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아시아를우뚝세우다기­사2면으로이어짐

Ilgan Sports - - 프론트 페이지 - 2018시즌호주오픈­준결승진출

세계최강유럽선수연파­하며4강행US오픈준­우승일본니시코리가시­권 테니스 천재 정현(22·한국체대)이 유럽의 벽을 무너뜨리고있다.

호주오픈은정현의돌풍­으로 뜨겁다. 랭킹 58위에불과한아시아­선수가세계최강유럽선­수들을연파하며 4강까지 올라섰다. 정현은본선 1라운드에서 랭킹 35위 미샤 즈베레프(31·독일)에게 기권승을 거둔 뒤 2라운드에서 53위 다닐 메드베데프(22·러시아)를 3-0으로 잡았다. 32강에서 톱5안에위치한4위알­렉산더즈베레프까지꺾­었다. 16강은정현의인생경­기였다.그는세계최고의선수중­한명이자자신의우상인­노박 조코비치(31·세르비아)를무너뜨리며세계를깜­짝놀라게 했다. 조코비치의현재랭킹은­14위다. 이흐름은미국발파란을­일으켰던랭킹 97위 테니스 샌드그렌(27·미국)도 8강에서멈춰세웠다.정현은24일호주오픈­8강전에서샌드그렌을 넘고 한국 최초로 메이저 대회 4강에올라섰다. 외신들은강렬하고아름­다운아시아천재를향해­찬사를멈추지않고있다.

2018 호주오픈테니스대회가­담아내고있는핵심적이­야기는‘아시아’다.

테니스는유럽이점령한­스포츠다. ‘유럽의전유물’이라고표현하고있다. 유럽선수들의절대강세­흐름은 무너지지 않았다. 하지만 호주오픈의 분위기는 다르다. 4대 메이저대회중하나인세­계최고의무대에서아시­아가눈부시게빛나고 있다. 이는이제테니스가유럽­의전유물이아니라는것­을상징적으로표현하고­있는 것이다. 또아시아테니스의발전­과성장을인정해야할시­대가찾아온것을말해주­고있다.이를제대로표현하고있­는이는한국의테니스천­재정현이다.

현재 남자프로테니스(ATP) 세계 랭킹을 보면‘유럽 천하’다. 1위라파엘 나달(32·스페인)을 비롯해 로저 페더러(37·스위스) 그리고르 디미트로프(27·불가리아) 알렉산더 즈베레프(21·독일) 도미닉 티엠(25·오스트리아) 마린 실리치(30·크로아티아) 데이비드 고핀(28·벨기에) 스타니슬라스바브린카(33·스위스)까지톱10 중8위까지모두유럽선­수들이다. 9위가 미국의잭 소크(26), 10위가 아르헨티나의 후안 마르틴 델 포트로(30)다. 아시아가들어설틈이없­다.

이제 정현이 진정한 아시아의 상징으로 등장할차례다. 아시아 선수의 메이저 대회 최고 성적은2014년 US오픈에서 일본의 니시코리 케이(29)가차지한 준우승이다. 지금까지 아시아를 상징하는선수로각인된­니시코리다.정현이호주오픈결승에­진출한다면아시아최고­성적타이를 이룬다. 그리고우승을일궈낸다­면아시아최초의선수로­등극할수있다.세계테니스판도를바꿀­수있는위대한도전이다. 아시아테니스이미지가­급변할수있는결정적순­간이 된다. 가장중요한사실은정현­에게이꿈을이룰수있는­기회가남아있다는점이­다.

아시아역대랭킹1위도­노려볼만하다.이역시니시코리가가지­고있다.그는현재24위로아시­아1위다.그리고2015년엔무­려4위까지올랐다.아시아의상징으로불릴­만한순위다.

정현에게도불가능한숫­자가아니다.그는호주오픈4강진출­로720점을획득해다­음주에발표되는랭킹에­서30위권내진입이확­실시된다.일단자신의최고순위였­던44위는물론이고한­국역대최고순위였던이­형택(42·은퇴)의 36위까지 무난히 넘어설것으로보인다.결승에진출한다면20­위권안에포함될수 있고, 우승을차지한다면단숨­에 10위권 안에이름을올릴수있다.

여기서 멈출 수 없다. 이번에 혹시 실패 하더라도실망할필요는­없다.그에게는무궁무진한 시간과 기회가 남아 있다. 한발더전진해야한다.나달과 페더러 그리고 조코비치와 앤디머레이(31·영국) 등한시대를풍미했던세­계테니스의황제들이3­0대를 넘어전성기 에서내려오고있는반면­정현은이제겨우22세­다.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아직드러나지않은폭발­력은가늠할수없을정도­다. 세계를 제패하는 날도 얼마 남지않았다는의미다.

멜버른(호주)EPA=연합뉴스

한국테니스간판정현이­24일(한국시간)호주멜버른멜버른파크­에서열린 2018시즌호주오픈­테니스대회남자단식8­강전에서테니스샌드그­렌(미국)을세트스코어3-0으로제압, 4강진출을확정한뒤두­팔을벌려환호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