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퇴짜맞은흑석9 ‘스카이브릿지’…서울시,정비사업‘고급화’제동

부촌의상징이지만과도­한사업비서울시“경관측면서도실효성낮­아”주민들,조건부승인에불만목소­리

- 박새롬기자sp500@

서울시가 하이엔드 브랜드로 조성되는 흑석9구역 재개발 단지의 건축계획에대해 ‘스카이브릿지’ 삭제등을 조건으로의결하면서조­합원들사이에불만이커­지고있다.

스카이브릿지가 고급 단지의상징으로인식되­며이미여러정비사업장­에적용된 상황에서 흑석9구역 설계에제동이걸렸기때­문이다. 오세훈서울시장이그간 천편일률적인아파트 디자인대신다채로운 스카이라인을 강조해 왔으나,이번 흑석9구역 건축계획 심의 결과로스카이브릿지등­고급특화설계를추진하­는 다른 단지에도 영향이 미칠지 주목된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열린 제8차 건축위원회에서흑석9 재정비촉진구역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 건축계획을 심의한 결과 아파트 동과 동 사이를공중에서잇는다­리인‘스카이브릿지’삭제를포함해조건부의­결했다.

흑석9구역 재개발(디에이치 켄트로나인)은 흑석동 90 일대에지하 7층~지상 25층, 21개 동, 총 1536가구 공동주택과부대복리시­설을짓는사업이다.

시공사현대건설이동작­구최초로자사하이엔드­브랜드인‘디에이치’를 적용하기로 한 곳이다. 고급 단지로 조성하는 만큼 스카이브릿지를 설계변경안에포함시켰­지만, 서울시로부터퇴짜를 맞은 것이다.

이를두고일부조합원들­은서울시가소셜믹스와 공공보행통로 등 공공성은강조하면서주­민들이요구하는 고급화는막고있다며불­만을토로한다.

흑석 9구역의 한 조합원은 “단지는공공에다 개방하면서정작 고급화 특화 설계인 스카이브릿지는 왜 못짓게하는지 의문”이라며 “오세훈 시장이강조해 온 스카이라인 경관 다변화에도어긋나는것­아니냐”고 지적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스카이브릿지로 인해사업비가 과도해지는 데다 경관적인 측면에서도 스카이브릿지가 들어서는 동이 주요 간선도로변이아니라 안쪽에 있어 실효성이 낮다는의견이나왔다”며“비용과 효용성등을종합적으로­검토했다”고 설명했다.

스카이브릿지는 외관 차별화와 한강조망 등을 위해 이미 주요 고급단지에적용돼왔다.올해1월분양한서초구­잠원동 ‘메이플자이’는 스카이브릿지특화설계­로 주목받았고,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원베일리’도스카이브릿지커뮤니­티시설이특징으로꼽힌­다.

한남2구역 재개발 시공권을 따낸대우건설은 6개 주동을 잇는 국내 최장360m길이의스­카이브릿지를적용해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한바 있다. 한남4구역과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역시특­화설계로스카이브릿지­가포함돼있다.

흑석4구역에적용하려­던스카이브릿지에제동­이걸리면서향후 정비사업지고급단지적­용이어려워지는 게아니냐는관측도 제기된다. 정비업계관계자는“높은건물을최소두동을­연결해야하는데, 단지 자체는 돋보일 수 있겠지만공공성을 강조하는 서울시입장에서는통경­축으로애써뚫어놓은경­관을막아경관을해칠수­있는요소”라고말했다.

한 대형건축설계사 관계자는 “최근공사비가 급등했는데 스카이브릿지는조립을 해서 올려야 하는 구조여서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든다”며 “한때 고급단지에서 유행처럼 도입했었는데, 스카이브릿지 주변 가구가 조망이막히거나 그림자로가리는문제도­있어사업비대비효율성­이낮다고보는의견이많­아지고있다”고 했다.

한편 흑석9구역이 스카이브릿지를계획대­로추진하려면다시건축­심의절차를거쳐야 한다.

앞서박원순 전 시장 재임당시서울시는 주변 경관에 위화감을 조성할 수있다는 이유로 서초구 신반포15차 재건축(래미안 원펜타스), 송파구 잠실진주(잠실 래미안아이파크) 등에스카이브릿지 설계 축소 또는 삭제를 지시한바 있다. 2019년 이주를마친송파미성크­로바 재건축 단지도 같은 이유로 스카이브릿지대안설계­가 2년 6개월이상반려되기도­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