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중국발직구공세…플랫폼도국가안보차원­대응을

- 정연승한국경영학회수­석부회장·단국대교수

최근 중국의이커머스 플랫폼이한국 직구시장을 겨냥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중국플랫폼은가격경쟁­력을바탕으로한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알리익스프레스와테무­등중국플랫폼의글로벌­활동이확대되면서 국내 직구 시장에서 영향력이 커지고있는형국이다.

중국 플랫폼의국내진출이강­화됨에따라국내플랫폼 사업자 및 소상공인·중소 제조사들의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중국플랫폼앱들은 이미이용자 수 기준으로 국내시장 2~3위를다투며시장을잠­식하고 있으며, 중국제품의초저가 전략은중국제품을수입­하여재판매하는 소상공인 및 구매대행업자들의설 자리를잃게만들고있다.

중국 플랫폼의 국내 진출 가속화에 따른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시장 비중(Market Share)과 관련하여중국플랫폼판­매상품은아직저가위주­이기는하나누적앱이용­자가 급등하고있어한국내투­자가 지속된다면 매출액도 따라서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번째, 중국 플랫폼의국내 시장 침투를위한상품전략과­서비스는초저가상품및­무료배송을통해고객을 유인하며, 배송 속도개선, 무료 교환 및 반품, 신선식품 확대등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소비자를 유인할것으로예상된다. 세번째, 중국플랫폼이국내에서­최종적으로지향하는비­즈니스모델은 1차적으로는 한국 시장 장악이목표지만 향후한국 시장을 기반으로 동아시아 시장의대규모 거래망 구축을 목표로 할 것으로 보인다.네번째, 중국플랫폼의역직구지­원강화가예상되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국내중소 제조업과 유통업까지중국 플랫폼에종속되는 결과를가져올것으로예­상된다.

상기와같은중국플랫폼­의한국시장진출에대응­하여우리정부는 향후국내소상공인판매­자 및 중소 제조사 지원 방안 강구, 해외판매증대를위한역­직구플랫폼 지원, 국내기업역차별해소,국내플랫폼경쟁력강화­를위한정책적지원등을­최우선정책방향으로설­정해야 한다.

먼저 국내 소상공인 판매자 및 중소 제조사 지원방안과 관련해서는 국내소비자 인지도제고를위한브랜­드역량 강화,소상공인및중소제조사­의해외판로 다양화,소상공인전용 통관체계 구축 및 인증비용 지원 등을 고려해야 한다. 우선,브랜드인지도강화와관­련하여 브랜드 인큐베이팅을 주업으로 하는 기업과중소제조사를연­계해국내중소제조사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소상공인 및 중소 제조사의 해외판로 지원과관련하여중소제­조사및소상공인제품의 판매·배송·기타 지원등을원스톱으로 처리하는해외판매대행­센터구축도추진할필요­가 있다. 그리고소상공인물류전­용통관체계를구축해통­관 지연으로인한소상공인­피해를감소시켜야하며, KC인증비용등을지원­하여소상공인부담을경­감해주어야 한다.

국내 역직구 플랫폼이 해외 시장에서 성공하기위해서는 해외소비자 접점을 확대해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제조사의직접적인 해외시장 진출에대한 지원도 필요하다. 이를위해한국을대표하­는온라인세일이벤트 행사 확대, 정부 유관 사이트와 홍보연계, D2C 역직구플랫폼육성등을­검토할수있다.

국가 차원에서온라인 세일 이벤트 행사를확립해 국내 역직구 플랫폼을 해외 소비자에게 노출시키며,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해외용 사이트 내에국내역직구 플랫폼 연계홍보를추진할수 있다. 또한 D2C 역직구플랫폼을육성하­고자 하는제조사를대상으로­솔루션구축지원을하여­보다많은제조사가직접­해외시장에진출하도록­할필요가있다.

한편 중국 플랫폼에대하여국내기­업들이받는역차별문제­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 이와관련하여직구 결제한도 설정, 국내기업전용통관 체계 마련, 국내 법인 설립 의무화, 위해상품차단체계마련­등이시급하다.

첫째, 우리나라는1회구매당 150달러의 제한만있고누적면세한­도는없는 관계로 해외직구면세한도를연­간기준누적금액으로조­정하여 세금으로 인한 역차별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국발직구물량이통관­장으로몰려들다 보니물량이많은 중국 직구통관이먼저처리되­고오히려국내기업이나­소상공인들의통관 처리가 미루어지는 상황이발생하고 있다. 향후 국내 기업 전용 통관장을 구축하여국내기업에대­해신속한 통관을 지원해야 한다. 셋째, 국내판매사업을영위하­고자하는해외기업에대­해국내에 법인(지사)을 두게하는 제도를 검토해야 한다. 아울러국내에서유통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해외 기업에 대해법인 설립과 더불어개인정보 및 거래정보 등을처리하는서버를국­내에두게하는규정적용­도필요하다. 넷째,중국유해상품을필터링­하도록URL 차단및위해상품적발통­관체계를구축해야한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경제 시대를 맞아 자국플랫폼 없이는 경제성장의 기회를 얻기 힘들뿐만 아니라 지켜야 할 디지털 주권도 훼손될가능성이 높다. 경쟁력있는 플랫폼의보유는단순한­자국국적의‘기업플랫폼’의존재가아니라 ‘국가 플랫폼’을 확보하는 문제이다. 이에플랫폼산업을국가­안보차원에서검토하여­야하며, 이와 관련하여플랫폼 산업을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지정할 필요가 있다. 플랫폼 운영및개발에적용되는­주요기술을 국가·경제안보에미치는영향­및수출·고용 등경제적파급효과가 현저한 기술로 보아야 하며, 플랫폼연관전략기술을­연구개발또는사업화하­거나이에필요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을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지정·육성할필요가있겠다.

한편 정부 차원에서플랫폼 기업을 지원하다 보면 플랫폼 내주요 플레이어인 중소기업이나소상공인­들이정책지원에서소외­될우려가 있다. 소외되는소상공인등에­대해서는 별도의 정부 지원도 필요하겠으나 국가적 지원을받게될플랫폼 기업들의적극적인상생­방안 마련이 중요하다. 이에 정부에서는 플랫폼기업들이상생방­안을마련토록 유도할 뿐아니라 플랫폼 기업들도 보유 역량을 활용하여소상공인및중­소기업을실질적으로지­원하는노력을경주해야­할 것이다.

정부는 현재 역차별적인 상황이 벌어지고있는 국내 플랫폼시장의 불균형을 해소하고,급격한 시장 환경 변화로 설자리를 잃어가고있는중소상공­인을보호하는것을최우­선단기과제로삼아야 한다. 하지만보다근원적인대­책은 국내토종 플랫폼의시장 수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여토종 플랫폼을 중심으로중소 상공인, 기술벤처, 물류, 광고, 금융등으로연결된국가 플랫폼 생태계가 국가의미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다.우리정부의공정한질서­유지자및선도산업리더­로서역할을기대한다.

알리·테무,국내시장2~3위…중국산초저가전략에소­상공인설자리잃어정부­가나서온라인세일행사­확대·토종기업들역차별문제­해소도시급자국플랫폼­없이는디지털주권훼손…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육성해야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