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창립6주년’서울관광재단…‘지역사회·환경·희망’지킴이변신

-

‘서울 관광 환경,우리가 지킨다.’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이서울 관광 매력 홍보를 넘어 사회공헌활동도 적극적으로, 또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특히올해창립 6주년을 맞아3개의 키워드(지역사회·환경·희망)를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전개할 계획이다.

재단은 창립 6주년을 맞아 지난 22일 임직원이 모두 모인 가운데 서울관광플라자에서창­립기념일 행사를 진행했다. 재단은 이날 ‘서울 지킴이’를 주제로 한연간 사회공헌계획을 공유한 후그 첫 번째행사로 종로구 일대에서빗물받이 안전점검과 쓰담 달리기(플로깅)를 진행했다.

재단은 ‘서울 지킴이’를 올해 사회공헌활동 주제로 삼았다. ‘서울 지킴이’는세계인이사랑하는관­광도시서울을임직원이­직접 지키고, 가꾸고, 만들어간다는의미를품­었다.

재단은지난 5년간 진행해온사회공헌 활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이를지역사회와 환경, 희망 등 3개의키워드로 재분류했다. 이를통해관광전문공공­기관의목적에충실하고­건강한관광도시서울을 만들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박차를가한다는­구상이다.

◆기업·기관과 협력하는 지역사회지킴이

재단은 ‘지역사회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역사회 지킴이는 서울 중구와 종로구 일대를 중심으로 △빗물받이인식개선캠페­인△문화재지킴이 △광화문One팀 활동 등을 통해지역관광자원을 보존하고, 주변 기업·기관들과공동활동을통­해시너지를내는것을목­표로한다.

재단임직원 100여 명은 재단 창립6주년을기념해2­2일 오후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인사동과 종각, 명동 등종로구와중구일대에­서빗물받이안전점검과­플로깅활동을진행했다.

빗물받이안전점검은 여름철장마와집중호우­로인한재해를막기위해­빗물받이에버려진 쓰레기, 담배꽁초를비롯해토사­와 각종 이물질을 제거하는 활동으로이뤄졌다.이들은집게와쓰레기봉­투등청소도구를들고종­로구곳곳의빗물받이를 청소·점검·관리해 곧 다가올여름철도심수해­에대비했다.

행사를 마친후에는 조별로 가장 많은 쓰레기를 주운 팀을 선정해 소정의기념품을증정,활동에의미를더했다.

문화재청이 운영 중인 ‘문화재 지킴이’도 있다. 봉사기관과 협의된 지정 문화재에정기적으로방­문해문화재를청소하고, 문화재 보존 활동에 참여하는사회공헌 활동으로, 서울의 주요 관광자원인문화재를지­키는활동을이어간다는 점에서 의미있다.

서울관광재단내담당자­가이활동에참여하려면­문화재청 교육을 이수하고 지킴이자격을갖춰야 한다.

재단은 올해 사내 ‘문화재 지킴이’를선발하고 명동성당과 환구단 등 서울관광플라자 주변에 소재한 문화재를중심으로 안내 해설 모니터링, 시설 청소등다양한활동을이­어갈예정이다.

재단은광화문지역사회­발전을위해‘광화문One팀’과 손잡고 지난해 봄 광화문광장 사계정원에서녹지조성­과 플로깅활동을 진행했다. 같은 해 10월에는 산의 날을 맞아 광화문One팀 소속

15개 기관, 주한영국대사관 임직원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왕산 일대 환경정화 플로깅프로그램을진행­한바 있다.

광화문One팀은 광화문 주변 기업과 기관들이 참여 중인 사회공헌 협의체로, 2021년 5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가치실현을위해결성됐­다. 광화문인근에있는 21개 기업과 지자체, 비영리기관등이함께하­고있으며△환경보호 △소외계층 돌봄 △소상공인 지원등다양한공동사회­공헌활동을펼친다.

재단은올해연간 4회에걸쳐서울관광플­라자 입주사, SK네트웍스와 함께‘사랑의 헌혈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서울관광플라자 공동 사회공헌 활동을통해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오는 5월에는 종로일대플로깅과 6월문화재돌봄 봉사, 9월노을공원나무 심기등 월단위로 진행되는 공동기업·기관과협력건강한관광­도시서울위한사회공헌­활동꾸준작년에만임직­원176명·총1197시간문화재­보호·안전점검등나서취약층·아동대상문화체험…직원들자발적봉사활동­지원까지

사회공헌활동에도참가­한다.

◆일상속에서실천하는환­경지킴이활동

재단은임직원의친환경­인식을 제고하고 생활 속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기위해 다회용기 사용을 장려하는 등다양한 탄소 저감 캠페인을 연중 운영한다. 우선임직원들이근무 중 일상에서 탄소 절감에 참여하고 친환경 인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그린웨일 캠페인’을진행한다. ‘그린웨일캠페인’은네이버의그린웨일웹­브라우저를사용하는캠­페인이다. 메일함 정리와 브라우저캐시삭제등을 통해디지털 탄소 저감 캠페인에참여할수있다.

캠페인참가를통해웹내­나무육성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나무를완성하면네이버­에서조성중인

실제숲에나무가식목된­다.

이외에도 일상에서일회용기사용­을줄이기위한텀블러데­이와용기내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제로 웨이스트 실천을지속한다.

텀블러데이는서울관광­플라자주변소상공인이­운영하는카페와협업한­캠페인으로임직원의텀­블러사용을장려하고일­회용품사용을줄이기위­해기획됐다.또용기내캠페인은다회­용기를이용해음식을포­장하고해당사진을인증­하는방식으로,도시락용기와배달용기­등의사용을자제하는연­중캠페인이다.

◆직원들이 자발적·적극적으로 나서는사회공헌활동

2020년부터 매년 관광업계와 청년,장애인 등 우리 사회의 구석구석과 상생하며 공공성에 바탕을 둔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가는 재단. 사회공헌 활동이 지속적으로, 그리고 활발히 이어질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적극적인 직원들 덕분이다. 지난해에만 지역과환경을위해 사회공헌 활동에 나선 임직원 수는 176명. 이들은총 1197시간에달하는­활동을펼쳤다.

특히재단임직원중에서­는기관에서진행하는 공식사회공헌에적극적­으로참여하거나,개인시간을할애해교육­과유기견 돌봄, 헌혈 등을 진행하며일상에서사회­공헌활동을이어가는이­들도있다.

이찬호경영지원팀대리­는한해평균10여 차례 헌혈 봉사를 이어오는 헌혈왕이다. 대한적십자사 헌혈유공패를 수상할정도로헌혈을일­상에서실천하는인물. 이대리는 “헌혈은 약간의노력으로 타인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상의 봉사라고 생각한다”며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혈액수급이 어려워졌다고 들었기에작은 노력이지만 힘을 보태고 있다. 잠시시간을 내서우리이웃의생명을 도울수있는일이라뿌듯­하다”고말했다.

이도은 관광자원개발팀대리는 교육봉사와 플로깅, 유기견 돌봄, 한글사랑캠페인 등 다양한 개인봉사 활동을 꾸준히이어오고 있다. 봉사 시간만도 매년 20시간이 넘는다. 특히지역청년봉사단에­서활동하며청년들과 지역사회를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는 “봉사를 통해서스스로도 기쁨을 얻고 행복을 얻는다. 공공기관 직원으로서 공공의가치도 되돌아보게된다”며“앞으로도 시간을 내서다양한 봉사활동을 꾸준히이어가고싶다”는바람을전했다.

김현진관광인프라팀대­리는사내봉사 프로그램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인물이다. 서울관광재단에서진행­하는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있으며, 2023년 S-TCEP 얼라이언스 공동 프로그램일환으로 진행된 한강 액티비티사회공헌활동­에참여해다운증후군아­동들과카약체험을한바 있다.

김 대리는 “지난해 일회용품 소비를하지 않고 출퇴근 시 따릉이를 이용하는 등 일상 속 실천을 하고, 관광 약자

ѐੋࠉࢎ৴

이도은관광자원개발팀­대리를 위한 봉사활동을 하며 사회적인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다짐을 했다”며 “앞으로도 제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으로사회에공헌할 수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회공헌 활동 통해 서울 관광 미래에희망전파

재단은 서울 관광·문화·공연·전시분야 협의체인 ‘S-TCEP 얼라이언스(Alliance)’와 함께 어린이, 청년 등을대상으로 관광·문화·공연 등기관별특색을 살린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있다.

‘S-TCEP’는 ‘Seoul-Tourism, Culture, Exhibition­s, Performing Arts’의 약자로, 2022년 9월출범한이후 관광·문화·공연 분야의 협업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S-TCEP에는 서울관광재단 외에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서울시립교향악단(대표이사손은경)·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서울경제진흥원(대표이사 김현우)이 협력한다.

출범첫해겨울에는 6개기관이모여가정폭­력피해자와 사회적배려대상자들에­게DDP 체험프로그램을진행했­으며, 지난해 8월에는 6개 기관이 사회적약자를 대상으로 △공연 관람 △서울명소 관람 △한강 액티비티 체험등 사회공헌릴레이를펼쳤­다.

재단은 올해도 어린이와 청년 등을대상으로 관광·문화 체험, 멘토링등다양한사회공­헌을이어갈 예정이다. 기관내에서도임직원대­상으로 자발적인사회공헌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사회공헌 챌린지를 운영하고, 사내봉사 동아리활동도적극지원­한다.

재단 직원들은 올해 1월 사내 봉사동아리 ‘욜로쏘볼로(YOLOSOVOLO)’를결성해자발적인봉사­활동을 이어오고있다. 재단은 봉사 동아리의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유기견입양 이동 봉사와해외입양, 통·번역봉사등재단의특성­을 살린봉사활동 발굴·참여를 독려할예정이다.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임직원 3인 이상 참가하는 사회공헌 활동이 있으면사회공헌활동비­를 지원한다. 연말에는사회공헌챌린­지를통해사회공헌활동­우수 직원들을 시상하는 등 임직원의사회공헌활동­을적극적으로격려할계­획이다. 기수정기자viole­t1701@

 ?? ??
 ?? ??
 ?? [사진=서울관광재단] ?? ❷ ❸ ❶서울관광재단은 텀블러 데이 캠페인 등 일상에서 일회용기 사용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❷지난해 연말 연탄 배달 봉사에 참여한 재단 임직원들의모습 ❸빗물받이안전점검캠페­인에참여한 서울관광재단 임직원들이빗물받이에­쌓인담배꽁초등쓰레기­를치우고있다.
[사진=서울관광재단] ❷ ❸ ❶서울관광재단은 텀블러 데이 캠페인 등 일상에서 일회용기 사용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❷지난해 연말 연탄 배달 봉사에 참여한 재단 임직원들의모습 ❸빗물받이안전점검캠페­인에참여한 서울관광재단 임직원들이빗물받이에­쌓인담배꽁초등쓰레기­를치우고있다.
 ?? ??
 ?? [사진=서울관광재단] ?? 서울관광재단임직원이­4월 22일창립기념일을맞­아‘빗물받이안전점검’사회공헌활동에나서기­전기념촬영을하고 있다.
[사진=서울관광재단] 서울관광재단임직원이­4월 22일창립기념일을맞­아‘빗물받이안전점검’사회공헌활동에나서기­전기념촬영을하고 있다.
 ?? ?? 김현진관광인프라팀대­리
김현진관광인프라팀대­리
 ?? ?? 이찬호경영지원팀대리
이찬호경영지원팀대리
 ?? ?? ❶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