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도가세…위챗10억명최대무기

자회사텅안펀드,허가증확보제3자펀드결제·판매가능해져둥팡차이푸·앤트파이낸셜경쟁

AJU China - - Economy - 황현철기자 [email protected]

중국을 대표하는 IT그룹 텐센트(騰訊·텅쉰)가작년 10월 보험대리사인 ‘웨이바오(微保)’ 승인에이어제3자펀드판매허가증도확보하면서금융업에대한야심을본격화했다.

선전(深圳)시 증권감독관리위원회는 최근 텅안정보과기(騰安信息科技)의 증권투자펀드판매업무자격을 승인했다고 봉황망 등 중국 현지언론이 보도했다.

텅안정보과기는 텐센트가 100% 지분을 소유한자회사로, 최근엔 회사명을 텅안펀드(騰安基金)로변경했다. 텅안펀드는 텐센트 산하 온라인 금융플랫폼인 리차이퉁(理財通)을 통해 독립적이며 합법적으로펀드를판매할수있게 됐다.

중국 국제금융신문사는 텐센트가 펀드 판매 허가증을 확보하는 목적은 리차이퉁의 합법화를 위함이라고 분석했다. 한 업계 관계자도 “텐센트 입장에서 허가증은 일종의 방어이자 보완으로, 앤트파이낸셜(螞蟻金服·마이진푸)의 합법성 시비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수있게됐다”고 말했다.

텐센트는이전까지는 제3자 펀드판매플랫폼인하오마이차이푸(好買財富)의 최대주주(28.26%)로서간접적으로펀드판매자격을 행사했고, 주로펀드결제플랫폼과서비스만제공해왔다.

반면 텐센트의 ‘맞수’인 알리바바그룹의 금융회사인앤트파이낸셜은 2015년 4월 헝성전자(恒生電子) 자회사인 항저우(杭州) 수미(數米)펀드의 지분68.83%를 확보하면서 이미 펀드판매자격을 확보한 상태였다.

중국 매체 월스트리트견문(華爾街見聞)은 제3자펀드판매승인을얻은텐센트가 제3자 결제·은행·재테크·신용조회·소액대출·보험·펀드결제·펀드판매 등이 가능해졌고, 지난 9월 중국국제금융회사(CICC)에 대한 24억 위안(약 3942억5480만원)규모의 전략적 투자로 증권사 허가증도 간접적으로확보하고있다고보도했다.

월스트리트견문은 9억8000만명의 위챗(微信·웨이신) 사용자를 기반으로 하는 텐센트 리차이퉁이중국인터넷펀드판매업계거두인둥팡차이푸(東方財富)와 앤트파이낸셜의 마이차이푸(螞蟻財富, 원스톱 재테크 플랫폼)에 강력한 맞수가 될 것으로내다봤다.

중국 모바일 메신저 위챗은 텐센트가 제공하는SNS 플랫폼이다. 위챗으로 리차이퉁에 접속해 펀 드 상품 판매가 이뤄지면 텐센트는 사용자와 접근성, 편리성을모두확보할수있게 된다.

왕이차이징(網易財經)에 따르면은행판매채널을 제외하고 인터넷 펀드 판매 시장에서 둥팡차이푸의 톈톈(天天)펀드망과 마이차이푸의 시장 점유율을합치면무려 80%에 달한다.

왕이차이징은 둥팡차이푸가 증권 투자 영역에서의 성장과 방대한 트래픽을 바탕으로 2015년 펀드 판매액 7432억5500만 위안, 이윤은 18억4900만 위안을 기록했고 펀드 판매가 둥팡차이푸의 주요수입원이다고보도했다.

그러나 앤트파이낸셜 등 거대 IT 기업들이 인터넷 펀드 시장에 속속 진입하면서 둥팡차이푸의 판매량과이윤은계속줄고 있는 상황이다. 둥팡차이푸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총 영업이익은 10억9300억 위안을 달성했는데, 이는작년같은기간보다 6.17% 감소한 것이다.

둥팡차이푸의 가장 큰 경쟁 상대인 앤트파이낸셜은 방대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 등을우위로개방형전략을펼치고 있다. 새로시장에진입하는 텐센트도 만만치 않은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이 때문에 둥팡차이푸는 인터넷 펀드 판매 1위자리수성이위태로운상황에놓이게 됐다.

앤트파이낸셜의 모바일 결제 플랫폼 알리페이(支付寶·즈푸바오)가 지난 2일 발표한 ‘2017 알리페이 전국민 명세서’에 따르면 알리페이 월 사용자는 5억2000만명에 달한다. 텐센트가 발표한 지난해 3분기 말 재무제표를 보면 위챗의 월 사용자는 10억명에 육박하는것으로 나타났다. 두플랫폼모두 중국인들 삶에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며 방대한사용자를확보하고 있다.

반면, 작년 5월 기준 둥팡차이푸망의 월 사용자는 2190만명 수준이다. 중국 IT 업계 양대 산맥인텐센트와알리바바에비하면초라한수치다.

왕췬항(王群航) 중국인허(銀河)증권펀드연구센터 선임연구원은 중국 국제금융보에서 “10억명의사용자를확보한위챗은방대한펀드판매채널로 보여지지만, 과거 대형 플랫폼들의 사례를 보면(텐센트의 시장 진입을) 낙관할 수 많은 없다”면서“텐센트가투자자의입장에서왜위챗을통해펀드를 구매해야 하는 지 답할 수 있다면 그 방대한 채널의경쟁력을활용할수있을것이다”고 말했다.

한편중국금융당국은과거엔 인터넷금융플랫폼에허가증을 요구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대형자산관리 업계에 대한 감독이 강화되면서 펀드 및기타금융재테크상품을판매하려면펀드판매허가증이있어야 된다.

중국증권관리감독위원회가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2016년 9월까지 펀드 판매 허가증을 총 107장이 발부됐다. 작년에는 제3자 펀드 판매 허가 심의가전국대부분에서중단되면서단한건만처리됐다.

이로 인해 중국에선 펀드 판매 허가증 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아 현재 거래가가7000~8000만 위안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다고 펑파이(澎湃)뉴스가 전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