을나는것처럼사람­이 사회적으로 성공하려면 전문성과 인성을갖추어야 한다. 인성이란 성품, 덕성, 가치관으로 구성되는데, 열살전에사람됨을가르­쳐야한다. 인성교육은아이의첫번­째선생님인부모가모범­을통해중심역할을맡고­교사는보충역할을 해야 한다. 학생에게인성교육을강­화하여교사에게욕설이­나 폭력행사를 예방하고,학생인권조례내용을재­검토해야한다.

갑질근절대책마련…자정노력을

셋째, 학부모에게‘내 새끼지상주의’가 종국적으로는 자기자식을 망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해야 한다. 경쟁이심한 학벌사회에서‘내새끼 지상주의’에 매몰된 부모는 자녀의 성공을 자신의성공과 동일시한다. 그런 과잉보호속에서자란 자녀는 독립된 인격체로 성장하지못해스스로삶­의목표를정하지못하는­경우가 많다. 따라서학부모는 자기자식이소중한 것처럼역지사지정신으­로 다른 학생과 교사를대해야 한다.

오늘날대한민국이세계­10위권의경제대국이­된것은과거에부모의교­육열과열악한교육여건­에서도학생들에게열정­을쏟은교사들의기여가 컸다고 인정해야 할 것이다. 교사가역량을 발휘하도록 교권을 보호하기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교육청이 갑질 근절 대책을 마련하고 나선 것은 다행이다. 우리나라가 미국처럼교사 이직률이높아지거나 수준 낮은 교사들이임용되는 것을 예방하려면 교사와 학생및학부모가상호존­중하는학교공동체정신­을회복해야한다. ▷서울대 대학원 교육학 박사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원 ▷미국 텍사스대(어스틴) 연구교수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회장▷경인교육대학교6대총­장▷국제언어대학원대학교­총장

 ?? [연합뉴스] ?? ◀서울서이초등학교교사­의49재추모일인지난­해 9월 4일 서이초등학교 교실에 화환이 놓여져있다.
[연합뉴스] ◀서울서이초등학교교사­의49재추모일인지난­해 9월 4일 서이초등학교 교실에 화환이 놓여져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