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격배트썼는데왜제재안받았지?

Ilgan Sports - - SPORTS - 7개적발 제조업체실수배영은기자

KBO는 지난 8일 전국 5개 구장에서 10개구단선수들의방망이를일제히 점검했다.경기전심판위원들이선수들의방망이를면밀히살펴보고배트의도료가규정보다진하게칠해진배트7개를적발했다.

야구규약‘배트공인규정’ 4조2항에는‘표면에 도포하는도료는 자연색·담황색·다갈색·검은색에한하며반드시나뭇결이보여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나뭇결이 보이지않을정도로도료가두껍게칠해져있으면 타구 반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다. 하지만최근지방한구장에서일부타자들의배트에칠해진도료가지나치게진해나뭇결이보이지않는다는지적이나왔다.매년 3~4회수시로진행하던배트검사가 이날 전 구장에서 동시에 실시된 이유 다. 검사의초점도 ‘나뭇결을육안으로볼수있는지’에맞춰졌다.

KBO는 “그결과규정위반소지가있는선수6명의배트7개에사용을금지하도록조처했다”며 “이 배트들은 국내 업체 3개사, 미국 업체 2개 사 등 5개 사의 제품”이라고설명했다.부적격판정을배트들은현장에서곧바로회수됐다.해당업체들에는KBO가검사결과를전달해시정을요구할계획이다.다만이과정에서배트부적격검사에적발된선수명단이공개돼불필요한오해가불거졌다. 더그아웃에서공개적으로진행되는배트검사특성상배트주인들의이름이자연스럽게여러사람에게노출된것이다.이런가운데팀에서중심타자로활약하고있는한선수에게과도한비난이쏟아졌다. 선수협이 9일 성명을 통해 “공인 배트 제조에책임이없는선수들의실명이노출돼마치부정배트를사용한것으로인식되게 하는 것은 심각한 인권침해”라고 주장한이유다.

KBO관계자는“KBO가배트검사시기와적발된배트소지자들의이름을공식적으로발표한적은 없다”며 “더그아웃에서이전과같은방법으로검사를진행하다현장에서본의아니게선수들의이름이알려졌다. 앞으로 조금 더 체계적인 배트 검사방법을검토해볼필요가있을것 같다”고했다.적발된선수들이비난받아야할이유는없다. KBO도료검사를통과하지못한‘부적격배트’는선수가타구반발력을높이기위해 배트를 개조하거나 가공하는 ‘부정배트’와 의미 자체가 다르다. 부정 배트는선수가자의로배트사이에코르크같은이 물질을 끼우거나 표면을 평평하게 하거나못을박거나속을비우거나홈을파거나파라핀 왁스를 칠한 배트 등이 해당된다. 반면이번에적발된부적격배트는선수의의지와는관계없는배트제조업체의실수다.검사역시부적격배트를사용하는선수를적발하기위한것이 아니다. KBO 관계자는 “애초에 부적격배트검사는공인배트업체가규격에맞는배트를제조해공급하고있는지검사하기위한것이가장큰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배트 검사처럼 시즌중수시로진행하고있는공인구반발계수검사역시 마찬가지다. 그공을받아친선수가아니라그공을제작한공인구제조업체를향한점검이다.부적격배트를소지하고있던선수들이아무런제재를받지않는이유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