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친윤정당’돌아가려는여‘이재명당’더짙어지는야

- 정연우·신진영기자ynu@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22대국회출범을 앞두고 전열 재정비에나섰다. 특히 ‘원내 사령탑’ 원내대표를다음달 3일 동시에선출해정국 주도권다툼에나선다.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로는 친윤(친윤석열) 핵심으로 불리는 이철규의원이유력후보­로급부상중이다.민주당역시강성친명(친이재명)박찬대의원을 추대하는 흐름이다. 이에 22대국회에서도 ‘친윤 정당과 친명정당의대치구도’가 이어지는것아니냐는우­려가 나온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오는 1일 오후 5시까지원내대표 후보를 접수한다. 후보자 등록이 종료된직후에는 기호를 추첨한다. 선거운동기간은 후보자 등록 직후부터선거일전날까­지다. 복수후보가등록하게되­면 선거일 당일 합동토론회가 진행된다. 선거는 무기명비밀투표로 실시된다. 1차투표에서과반득표­가없는경

우 1, 2위 후보만 결선투표를 치르게된다. 단독후보일경우투표는­실시하지 않고, 원내대표 선출 선거관리위원회가당선­자결정방법을조정한다.

국민의힘 원내대표 후보에는 이의원을 포함해주로 3~4선 의원들이물망에 올랐다. 4선 중에는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있는 김도읍 의원과 김상훈·김태호·박대출 의원 등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된다. 3선 라인에는 김성원·추경호의원등이언급된­다.

4·10 총선인재영입위원장과­공천관리위원을 역임한 이의원은 최근 영입인재당선자등과연­쇄식사자리를가졌다. 그가 당에영입한 인물은 약 40명으로,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포함해10여명이국회­에입성했다.

공교롭게도 윤 대통령은 24일 용산대통령실에서 지난 총선에서 공천을받지못했거나 낙선한 의원들과 비공개오찬을갖고위로­했다.이들은원내대표선출투­표권을가진이들이다. 윤‘찐윤’이철규원내대표급부상­尹대통령,낙선의원등과오찬당권­은나경원등비윤계거론­대통령은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운명공동체”라며“당정의역량이튼튼해지­도록최선을다하겠다”고말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이철규 원내대표’ 급부상에 ‘도로 친윤정당’ 우려가커지고 있다. 이재영서울강동을당협­위원장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이 의원이 상징하는게결국 친윤”이라며 “과거에 대한 반성 없이 계속 과거 기조대로 가는 게아니냐는 우려를 할 수밖에 없다”고지적했다.

반면 조정훈 의원은 MBC 라디오‘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대통령과 친하다는게죄가 될수는 없다”며“(원내대표는) 당선자들의 투표로 결정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원내대표가 대통령실과 소통이편한분들로된다­면당대표는어느정도긴­장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당대표와원내대표가 균형을 맞추는 것도 하나의방법”이라고 전했다.

이는 친윤계원내대표가 선출될경우 당권은 비윤계 몫이 될 것이라는주장이다. 현재유력당권주자로는­나경원·안철수·윤상현당선자등수도권·비윤계인사들이거론된­다.다만윤대

통령과서울대법대동문­으로오랜친분이 있는 나 당선자의 경우 홍철호신임 정무수석비서관을 추천하는 등다시 친윤으로 돌아섰다는 이야기도있다. 이른바 ‘나이(나경원·이철규)연대’ 등장이다.

민주당 차기원내대표는 박찬대의원으로 정리되는 분위기다. 서영교 의원은 출마 기자회견문까지 준비했지만 지난 22일 돌연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김성환·김민석·한병도 의원등도줄줄이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친명계’의 지지없이 원내대표가 당선되기불가능한구조­를넘지못한 것이다.

박 의원은 자신의페이스북을 통해“이 대표를 중심으로 더단단한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22대 국회를 개혁국회·민생국회를 만들고 행동하는 민주당, 당원중심민주당을만드­는길에전력을다하기로 했다”고 다짐했다. 다만최재성전민주당의­원은이날YTN라디오 ‘전격시사’에출연해“이대표의

완벽한 1인 지도 체제, 독주 체제”라면서 “(이런 모습이) 바람직한 것인지에대해선회의적”이라고우려했다.

박의원이단독후보로출­마할경우민주당 원내대표 선출은 찬반 투표를통해 결정된다. 민주당의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당선자들도 합당 후 원내대표 선거에 한 표를 행사할 예정이다. 민주연합과의합당은 다음 달 2일이다. 원내대표 후보 등록은25일부터26­일까지다.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관리위원회간사인­황희의원은이날 국회에서기자들과만나 “(당규상) 민주당에서원내대표 선거는 결선투표가 원칙으로,기본적으로 과반 득표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22대 국회 국회의장선거에도 결선투표 제도를 도입하기로 한 만큼, 그런 취지를 충분히살려서과반의표­를 받는 것이우리당 모든선출과정의원칙”이라고 설명했다.

김민석·김성환등잇단불출마‘찐명’박찬대무혈입성굳히기­최재성“李독주체제회의적”

 ?? [연합뉴스] ?? 이재명더불어민주당대­표(왼쪽 둘째)가 24일국회에서열린최­고위원회의에서발언을­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더불어민주당대­표(왼쪽 둘째)가 24일국회에서열린최­고위원회의에서발언을­하고 있다.
 ?? ?? 윤석열대통령이24일 오후청와대영빈관에서­열린‘국민의힘국회의원오찬’에서김영식국민의힘의­원과인사하고있다.
윤석열대통령이24일 오후청와대영빈관에서­열린‘국민의힘국회의원오찬’에서김영식국민의힘의­원과인사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