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의시간

Ilgan Sports - - BUSINESS - 갓모닝696 (hooam.com/인터넷신문whoim.kr)

요즘 말을 많이 하지 말라는 의사의 권유를따르다보니자연스럽게 TV를 시청하는시간이 늘어났다. TV에서 제일많이방영되는프로그램은단연‘먹방’이었다. 외국 여행지에 가서 유명 맛집들을 소개하는프로그램들이 많아졌다.

방송내내가장많이나오는말은“대박”이었다. 음식이맛있어도 대박, 풍경이멋있어도 대박, 숙소가싸고좋을때도 대박이었다. 엄지를 척 내밀면서 대박이라고 외치면 다른 말은 필요 없었다. 젊은 사람도, 나이가많은사람들도너도나도대박을외쳤다.

출연자들은 계속 대박이라고 말하고, 전달해야할 메시지는자막으로나오니 별다른 언어는 필요하지 않았다.오히려출연자가말을많이하면시청자들의 재미를 위해 편집됐다. 빠른 속도로 말을 돌려 버리거나 자막을 써서 생략해버렸다.

TV는 우리가 현재 언어가 필요없는세상에서 살고 있음을 보여 줬다. 말로소통하고 싶으면 SNS 등 자신만의 라이브채널을이용하면된다. TV전파는개인의언어를오롯이전달해주지않는다. 오직 방송에 필요한 재미있는 말들만편집해서나갈뿐이다.

TV 언어만 생략되는 것이 아니다. ‘선생님’을 ‘샘’, ‘게임’을 ‘겜’ 등으로줄여서 말하는 현상도 걱정된다. 청소년들 사이에서의 말 줄임 풍조가 사회전반에퍼지고있다.말하고쓰는데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도 아닌데, 사람들은말들을줄여서하는경향이있다.우리의 훌륭한 한글을 스스로 망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언어를 압축하는 사회적 현상은 일종의 ‘조급증’ 때문이 아닌가싶다.앞서말한대박이라는말은큰함정을갖고 있다. 대박은예상하지못한큰성공을 의미한다. 대박은 일종의 환상이다.굉장히좋은말같지만실상매우나쁘다.

우선 대박은 빠른 성공을 가시적으로보여줘야 한다. 실제성공하려면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지만, 대박을 좇 는 사람들은 오직 결과물 ‘돈’에만 집착한다. 돈이 투자한 만큼 나오지 않으면조급한마음에뭐든다하려고한다.영성신학 교수며 영성운동가인 리처드포스터는 조급함에 대해 “조급함은 마귀적인 것이 아니고 마귀다”라고 말한바있다.

대박을 좇다가 자칫 모든 것을다잃을수 있다. 아이가어느날갑자기어른이될수 없듯이,성장하려면시간이걸린다.

물론 생태계에는 예외가 있다. 어떤버섯은자라는데6시간이면 충분하고,호박은 6개월이 걸린다. 참나무는제대로성장하려면 100년이 걸린다. 모든생명마다성숙하는데걸리는시간이다른법이다.

남북 정상회담 직후 대한민국은 대박의 신화에 사로잡혔다. 통일을 대비해 민통선 부근의 땅값이 들썩거리고,통일 사업으로 유망한 업종들도 뜨고있다. 통일의 씨앗은 감격스럽고 축하받아야 마땅하다. 그러나 속도만큼은조절해야 한다. 결코 찬물을 끼얹으려는 말이 아니다. 나야말로 선친의 꿈이었던 통일을 생전에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얼마나 감격스러운지모른다.

2017년 6월 28일 대통령은방미일정중버지니아주콴티코의국립해병대박물관에있는 ‘장진호전투 기념비’에 헌화했다.장진호전투기념비는이전에정부관계자에게건의한아이디어가단초가 돼 추진했던 사업이다. 어쩌면 그때의 방미 일정이 통일의 씨앗을 뿌리는데힘이되지않았을까조심스럽게생각해본다.

통일은대박이라고했던전대통령은현재 구치소에 있다. 통일은 가장 단순하고순수한민족의초심으로돌아가성숙의시간을거쳐야도달할수 있다. 대박을꿈꾸기보다는가슴으로생각하고,잘하는일에박수를 보내며, 자신의 위치에서최선을다해열심히살아가는것이먼저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