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거야’의폭주…양곡관리법본회의직회­부에현금지급압박

양곡법,尹대통령지난해1호거­부권…국힘불참속단독재발의­정부, 10조원대현금공약포­퓰리즘규정…현실화만만치않을듯

- 박찬제기자pcjay@

21대 국회 마무리를 약 한 달 앞두고 정부와 야당의경제 정책 대립이 다시 불붙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대통령이재의요­구권(거부권)을행사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다시 강행하고, 십몇조 원규모의‘현금 공약’을 꺼내들었기때문이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민생토론에서­약속한 1000조 규모의 공약들만 일부수정해도민생회복­을위한적극재정이충분­히가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정부가긴축재정­기조를유지하고있고, 현금성공약을 ‘포퓰리즘’으로 보고있어현실화는만만­치않아보인다.

18일 정치권에따르면민주당­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들은 이날오전 ‘제2양곡관리법’으로 불리는양곡관리법개정­안과농산물가격안정법­개정안등5개법안을단­독으로국회본회의에 직회부했다. 국민의힘위원들은불참­했다.

5개법안중여당은양곡­관리법개정안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번에직회부된양곡관­리법은윤대통령이지난­해 처음으로 거부권을 행사한 다음민주당이대안으로­재발의했다.

거부권이행사된양곡관­리법과이번에가결된개­정안은 정부가 농업협동조합 등에해당연도의초과 생산량을 의무적으로 매입하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다만 민주당은 구체적수치로 차별점을 뒀다.

기존법안은쌀초과생산­량이3~5%이상이거나 단경기(7~9월) 또는수확기(10~12월) 쌀값이전년대비 5~8% 이상하락했을 때 정부가 의무 매입하도록했다. 개정안은 쌀 가격이 ‘기준값’보다폭락하거나폭등하­는경우정부가미곡의 초과 생산량을 매입하거나 정부관리양곡을 판매하는 등 대책을 의무적으로 수립·시행하도록 했다. 개정안에선구체적수치­가빠진것이다.

민주당농해수위위원들­은개정안직회부 이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정부·여당은 대안없는반대만하지말­고, 21대 국회임기 내에 농산물가격안정법등 4개 법안을 본회의에서의결할것을­강력히촉구한다”고밝혔다.

반면국민의힘농해수위­원들은입장문을 통해 “민주당은 의사일정과 안건에대한협의없이일­방적으로처리하고말았­다”며 “국회법을 무시한 거대야당의입법폭주”라고맞받았다.

민주당이전날 내놓은 ‘현금 공약’도정부·여당과 마찰을 빚고 있다. 이재명대표는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열고4·10 총선당시공약했던△민생회복지원금 13조원 △소상공인대출이자부담­완화 1조원△소상공인 전통시장 자금4000억원 증액△소상공인에너지지원금 3000억원 증액△저금리대환 대출2배확대△전기요금추가인상대비­등방안을재차 내놨다.

이 대표는 이러한 청사진을 제시한후“정부가 ‘균형은 언제나 진리’라는 잘못된생각을갖고있는­것같다”며정부에게적극적으로 재정을풀어야한다고주­문했다.

그러나 한덕수 국무총리는 같은 날기자간담회에서“포퓰리즘은 대한민국에큰암적존재”라며이대표의제안에대­해“지속가능하지않다”고반대입장을 냈다. 그러면서 “단순히 개인들에게얼마씩주면­행복해진다고하는정책­을내는 것은 굉장히경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측은 윤석열 정부에 협조를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한 재선 의원은“양곡관리법 개정안은 폭락한 쌀값으로 생계고민을 하는농가를 위해고심해서만든 법안”이라며“정부의 쌀 매입기준을 일정한 수치로 묶어 놓은 원안을 수정해서 보다 완화했다. 이번에도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좋겠다”고말했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한 총리의 ‘포퓰리즘’ 발언을 직격했다. 그는“한 총리가 민생회복지원금을 두고 쓴소리를했던데,진짜포퓰리즘은대통령­이총선 기간 전국을 돌아다니며마구내놓은 1000조원짜리 민생토론 공약들”이라며 “지금처럼 내수 경제가 침체될 때는 정부의적극 재정으로 경기활성화를도모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정부가 경제를 잘 살렸다면우리가이런긴­급조치를내놓지도않았­을것”이라며 “총선이 끝나자마자 외식·식품 가격이뛸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비판만 하지말고 민생을 살릴대안을가져오라”고 강조했다.

 ?? [연합뉴스] ?? 여당의 빈자리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가 18일 서울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양곡관리법 개정안’과 ‘농산물 가격 안정법 개정안’을 국회본회의에직회부하­는안등을단독으로가결­했다.
[연합뉴스] 여당의 빈자리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가 18일 서울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양곡관리법 개정안’과 ‘농산물 가격 안정법 개정안’을 국회본회의에직회부하­는안등을단독으로가결­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