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중국어학습인구감소…‘정보불균형’키운다

- ஦᫚⢢w⚲ဲ장성원국제경제팀팀장

요즘중국매체들에서나­오는뉴스를검색하다보­면우리나라관련뉴스가­예전보다늘었다는것이­확연히느껴진다. 국내주요언론의뉴스를­비롯해산업전문매체들­에서나오는뉴스까지그­들기사로전달하는것을 보면,불과 몇년전에비해중국매체­들이한국동향에갖는관­심도가부쩍늘었다는것­이피부로 체감된다.반대로우리는중국관련­정보를얻는 것이점점힘들어지는 모습이다. 현지에나가있는특파원­도취재환경이이전에비­해많이어려워졌다고 말한다. 기본적으로 중국은 당이언론을 통제하는 시스템이어서그들이민­감하다고판단하는정보­는잘보도를하지않는데­다 미·중 경쟁속에자국정보노출­을우려한중국정부가반­간첩법강화등각종조치­를통해정보통제에고삐­를죄다보니점점중국에­대한정보를충분히입수­하고전달하는것이어려­워지고있는모습이다.

이와중에국내에서는중­국어학습인구가크게줄­었다는소식이곳곳에서­들려오고있다.교육부통계에따르면중­국어과목은최근2년연­속공립중등교원임용에­서0명을기록했고,작년중국에서공부하는­한국인유학생수는20­17년대비5분의1로­급감한것으로나타났다.각대학들의중국관련학­과도전공자감소로 폐과 혹은 합병등 축소되는 추세다.생성형인공지능(AI)의빠른발전으로통·번역에서 AI 사용이크게늘어나면서­어문학계열입지가 전체적으로 위축된 데다 기업들의탈중국바람과­반중정서등요인들까지­겹치다보니중국어인기­가줄어든것은시장논리­적관점에서지극히당연­하다.

이같은소식을접하다보­니한편으로걱정스러운­마음도든다.한국과중국간정보불균­형에대한우려다.가뜩이나중국내정보를­얻기어려워지는가운데­국내중국어학습자와전­공자감소까지더해지다­보니한·중 전체정보력차원에서볼­때우리가상대적으로불­리한위치에놓일수밖에­없는 환경이다. 물론현재국내에도뛰어­난중국전문가들이많이­있지만중국어교육기반­이줄어들면향후중국관­련인재풀이나정보력역­시약화할가능성이높다.

단순히중국에서나오는­기사나자료를보기위해­서는 요즘 나오는 번역기만 사용하더라도 내용을 상당 부분이해할 수 있다. 앞으로AI가더발전하­면단순한의사소통영역­문제는대부분해결될수­있지않을까싶다.하지만한나라의언어를­공부한다는것은말하기,듣기, 쓰기,읽기등기본적의사소통­과관련된부분을넘어해­당나라의문화,역사,특성,사고방식, 생리등을이해한다는것­을의미한다.좀더적극적인관점에서­보자면현지네트워크를­구축해양국간에실제적­인가교역할을하고,양국간관계조율을통해­우리이익을극대화하는­것까지도포함된다고할­수있다.

중국정부의주요인사들­이우리에대해종종하는­말중하나가‘이사갈 수없는영원한이웃(不走的永久近邻)’이다. 말의의도가어떻든간에­부정할수없는 사실이다. 바꿔말하면좋든싫든중­국영향력이그만큼클수­밖에없다는 것이다. 그리고마땅히이에대해­국가차원에서도 대비를 해야 한다. 특히세계 2대경제대국인 미국과 중국의대립이날로 격화되고있는지금양국­사이에낀국가이자중국­바로옆에있는한국에있­어그중요성은굳이말할­필요가없다.

국가적차원에서필요하­지만시장기능으로해결­하기어려운문제는정부­가나서서해결하는것이­필요하다.냉전시기미국은주적이­었던소련을겨냥해전문­가그룹육성을지원하고,대소련정보력강화에심­혈을기울였다.그리고이러한노력들이­모여미국은결국냉전시­기소련을상대로승리를­거둘수있었다.

지피지기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나를알고적을알면백번­을싸워도위험하지않다).누구나다아는손자병법­의유명한 구절이다.꼭중국을적으로볼필요­는없지만한국에엄청난­영향력을미칠수있는인­접국에대한정보력을강­화하는것은아무리강조­해도 지나침이없다.윤석열정부는외교차원­에서미국·일본등자유민주주의국­가들과연대를강화하고­있는반면중국·러시아등과는관계가다­소소원해진모습이다.외교정책성향은정부에­따라달라질수 있다. 하지만중국내정보획득­창구가날로좁아지는상­황에서전문가그룹지원­과육성등을통한대중국­정보력강화는정책성향­을떠나국가안보적차원­에서반드시고려해야할­요소라고생각한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