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일본베낀증시밸류업…투자자소통창구는빠져”

전문가“기업ROE·PBR등공시자발적투­자·주주행동이끌어야”거래소,내달중가이드라인공개

- 김광미기자kgm1@

정부 주도 ‘기업 밸류업’ 정책의구체적 청사진 공개가 임박한 가운데,투자자와 기업 사이에 소통 창구를구축해야 한다는목소리가 높아지고있다. 우리 정부가 일본형 밸류업을벤치마킹했으­나 일본과 달리국내는투자자관점­의대화를촉진할기구나­방안이미비하다는지적­에서다.

15일 한국거래소에따르면 밸류업태스크포스(TF) 부서인 기업밸류업지원부 부서가 출범된 지한 달을 맞았다.정부차원의코리아디스­카운트(증시 저평가)를 해결하고자 드라이브를 건 밸류업 프로그램 검토가 한창이다.

거래소 측은 “TF는 한 달간 간담회를 진행하고 자문단을 통해 업계의견을 청취했다”며 “밸류업 지원방안 가이드라인은 5월 중으로 공개할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금융위원회는지난 2월발표한기업밸류업­지원방안에△기업가치제고계획의수­립·이행·소통 지원 △기업가치우수기업에 대한 시장평가·투자 유도 △전담지원체계구축등을­포함했다.

당국은상장 기업들이자율적으로기­업가치제고계획을공시­할수있는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세제 지원 등 인센티브로자발적참여­를유도하겠다는뜻을강­조했다.

그러나방안을자세히살­펴보면일본 프로그램과 크고 작은 차이가 발생한다. 우선도쿄증권거래소는­작년3월 ‘자본비용과 주가를의식한 경영’인기업밸류업프로그램­을시작했는데 세부안은 현황의 분석, 개선 계획수립·공시, 주주와의 대화 촉진·공개으로구성됐다.

특히기업과 투자자의관계에초점을 맞췄다. 기업의 개선 방법·목표·기간 등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이사회에서 검토하고 이를 현황 평가를 거쳐 결과를 투자자에게알기 쉽게 공시해야 한다고 명시한다. 또 공시된정보에대해투자­자와 적극적으로소

통하며소통한결과를공­시해야한다고규정한다.

도쿄거래소는 “우수 기업들이 투자자의 관점에서 자본 비용을 파악하고, 다면적으로분석하고평­가했다고 봤다”며 “또 투자자들과의대화로주­주와투자자의성격에따­라대응을달리 했고 대화 현황을 공개해 깊은대화를이끌었다”고 전했다.

결과적으로일본은투자­자에초점을 맞춰이들이 자발적으로 관심 갖고 투자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프로그램을만들었다는­게국내와의차이다. 금융위가 최근 발표한 밸류업 지원 방안에서투자자 관련 내용은 △주요 투자 지표 비교 △정보 조회통합홈페이지구축△코리아밸류업지수·상장 지수 펀드(ETF) 개발 뿐이다.전문가도국내상황을지­목하며일본정책에 관한 더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고언급한다.

장윤재 법무법인 세종 전문위원은취재진에 “일본과 우리나라 모두 밸류업핵심은투자자가­말하는언어로보여주는­것이중요하다는 것”이라며“일본은 투자자에게기업의매출­보다는 자기자본이익률(ROE)·주가순자산비율(PBR) 등 주가로 환산되는 지표로설명해투자자가­이해를쉽게하도록하는­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위원은 “일본은 투자자와 기업이 대화한다는 점에 큰 초점을 두고밸류업을추진하고­있는반면우리나라는 그렇게잡혀있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심승규일본아오야마학­원대국제정치경제학부­교수는“일본은 밸류업도입 당시 정부가 PBR이 1은 넘어야한다는기준을 제시하고,주주행동을표방하는 여러펀드가 이부분을 집중적으로파고들어기­업들 압박했다”며 “실제로 주가 부양은 실제주주들의공격이이­루어지거나 공격이이루어질 것을 예상한 선취매 자금의 유입으로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심교수는 “한국에서는 일본의제도에 대한 심층적 이해보다는 일본어문서해석에만치­중하는측면이있다”며 “실제 제도운용에대한이해가­선행돼야한다”고 비판했다.

 ?? [사진=한국거래소] ??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서울사옥에서 한국시장을 대표하는 코스피 상장기업 11사를 대상으로 열린 ‘기업 밸류업을 위한 대표기업간담회’에참석해인사말을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서울사옥에서 한국시장을 대표하는 코스피 상장기업 11사를 대상으로 열린 ‘기업 밸류업을 위한 대표기업간담회’에참석해인사말을하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