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권력에흔들리지않는사­법부를기대한다

- 노희진동양시스템즈고­문

선거를 통해 민의가 표출된다. 이번 총선을 통해국민은 윤 대통령과 여권에엄중한경고를 했다.여당이개헌저지와거부­권행사가 가능한 108석을 얻은 것은 108 번뇌를 연상시킨다. 모든번뇌에서벗어나 초심으로돌아가오로지­국가발전과국민의편안­한삶을위해매진하라는 국민의매서운 질책의의미가 담겨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집­계에의하면전국 254개 지역구의총투표수는 2923만 4129표였는데 민주당이 1475만 8083표,국민의힘은 1317만 9769표를 얻었다.지지비율로는 50.5%와 45.1%로 5.4% 포인트가 나지만 지역구의석수로는민주­당 161석 국민의힘90석으로 민주당이 1.78배가 많다. 소선구제도 탓이다. 민의가 더잘 반영되는 선거제도개편이필요하­다.

윤 대통령의이미지가 공정에서오만과 불통으로 바뀐 것이 선거 패배의 한 원인이 될수 있다. 국민이대선에서윤석열­대통령을선택한 것은 문재인정부하에서권력­자에굴하지않고 공정한 법적잣대를 들이대는 그 용기를높이샀기때문이­다.

대통령이 되고 난 뒤 미·일과의 협력 강화,탈원전 정책의 수정, 부동산 정책의 방향 전환 등 지난 정부의 잘못된 방향을 바로잡는데많은노력을 했다.

하지만 김건희여사의도이치모­터스 문제,디올백 논란, 채상병사건수사 외압 의혹 등은이해하기어렵다.야권은여전히국정조사­를 주장하고 있다. 검찰이 국민이 납득할 수있는 결과를 빨리내놓아야 된다. 채상병수사외압의혹에­대해서도공수처가수사­결과를빨리내놓아야 된다. 미진하다고판단되면특­검추진도필요하다.

공정은 상대방에적용한 잣대를 자신이나본인가족에게­도동일하게적용해야이­루어질수 있다. 윤대통령이 공정의이미지를되찾기­위해서는 채상병과 김건희여사 특검법을 수사기관의 결과로 보고 전향적으로 검토해야한다. 특검법자체에받아들이­기어려운독소조항이포­함되어있으면그러한 조항을 없애고 받아들이는 협상을 할수있을 것이다. 수사기관의결과가 나오기전에특검을추진­하는것은국회가검찰이­나공수처의역할을 무력화시킬수있기때문­에신중해야된다.

또한 국민의소리에겸손히귀­를 기울이는자세가필요하­다.대통령이더많은정보를­갖고있다해서국민을가­르치려고들면불통의이­미지를 개선하기 어렵다. 의사 정원 문제는의사들의의견을­충분히듣고합리적결과­를도출하기위해진지하­게설득하고 타협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의사정원확대의필요성­에관해국민적공감대가­형성되면의사들도무조­건정원확대를반대하기­는어려울것이다.

조국의 내로남불은 윤석열 대통령이 집권하는데 기여했다. 조국은 고등법원에서유죄판결­을 받고도 출마를하여예상 외돌풍을일으켰다.하지만그의범죄혐의가­사라진건아니다. 자녀입시를위해서류를­위조한행위는가벼운범­죄가 아니다. 자신의자녀를위해서류­위조로다른사람의기회­를뺏은범죄는결코 가볍지 않다. 대법에서빠른 시간 내결론을내도록해야될­것이다.

선거에서 이겼다 해서과거의법적잘못이­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표도 마찬가지이다. 대장동, 백현동사건등공익을희­생해사익을추구한혐의­가있는사건을법원에서­시간끌기로일관할수는­없다.

특히정치지도자의신변­의불안정성은 사회 전반을 불안정하게 한다. 법원은 신속한사법적 판단으로 이러한 불안정 상태를 가급적빨리진정 시켜야 된다. 다수 국회의석을 장악한 이재명 대표와 그 우호 세력인 조국조국혁신당대표는­국회권력을이용해자신­들의법적판단을 미루도록 사법부를 흔들가능성이있다. 사법부는국회권력에흔­들림없이사법부본연의­임무를다해야될 것이다.사법부가바로서야나라­가바로설수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