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온디바이스AI’에진심인삼성…구형갤럭시도저변확대

다음달초업데이트지원

- 이성진기자 leesj@

갤럭시S22·폴드·플립4·탭S8시리즈갤럭시S­23 FE수준AI적용될듯­S21·폴드·플립3은‘서클투서치’지원노태문사장“1억대탑재”약속지켜

‘인공지능(AI) 스마트폰’ 시대를 개척한 삼성전자가 구형 기기까지 AI 기능을 지원하면서‘갤럭시 AI’ 저변 확대에속도를낸다.

14일 삼성전자 공식 커뮤니티 삼성멤버스 등에따르면 갤럭시S22 시리즈와 갤럭시폴드·플립4, 갤럭시탭S8 시리즈에 원(One) UI 6.1 소프트웨어업데이트를­5월초에적용할 예정이다.이제품들에는 갤럭시S23 FE 수준의 AI가 적용될전망이다.

이들 제품보다 더 먼저 출시된 갤럭시S21 시리즈와 갤럭시폴드·플립3에도원 UI 6.1 업데이트가 적용된다. 이들제품에도‘갤럭시 AI’ 핵심기능중하나인‘서클 투 서치’등이지원된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 출시한 갤럭시S24에 ‘온 디바이스 AI’를 접목해 ‘실시간 통역’ 등다양한기능을 선보였다.당시노태문삼성전자M­X사업부장(사장)은 “갤럭시S24 시리즈는스마트폰시대­를 넘어새로운 모바일 AI폰 시대를 열것”이라며 “갤럭시 AI는 사용자가 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을 바꾸고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할 수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강조했다.

AI로 무장한 갤럭시S24 시리즈흥행덕에 삼성전자는 2월 스마트폰 판매량이전년동월대비­4%증가한 1969만대를기록하­면서1위를 탈환했다. 특히미국과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 성장세를이뤘다는점이­고무적이다. 미국판매량은같은기간 26% 증가했다.

‘갤럭시 AI’가 흥행하면서 삼성전자는 AI 확대전략에도속도를내­고 있다.지난달 삼성전자는 갤럭시S23 시리즈등 9개 모델을 대상으로 ‘갤럭시 AI’ 기능을업데이트했다.

앞서노 사장은 “올해 약 1억대 갤럭시모바일 기기에‘갤럭시 AI’를 탑재하겠다고 공언하면서 “갤럭시S23, 갤럭시Z플립4 등 지난해 출시한 플래그십 모델은 상반기 중 업데이트 해서 갤럭시

AI가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말했다. 발언후약 2개월 만에약속을지킨것이다.

노 사장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에서도 갤럭시S22 시리즈에대한 AI 기능업데이트를묻는주­주질문에“그 이전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고답했다.

삼성전자가개척한 AI스마트폰이흥행을­이어가면서경쟁사들도 AI폰에 집중하고있다.중국업체들은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 등에서 AI 스마트폰을 선보이며시장공략을 선언하기도 했다. 천밍용 오포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월 “2024년은 AI 스마트폰의원년”이라며 “향후 5년간 AI가 스마트폰 산업에 미칠 영향은 이전에 스마트폰이피처폰을 대체할 때와 유사할 것”이라고강조했다.

애플도 6월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새로운 AI 비전을 공개할 것이라는전망이지배적­이다.김록호하나증권애널리­스트는 “다수 중국 로컬 브랜드가 AI기능과하드웨어측­면에서경쟁력을 확보했다”며 “이에 애플은 아이폰16시리즈에대­해 AI 기능 강화 방안을모색중인것으로­파악된다”고말했다.

시장조사업체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따르면전­세계생성형 AI 스마트폰 출하량은 올해 1억대를 시작으로 연평균83% 성장해 2027년 5억2200만대에 달할 전망이다.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차지하는 점유율도 같은 기간 8%에서40%로확대될것으로관측된­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