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1분내에소비자‘간택’받아라…홈쇼핑업계,숏폼으로승부건다

새로운판매콘텐츠로부­상

- 김다인기자dain@

국내TV홈쇼핑4사작­년실적하락송출수수료­인상·시청률감소영향1분내­외영상통한판매전략집­중

GS샵롯데CJ온스타­일현대

‘숏픽’으로직접매출270% 300초특가방송등선­보여모바일라이브확장‘AI숏폼시스템’개발박차

TV홈쇼핑기업들이 ‘탈(脫)TV’를 위한 전략으로 ‘쇼트폼(숏폼)’을 내세우고있다.숏폼영상은재생시간이­1분내외로 짧아 부담 없이 클릭을 유도하거나빠르게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소개할수 있다. 송출수수료인상과 시청률감소로수익성한­계에마주한 TV 대신단시간에고객유입­을 늘릴수 있는 새로운콘텐츠에눈을돌­린것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TV홈쇼핑4사(GS샵,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의지난해매출·영업이익이동반 하락했다. 이가운데송출수수료는­매년최대치를경신중이­다.작년송출수수료는1조­9065억원으로 2013년(9645억원)대비2배가량 늘었다.중국이커머스기업의한­국시장진출로급변하는­쇼핑환경,중기전용T커머스신설­등으로인해앞으로도실­적이급격히상승하는것­을기대하기는어려운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홈쇼핑업체들이 숏폼콘텐츠강화에힘을­주고있다.

GS샵은 지난해 말 업계 최초로 숏폼 콘텐츠를 앞세운 ‘숏픽’ 서비스를 선보였다. 숏픽은 TV, T커머스, 라이브커머스 채널(라방)에서 송출된상품 판매영상을1분내외로­편집한영상이다.

숏픽서비스 신설 당시약 100개 영상으로 시작해이달 중순까지누적약300­0개의 영상을 공개했다. GS샵은 패션·뷰티, 식품 카테고리 중심에서 현재는 리빙·가전, 건강식품 등 전상품군으로확장해숏­픽으로판매중이다.

GS샵의 숏픽은 매출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4주차 숏픽을 보고 즉시상품을구매한 직접매출은론칭직후인 1월 첫주 대비약 270% 증가했다.지난달 16일 플리츠의의류 제품 ‘라플리’는 GS샵 출시전숏픽노출 첫날 판매량이 직전 일주일 일평균 판매량 대비35배 증가했다.이어TV홈쇼핑론칭방­송에서도 주문 1만건이 몰리며 동시간매출대비180%를 달성했다.

성과를바탕으로지난3­월에는숏픽을 GS샵 애플리케이션(앱) 하단 내비게이션바 중앙에 배치했다. GS샵은 내비게이션 바 중앙에숏픽을 자리한 만큼향후 숏픽주목도와 이용이 더욱 빠르게증가할것으로예­상하고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달 ‘300초 특가’콘셉트의짧은 방송을 론칭했다. 생수,식재료등 3만원미만의생필품을­판매하는업계최단시간­타임세일방송이다. 300초 특가방송은3월 4일부터4월 23일까지누적주문건­수 2만5000건을 기록했다. 롯데홈쇼핑은 300초 특가방송을 기존 생필품 위주로 판매하던 상품을 전 카테고리로 확장하고 한정판, 명품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에더해 ‘30초 먹방’, ‘ASMR’ 등이색콘셉트의숏폼영­상으로방송주목도를강­화한다.

CJ온스타일은 올해를 모바일 라이브확장의원년으로­삼고모바일 앱, 라방편성확대등숏폼영­상커머스관련사업을 키우고 있다. 숏폼 콘텐츠 강화를 위해앱서비스 개편도 진행했다. 앱홈 화면 최상단에숏폼을 배치해주목도를높였다.

숏폼전용공간을만들고‘오늘의추천 숏츠’. ‘숏폼 플레이어’등도신설해개인별 추천 알고리즘에 따라 추천될 수있도록 했다. ‘오늘의추천 숏츠’를 누르면 숏폼 플레이어를 통해 상품 목록을구경할 수 있는 방식이다. 유트브 숏츠나인스타그램릴스­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처럼 숏폼영상을모아서볼수­있는피드탭도신설한다.

현대홈쇼핑은 오는 5월 도입을 목표로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하이라이트영상을자동­생성하는 ‘AI 숏폼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TV나 T커머스 채널에서소개하는 가전제품 사용법, 식품 조리과정, 의류 스타일링노하우 등 상품관련 내용을 숏폼 콘텐츠로 공개하는방법도구상하­고있다.

홈쇼핑업계관계자는 “고객들의콘텐츠 소비 방식이 롱폼에서 숏폼으로변화하고 있다”며 “업계에서도 이에 맞춰콘텐츠구성전략을­바꿀필요가있다”고 말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