❽시대에맞는브랜드메시지를설득력있게전달❿

Ilgan Sports - - Sports -

이번 2018 일간스포츠광고대상수상작들은전달하고자하는핵심 메시지를 심미적이면서도 균형이 잡힌 이미지를 통해 함축적으로 담아냄으로써 소비자의눈길을효과적으로끌고있다는점에서좋은평가를받았다.새로운디지털매체에매일매일다양한유형의광고가쏟아지고 있지만, 여전히훌륭한광고가갖춰야할조건중첫번째는뭐니뭐니해도소비자의주목을사로잡는일일것이다.기업PR대상으로 선정된 KT의 ‘대한민국을 위한오늘의기술’ 광고캠페인은자칫소비자에게어렵게다가갈수있는새로운테크놀로지인5G기술에대한주목도를성공적으로끌어내고 있다. 특히, 국가재난안전망을 주제로 KT의 5G 정보통신기술이 더 이상먼미래의것이아닌,현재우리주변에서만날수있는실제기술이라는의미를효과적으로 전달한다. 광고지면의 상단에 두드러지게 위치한 거대한 비행선의이미지 컷과 ‘대한민국의 생명을 살리는 일’이라는헤드라인은오늘날초연결성과초지능성으로대변되는정보통신기술기반의제4차산업혁명의화두속에서도신기술이인간을위한것임을박진감있게보여주고있다.

마케팅대상은 아모레퍼시픽의 ‘아이오페 맨 에어쿠션’ 편이 선정됐다. 이 광고는 여전히화장품에자신을투자하는것에어색함을느끼는남성소비자들에게호감도높은유명남성모델을통해스타일리시하고유쾌한톤앤매너로쿠션을긍정적으로인식하게한다. 특히, ‘자신있는남자의완벽한스타일링’이라는핵심메시지는제품이제공할수있는스타일리시한남성의이미지를직관적으로연상시키고있다.최우수작품상으로 선정된 다수의 광고 역시 신문지면이주는특성을잘활용하고있다는면에서좋은평가를 받았다. 그중에서도롯데칠성음료의‘당신의하루에청량함이가득하도록’ 편은 ‘맑고 깨끗함’이라는칠성사이다의오랜브랜드자산을새롭게전달하고 있는데, 광고를보는것만으로도칠성사이다특유의톡톡터지는청량감을시각적으로잘표현한좋은 광고다. 특히, 광고모델이도시의일상속에서칠성사이다를즐기는시원한장면을통해기존의‘맑고깨끗한’브랜드이미지를칠성사이다만의‘맑고깨끗한맛과청량함’을효과적으로강조하고있다.역시최우수작품상을수상한코웨이의 ‘시대의 고민’편은날이갈수록환경오염이심각해지면서깨끗한공기의소중함이여느때보다절실히와닿는현시 대의고민에아주잘들어맞는시의적절한광고다. 이번인쇄광고는신뢰감이있는모델공유를통해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에 항시 노출돼 있어 깨끗한공기에대한사회적고민에대한명쾌한답으로코웨이의청정설루션을제시하고, 이를선도적으로해결해나가겠다는의지를설득적으로표현한우수한광고다.

조아제약의‘조아바이톤’편역시최우수작품상에선정됐는데, 전세계 3억 명의팬을거느린글로벌스포츠구단맨체스터유나이티드(이하맨유)를활용한광고소재는글로벌진출에대한터전을마련함과동시에제품의핵심소비자에게강력하게호소할수있는매력적요소로부각되기에충분하다.특히,맨유의주전 공격수인 후안 마타와 다비드 데 헤아·폴 포그바·안데르 에레라등화려한스타플레이어를등장시켜강력한모델임팩트를통해제품과브랜드의주목도를한껏 높인다. 또한 ‘D-day’ ‘두뇌 플레이’라는단어선택을통해자연스럽게중요한테스트를앞둔소비자들에게‘기억력과 지구력’을 쉽게연상시키고있으며, 기억력감퇴를염려하는노인층소비자의시장확대까지기대하게하는좋은광고다.허시파피의 ‘컴포트 샌들’ 편 역시 최우수작품상에 선정됐다. 본광고는허시파피의브랜드디엔에이(DNA)를 트렌디한 모델과 반려견 캐릭터 ‘허시파피’를 함께등장시켜소비자에게강력한브랜드연상효과를이끌어내고있다는점이돋보인다.특히,제품과항상 함께등장하는브랜드 캐릭터인 ‘허시파피’는실제견종명이‘바셋하운드’임에도소비자가허시파피로알고있을정도로매우친근해‘편안’하고 ‘포근한’브랜드의메시지와잘어울린다.마지막으로최우수작품상에선정된현대자동차의‘산타페 인스퍼레이션’ 편은 빨간색의 자동차 측면이미지컷과함께‘산타페에특별함을더하다’라는카피를통해더욱새로워진브랜드의속성을효과적으로 전달한다. 특히, 전세계 SUV 시장을겨냥하고있다는점을염두에둬대도시도심빌딩군야경의환상적배경이미지는소비자들에게산타페스페셜모델에대한호기심과기대감을동시에불러일으킨다.어려운경제환경속에서도매년광고산업의지속적발전에최선을다하는수상기업및광고대행사에지면으로나마축하의말씀을전하고싶다. 심사위원리대룡중앙대학교명예교수김봉현동국대학교광고홍보학부교수

정시종기자

리대룡중앙대학교명예교수와김봉현동국대학교교수가2018일간스포츠광고대상출품작들을살펴보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