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누나에나오는커피숍어디지? 드라마인기에PPL효과톡톡

Ilgan Sports - - BUSINESS - 서지영기자

밥잘사주는예쁜누나호평에후원사커피베이인지도급상승도깨비의경우노출비회당3억원A급스타기용한광고보다경제적

커피등음료프랜차이즈업체들이드라마PPL(제품을 영화·드라마에 소품으로 노출하는간접광고)참여에과거보다더적극적으로나서고 있다. TV 광고등과비교해비교적 저렴한비용으로 단기간에 브랜드를노출할수있어 ‘가성비’가 높기때문이다.

배우 손예진이주연으로나선 JTBC 금토드라마‘밥잘사주는예쁜누나’가최근시청자들사이에서호평받고 있다. 손예진이극중상대인‘연하남’과로맨스가무르익을수록시청률도수직상승중이다.

닐슨코리아에따르면지난8일‘밥잘사주는예쁜 누나’의 시청률은 전국 4.8%를찍었고,수도권은5.4%까지치솟은것으로나타났다.

드라마가인기를얻자 PPL에 나선기업도함께웃고있다.손예진의직장이자주요 촬영지로등장하는커피전문프랜차이즈인커피베이가대표적이다.

커피베이 측은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가흥행하면서홈페이지유입량및소비자들의 가맹 가입 문의가 크게 늘어났다”면서 “바로 앞서 KBS의 ‘황금빛내 인생’을후원했는데두드라마가연속으로성공 하면서 홍보 효과를톡톡히 보고 있다”고말했다.

비단 커피베이만이 아니다. 에스프레소 커피 전문점인 엔제리너스는 2015년KBS2월화드라마‘오마이비너스’의PPL로효과를봤다.

한때 ‘한국의 글로벌 식음료 브랜드’를 표방한망고식스는 2012년에 방송된 SBS주말드라마 ‘신사의 품격’에 PPL로 참여한것을기점으로크게성장했다.

음료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드라마 제작지원형식으로 PPL에 적극적인이유는비교적저렴한액수에인지도를빠르게끌어올릴수있어서다.

최근광고시장에서 A급 배우를섭외할경우 모델료만 10억원에 달한다. 여기에TV 광고비용을더하면액수는최소수십억원이상이다.

드라마 PPL의 경우 주인공·제작자·감독·에피소드등에따라액수가수천만원에서수억원까지책정된다.

업계의한관계자는“단순TV광고는효과가 제한적이지만 드라마가 히트하면 투자비이상을회수할수 있다”면서 “모델비등을고려하면드라마PPL이 효율적”이라고말했다.

이관계자는또“수요는제한적인데음료프랜차이즈기업은늘어나다보니다들드라마PPL에열심이다”고했다.현재국내음료프랜차이즈업계는포화상태다. 압도적 1위 스타벅스와 CJ푸드빌의투썸플레이스가사실상과점하고있다.나머지업체들은작은파이를나눠가지는상황이다.

드라마 PPL에 참여했다고해서모두대박을터뜨리는것은아니다.커피베이관계자는 “드라마 PPL에 참여할 때는 신중한검토뒤들어가야한다”면서“이후에도브랜드및가맹점관리가뒤따라야성공할수있다”고말했다.

JTBC금토드라마밥잘사주는예쁜누나극중에노출돼있는커피브랜드커피베이. JTBC제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