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EU도대중국관세상향­예고…‘차이나쇼크2.0’방어전돌입

- 윤주혜·이지원기자 jujusun@

독일,작년중국수출액4.2%⊟ EU는무역적자427­조원달해중국,첨단제조산업지원효과­서방비판에도투자확대­가속

# 독일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 베바스토는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가입한 2001년 상하이에첫공장을 세웠다. 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구매에 힘입어 이 기업은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베바스토의 대중국 투자는 중국 업계의 기술 성장으로 이어졌고, 중국이 세계2위 경제 대국으로 도약하는 밑바탕이 됐다. 독일역시대중국수출에­힘입어 경제 부흥을 이룩했다. 그러나중국 자동차 업계 약진에 따른 경쟁심화에 베바스토는 최근 1600명을무더기로­해고해야 했다.

‘차이나쇼크 2.0’이 시작됐다. 중국과미국, 유럽등선진국간 20년 넘게이어진경제밀월관­계가 막을 내리고, 양측은치열한경쟁에돌­입했다.정교한기술과 막대한 정부 보조금으로 무장한 중국기업들이저가공세­를휘두르며세계기업을 벼랑 끝으로 몰고 가자, 서방 각국이징벌적관세로대­응하는양상이다.

◆차이나쇼크 2.0 배경엔 중국 부동산침체

월스트리트저널(WSJ),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등은중국기업이세계공­급과잉과제품가격폭락­을유발하는 차이나쇼크 2.0 시대가 열렸다고최근보도했다.

중국이 ‘세계의 공장’으로 부상하며

각국 제조업 일자리가 증발한 차이나쇼크 1.0에 이어,차이나쇼크 2.0이 세계제조업 분야를 휩쓸고 있다. 경제 성장의버팀목이었던부­동산시장이고꾸라지자, 중국은 부동산 주도 성장에마침표를찍고첨­단산업으로성장엔진을­교체했다. 중국은 ‘신싼양(新三样, 태양광패널·배터리·전기차의 3대 신품목)’을 새

로운 수출동력으로 삼고,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했다. 그결과지난해‘신싼양’의수출액은전년대비 29.9% 증가한 1조600억위안을기­록했다.

WSJ는 “중국의 궁극적인 목표는 첨단 제조 분야의글로벌 리더기업을 양성해, 경제 성장을 이룩하는 것”이라며“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제재를 통해서외국 기술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는 교훈을 얻은 점도 목표 설정에영향을 미쳤다”고 짚었다.

내수시장이위축되자중­국기업들이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린점역시저가공세의­강도를 더했다. 세계1위 전기차기업으로 부상한 중국 BYD는 현재전세계 70여 개국에 전기차를 수출하고있다. BYD가 수출에사활을거는건내­수둔화 때문이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따르면올해1분기중국­국내자동차판매량은 329만6000대로 전년동기대비 6.2% 증가하는데그쳤다. 반면수출량은전년동기­대비 33.2% 증가한 132만4000대를 기록했다. 이미 작년 한해수출량의25%를 넘어선수준이다.

카드통할까?…中오히려투자확대

미국, 유럽등 기업들은 줄도산 처지다. 중국산 태양광 패널이 시장을 잠식하면서 태양광 패널 가격은 레드라인으로 통하는 와트당 15센트 아래로 고꾸라진지 오래다. EU의대중국 무역적자는 지난해 기준으로 2910억 유로(약427조원)에 달했다. 35억 유로의 중국산 전기차가 유럽 시장에 진입했는데,이는 전년 대비 36.7%나 증가한 것이다. 자토 다이내믹스에 따르면 유럽 전기차의 평균 소매 가격은 지난해 상반기기준으로 6만5000유로가 넘었다. 반면,중국산전기차평균가격­은 3만1000유로수준­이었다.

독일 기업들은 중국 내 경쟁에 대응하기위해자국내인­력을줄여야할처지다. 독일 자동차 부품기업 보쉬는 일자리수천개를 줄이면서, 중국 연구 개발 및 생산 센터에수십억유로를 투자했다. 독일의 지난해 대중국 수출액은전년 대비 4.2%나 쪼그라들었다. 미국민간연구소 로듐은 “독일 기업들은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는 동시에3국에서중국 경쟁사로부터상당한 압박을받고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을 중심으로 서방은 중국에 징벌적관세를 부과하는 안을 추진 중이다. 유럽연합(EU)은 중국전기차 반(反)보조금 조사를 진행중으로 이르면 올해말 중국산 전기차에대한 관세를 높일 계획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이날 중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현행관세보다 3배나 높은 25%를 부과할것이라고으름장­을놨다.

서방의 비판에도 중국 정부는 아랑곳하지않는다.중국공업정보화부등 7개부처는 지난 9일 ‘산업 장비갱신촉진 방안’을 발표하고 2027년까지 산업장비 투자를 25%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태양광 패널, 배터리등산업의 장비를 최첨단으로 업그레이드하고, 핵심 산업의생산 장비를 친환경으로전환한다는­내용등이담겼다.

 ?? [연합뉴스] ?? 조바이든대통령이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펜실베이니아주피­츠버그 전미철강노조(USW)를 찾아연설하고 있다. 바이든대통령은중국산­철강에대한관세인상을­포함한미국철강및조선­산업보호를위한새로운­조치를발표했다.
[연합뉴스] 조바이든대통령이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펜실베이니아주피­츠버그 전미철강노조(USW)를 찾아연설하고 있다. 바이든대통령은중국산­철강에대한관세인상을­포함한미국철강및조선­산업보호를위한새로운­조치를발표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