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돌아오지못한304명’이름부르며… “잊지않겠다”눈물의다짐

세월호10년, 전국서추모행사

- 권규홍기자spike­kwon@

유가족등참사해역서선­상추모식단원고위치한­안산서‘기억식’열려인천·대전서도일반인희생자­애도정부·지자체,재난대응시스템점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은 16일 ‘그날을 잊지 않겠다’는 다짐과 함께 희생자 추모 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열렸다.정부와 지차체도 희생자들을 추모하고10주기를 맞아재난대응시스템을­점검하는등안전한대한­민국을약속했다.

이날 세월호 유가족 등 90명은 참사 발생현장인전남 진도군 조도면인근해역을찾아­선상추모식을 진행했다.목포해양경찰서가 준비한 3000t급 경비함정을 탄 유가족들은 목포항을 출발해 참사 해역으로 이동한 뒤 희생자304명이름을­한명씩부르며묵념과헌­화를했다.

이어유가족들은오후2­시30분 세월호선체가인양된목­포신항으로이동해지역­시민단체와함께추모문­화제를열었다. 이자리에는 10·29 이태원참사유

가족들도참석해희생자­들을추모했다.

희생자들이가장많았던­단원고등학교가 위치한 경기안산시화랑유원지­에서는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유가족과 일반 추모객이방문하는가운­데정치권인사들도

참석해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유가족을위로했다.

일반인희생자들이안치­된인천가족공원과 대전 현충원 순직공무원 묘역에서도각각오전1­1시추모식이진행됐다. 인천가족공원에서열린 추모식에는

이상민행정안전부장관­이참석했다. 이장관은추모사를통해 “10년 전세월호참사로안타깝­게희생되신분들을추모­한다”며 “정부는 앞으로이러한 비극이다시는 없도록 국민 생명과 안전을 국정의최우선에두고안­전한대한민국을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지자체들도 세월호 10주기를 다함께추모했다.

서울시의회에 마련된 세월호 기억공간과 응암역너른마당에서는 기억식과추모문화제가­진행됐고지난 13일 서울시청앞에서세월호­유가족들이참석한가운­데 ‘4·16기억문화제 in 서울’이 열렸다. 오세훈서울시장도 16일 페이스북을통해 “그날 이후 벌써 10년이 흘렀지만여전히많은 것이숙제로 남아 있다”며“다시는그런참사가일어­나지않는사회를만드는­것이304명희생자에­대한가장정중한예우일­것”이라고말했다.

경기도는 희생자들을 애도하기위해이날 오후 4시 16분부터 1분간 안산시단원구청일대에­서추모사이렌을울렸다. 부산시는 이날 오후 부산항대교 앞해상에서 부산해양경찰서, 남해지방해경청,중앙해양특수구조단등­관계기관과 합동으로 교량 충돌에따른 선박사고와화재등복합 재난상황을가정한대응­훈련을진행했다.

이날 훈련을 참관한 박형준 부산시장은 “세월호 참사이후우리사회는재­난안전관리에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사회재난에 대한 공공의역할에 한층무거운 책임을묻고 있다”며“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은시민안전에대한 인식을 이번 훈련을 통해다시한번되새기고­자한다”고 말했다.

광주에서도 시민·예술인들이 직접기획·참여하는 추모 문화제가 열렸다. 5·18 민주광장에는지역예술­인80여명이각자 예술 도구를 활용해 추모하는‘예술인 행동 장’이 마련됐다. 예술인들은 유가족의아픔을 극과 춤으로 승화한 공연·미술 도구로 대형 그림을 그리는퍼포먼스등을펼­쳤다.

이탈리아토리노에서도­세월호10주기추모행­사가열렸다.지난 14일광주비엔날레홍­보차이탈리아를방문중­인강기정광주광역시장­은스테파노로루쏘토리­노 시장과 15일(현지 시각) 우호 협력협약자리에서나란­히노란배지를달고세월­호참사희생자들의넋을­기렸다.

희생자들이수습됐던 팽목항·장흥군청광장·해남 군민광장 등전남 지역곳곳에서도 각 지역 시민사회 단체가 주관하는추모 문화제·음악공연이개최됐다.

 ?? [연합뉴스] ??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세월호 참사 해역에서 열린 선상추모식에서 한 유가족이 헌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세월호 참사 해역에서 열린 선상추모식에서 한 유가족이 헌화를 하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