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자율주행기술,응용영역확대해야

- 김필수대림대미래자동­차공학부교수

최근애플카의개발이중­단됐다.관련인력은 최근 이슈화된 생성형인공지능에투입­해집중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애플카 개발이중단된가장큰이­유는자율주행레벨4 단계에서발목이잡혔기 때문이다. 레벨4는 목적지까지안전하고 빠르게이동할 때비상시에만 사람이개입하는 실질적인 자율주행차의시작이다.애플카는바퀴달린휴대­폰의기능으로 완벽하게 이동시켜주는 기능이없으면의미가크­게희석된다.

최근자율주행에대한글­로벌제작사의투자가 크게 줄고 있는 부분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포드나 GM뿐 아니라 현대차그룹이합작한 자율주행회사인 미국 앱티브의증자를포기한­이유도투자대비기술적­완성도가크게떨어지기­때문일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행보는 글로벌기업들의흐름과 일치한다.무리한 기술 개발을 진행한 곳은 각종 사고등문제점이계속노­출돼왔다.

특히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는 두개회사가 약 500대의 로보 택시를 레벨4로 운행하고있으나최근각­종사고가이어지면서거­의중단된 상태다. 이미관련시민단체에서­도 완전중단을 요구하면서운행이어려­운 단계에접어들었다.

최근 시범적으로 운행된 자율주행차의경우 먼지가 많은 오프로드, 폭우나 폭설이내린 경우는 물론 흐리기만 해도 운행을 하지못할 때도 많다. 자동차 자체의자율주행레벨4­가 되기에는 2030년 정도 돼야가능할것으로판단­된다.

지금까지구현된자율주­행기술을일부안정된 분야와 더불어 응용할 수 있는 영역을확대하는방법이­가장 바람직할 것으로보인다. 우선 시속 30~40㎞ 정도 속도로 운행하는마이크로버스­는대규모아파트와관광­단지등에서운행할 수 있다. 속도가 낮은만큼사고가능성도­최대한줄일수있다.

오토 발레파킹 등도 기대할 수 있다. 외부의평지형주차장에­서자동주차기능을극대­화할 수 있다. 최근 고령자 자동차 사고 등도급증하고있는만큼­지금까지자율주행기술­을응용해사고를예방하­고조치하는능동식안전­장치 장착도 중요한 부분이다. 고령 운전자가판단능력이느­리거나 기기조작이미숙할경우­자동차가 자체적으로핸들을꺾고­제동을해사고를미연에­방지하는기능이다.

또고령자운전사고가급­증하고있는상황에서운­전자의운전판단에문제­가 발생하면미리부터제동­을하고핸들을꺾는능동­식안전장치도기대할수 있다.이미일부는적용해안전­에큰기여를하고있다.

테슬라의일론머스크는­테슬라차량의배터리에­너지를 충전하기위해무인으로 자율주행해 전용 충전장치인 슈퍼차저로 이동한후 무선충전을 한다. 테슬라는 향후 자동으로결제하는시스­템을생각하고있고이에­더해무인 우버가 돼돈을 벌고 돌아다니는 것까지고려하고있다.

최근 자동차에라이더센서등­을 장착하지않고주변인프­라에장착해자동차와연­동하여폐쇄된공간에서­안전하게차량을이동시­켜주는 기능도 중요한 응용 분야다. 폐쇄된공간에서는 한정적이지만 레벨5의완벽한 기능이부여되면서신차­등의적재를운전자없이­자동으로이동시킨다.이를통해비용과시간을­절약하는기법까지진행­되고있다.

최근 전기차의 가성비가 아직은 하이브리드차대비낮은­만큼 ‘반값 전기차’를 위한낮은전기차등장이­본격화하고있는 상황이다.이러한 흐름이 커지면서앞으로 3~4년 사이에경쟁력이제고되­고 기술적진보도 빨라질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카는 그 중심에 서있다. 자율주행레벨4 이상의기술은언젠가 극복할수있고분명히구­현될것이다.향후 6~7년 이내에 구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향설정과최적의투자­로인류에게가장이점을­제공하는미래모빌리티­로서확실한 ‘문명의이기’로재탄생할수있기를바­란다.

애플카등자율주행차투­자·개발중단잇단사고노출…‘레벨4’2030년가능고령운­전자·마이크로버스활용부터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