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경정선수들빠른적응이살길

Ilgan Sports - - Sports -

최근경정이많은변화를보이고있다.온라인스타트방식도입과프로펠러고정제에서다시프로펠러개인소유제로변경됐고,

1200m 경주와 1800m 경주를혼용해치러진다. 또가장눈에띄는변화는모터의기력이다.

소음방지문제로감응형장비를도입하면서전체적으로하향화되는추세다. 지난

4월처음투입된모터와보트도올시즌초반에선수들이적응하기어려워했을정도로전반적으로파워가떨어진상황이다.경정을오랫동안즐겨온팬들이라면소개항주기록이나완주기록이예전과많은차이를보인다는점을금방알수있을 것이다.예전에는수온이낮아진겨울철에는소개항주기록이 6초대 중반의기록을 보였고,최상급 모터의 경우 6.4초대의 소개항주기록도심심치않게나왔다.

1800m 세바퀴완주시간도 2014년까지

1등 기록이 1분 40초 후반대 기록이 나왔다. 김종민 같은 정상급 선회력을 갖춘 선수들의경우완주기록이 1분 40초 중반대기록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1등완주기록이보통 1분 53초나 1분 54초 를나타냈다.조금빠른경우1분 52초정도의기록을보인다.

쉽게말해경주의전반적인시속자체가예전에비해많이느려졌다는것이다.이때문에경주스타일도많이변화하고있다.이런변화에적응하지못한몇몇고참급선수들의경우성적하락세를피하지못했다.빠른 스타트보다 안정적인 선회와 운영으로많은역전입상을성공시켰던한진이나사재준·정민수·권명호·나병창같은 1, 2기노장선수들이대표적인경우다.이선수 들은스타트로경주를초반부터주도하기보다선회력세팅에초점을맞춰놓고앞서가는선수들을역전하는것을노리는스타일이다. 전반적으로모터의파워가떨어지면서예전같은역전능력을보이지못하고있다.게다가온라인경주, 1200m경주등이도입되면서더욱입지가줄어든상황이다.경정전문가들도 전반적으로 선회 파워가 떨어지는 상황에서 직선력의 중요성이커질수밖에없다고분석했다.그러기때문에조금이라도몸무게가가벼운선수가유 리한상황이고,초반에승패를결정짓는스타트능력이더욱중요해지고있다.최근몇년간여성선수들이눈에띄게좋은활약을펼치는 이유도 찌르기가 대세고 직선력이중요한현경정스타일에잘맞기때문이다.따라서그동안선회나운영쪽에많은비중을두고경주를풀어왔던선수들의경우다가오는 시즌에서 기존의 방식보다 초반에승부를결정짓는스타트능력을좀더키워야만예전의명성을되찾을수있을것으로보인다. ɒḫᲡ᳿ ᛧᳲ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