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위협과평화,양극단메시지의김정은­신년사

Ilgan Sports - - 대 의 상 인 의 전 -

김정은북한노동당위원­장이새해첫날훈풍과화­약내음이동시에나는양­극단의신년사를내놓았­다.한국엔평창겨울올림픽­참가와이를위한대화의­필요성을역설하는‘올리브가지(화해의손길)’를내민반면미국엔미본­토전역이북한의핵타격­사정권안에있다는협박­을멈추지않은것이다.한·미동맹을마치화전양면(和戰兩面)의전술로흔들어보겠다­는속셈처럼보인다.

김위원장은먼저미국에­공세를취했다. “핵무력완성의역사적대­업을성취”해“미국의모험적인불장난­을제압하는 강력한 억제력”을갖게됐다며“핵단추가내사무실책상­위에항상놓여있다는것,이는결코위협이아닌현­실임을똑바로알아야한­다”고위협했다.

반면에한국엔“지금은북과남이마주앉­아관계개선을진지하게­논의할때”로“겨울철올림픽에우리대­표단파견등필요한조치­를취할용의가있으며이­를위해북남당국이시급­히만날수도있다”는유화적메시지를전했­다.그러나조건을달았다.한국이“외세와의핵전쟁연습을­그만두고미국의핵장비­들을끌어들이는행위를­걷어치워야한다”고말했다.이는한·미연합군사훈련중단과­미국전략자산의한반도­전개중지요구로풀이된­다.김위원장의양극단신년­사만큼이나국제사회의­반응도엇갈린다.중국언론이북한의평화­메시지에주목한반면미­국매체는‘핵단추’등미국에대한위협을중­시했다.관건은우리다.마치핵위기해빙의가능­성을찾은것처럼성급한­기대는금물이다.냉철하게김위원장의제­안에대응해야한다.

우리도투트랙전략이필­요한시점이다.우선김위원장의대화제­의는긍정적으로평가하­고평창올림픽이평화 올림픽이될수있도록후­속조치마련에나서야한­다.북한은지난해7월우리­정부의군사당국회담제­안등에일절응하지않았­고우리민간단체의방북­도제한했었다.이제는김위원장이육성­으로직접대표단파견을­운운하고있는만큼필요­하다면남북장관급회담­개최등일련의조치로꽉­막힌남북관계에돌파구­를마련해야한다.그러나이과정에서우리­가북한에일관되고분명­하게전달해야할것은“핵과평화는병존할수없­다”는메시지다.북한은핵과경제의동시­발전을꾀하는병진노선­을추구하고있지만이는­미몽(迷夢)에불과하다는점을역설­해야 한다. 중국도최근들어“한반도의비핵화없이는­한반도의안정과평화는­없다”고말하고있는상황이다.우리는또북한과의대화­를준비하는노력못지않­게미국과의공조를강화­하는조치를취해야한다.이제까지북한은우리를­건너뛰고미국과대화하­려는‘통미봉남(通美封南)’의전술을사용하다가이­번엔미국을제치고우리­와만나는‘통남봉미(通南封美)’의전술로선회한모습을­보이고있다.일각에선북한이한·미동맹의균열을획책하­고있다는분석도나온다.우리는미국과의긴밀한­공조를바탕으로북한과­의대화에임해야할것이­다.

분명히김위원장의신년­사는새로운것이다.낙관도비관도금물이다.오로지냉철한현실인식­에기초해북한을대해야­한다.모처럼조성되는대화분­위기가깨질까두려워북­한의무리한요구까지수­용해선안된다.북한은남북관계개선을­고리로제재완화의주문­서를제시할수도있다.그러나이는북핵해결과­관련해분명한진전이있­을때만가능한것이다.북한에대한제재와압박­은국제사회와의공조틀­속에서분명하게유지해­야한다.

한국엔화해의손짓,미국엔핵협박꺼내들어 성급한기대금물제재완화수용해선안돼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