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운동중단땐관절도굳­어무조건아끼는게최선은­아니야i

Ilgan Sports - - Business -

-어떤부위에어떤소리가­날경우에병원을찾아야­하나.

“소리가자주나는부위로­는크게무릎·어깨·고관절이 있다. 세부위모두통증없이소­리만발생한다면문제가­없다.그러나소리와함께통증­이있을때는얘기가달라­진다.

관절질환을의심할수있­는경우는관절소리가둔­탁하고거칠고큰경우,관절을움직일때 자주, 크게소리가나는 경우, 소리와함께관절안에서­무엇인가가걸리는느낌­이 드는 경우, 통증과 부종이 동반되는경우등이다.

통증과함께무릎에서 ‘딱딱’하며 무엇인가가부딪히는소­리, ‘사각사각’ 눈밟는듯한소리, ‘끄르륵’하고무언가가끌리는소­리가들린다면병원을찾­아야한다.어깨쪽에서 ‘삐걱삐걱’하는 소리가 나거나 고관절에서‘두둑’하는소리가날때도질환­을의심해볼수있다.”

-관절에서소리가날경우­질환이어느정도진행됐­다고볼수있나.

“무릎에서 통증과 함께 소리가 난다면관절질환이어느­정도진행됐다는의미로,병원을서둘러찾아야한­다.딱딱부딪히는소리가난­다면퇴행성관절염증상­이많이진행됐다고 봐야 한다. 관절 연골이 다 벗겨져노출된뼈가마주­치는현상에서딱딱소리­가발생하기때문이다.무릎에서나는사각사각­하는소리역시마찬가지­다. 박리성골연골염은무릎­연골을지탱하는뼈가괴­사하면서결국연골조각­이떨어져나가무릎뼈조­각이관절사이에 끼면서 사각사각 하는 소리가 난다. 또연골손상초기에는통­증이없는경우도있어서­관절에서소리가나면서­불쾌감이있다면 일단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 보는것이좋다.

어깨의경우딱딱하는소­리가발생한지얼마되지­않았다면충분한휴식만­으로증 상을 완화할 수 있다. 고관절도 통증이 없이소리만난다면크게­걱정하지않아도된다.”

-노년층에서만이같은‘질환신호’를주의해야하는것인가.

“관절질환은예전에는노­년층의전유물로여겨졌­지만,최근에는바르지못한생­활습관이나무리한다이­어트,과격한스포츠활동등으­로젊은층에서도관절질­환이발생하는경우가많­다.실제무릎에서소리가나­는질환중하나인추벽증­후군은청소년이나스포­츠활동이많은젊은층의­발병률이 높다. 박리성 골연골염도 30대 이하 젊은층에서별다른외상­없이발생하는것으로알­려졌다.”

-소리가나지않는건강한­관절을위해어떻게해야­하나.

“무릎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관절주위의근육을강화­시켜관절의안정성을증­가시키는것이 좋다. 일반적으로주 5일,하루30분이상평지걷­기·고정식자전거타기·수영 등을하는것이무릎건강­에 좋다.반복적인무릎관절의굽­힘과쪼그려앉는자세는­무릎관절건강에좋지않­기때문에반드시피해야­한다.너무무리해서오래걷거­나 장시간 서 있는 것도 관절에 좋지 않다.

어깨충돌증후군은 과도한 어깨 사용이원인인경우가많­은만큼습관적인스트레­칭으로신체근육과인대­를강화해주면도움이된­다.

발음성고관절증상을예­방하기위해서는다리를­꼬거나삐딱하게앉거나­옆으로누워 자는 등 골반에 무리를 주는 자세를취하지말아야한­다.”

-관절건강과관련해가장­많이오해하는것은.

“병원을 찾는환자중에는보통 ‘관절을무조건아끼는게­최선’이라고오해하는분들이­있다.퇴행성관절염등은마모­에의해발생하는질병이­기때문에‘관절을아껴야한다’는 것은일부일리가 있다. 그러나운동을중단하면­관절연골에관절액이적­어져서뻑뻑해지고,관절의가동성이줄어들­어관절이점점 굳는다. 또운동을안하면허벅지­나종아리근육이약해져­서오히려관절에악영향­을미치고,골다공증악화를초래할 수 있다. 적당한 운동이 관절 건강

을살리는길이라는것을­잊으면안된다.”

-관절환자에게적당한운­동이란.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운동이다. 아픈 것을 참으면서 운동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운동량을 조금씩 늘려 가면서어느정도까지하­면통증이없는지스스로­살펴보는것이좋다.”

-또다른오해는.

“‘관절염은 한번생기면절대낫지않­는다’는 오해도 많다. 관절연골은재생능력이 없기 때문에 한 번 생기면 본래대로 완벽하게낫기는어렵다.그렇다고아예포기할 질환은 아니다. 노화 과정에서 퇴행성관절염 등 질환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데, 생활습관개선으로관리­를잘하고적절한치료를­병행하면진행속도를늦­출수있어충분히조절할­수있다.”

- 100세시대라고한다.오랫동안건강한관절을­유지하기위해절대하지­말아야하는것은.

“관절에 무리가 가는 움직임은 절대 하지말아야 한다. 특히등산이후하산할때­나계단을내려갈때는무­릎관절에지나친하중부­담이가해져관절마모를­가속화시킨다.따라서내려올때는계단­보다가급적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해야한다.

무릎이안좋은사람이쪼­그려앉아서걸 레질을하거나손빨래를­하는행동도금물이다. 가방을멜때한쪽어깨로­메는것은척추와어깨관­절에악영향을끼치므로­피해야 한다. 되도록 가방끈은 넓고 푹신한것으로골라양쪽­어깨로메야한다.나이가들수록식습관의­중요성이 커진다.식사량이많아체중이늘­어나면관절에무리가 가 빨리 약해지며, 고염도 음식은관절을붓게하고­칼슘흡수를방해한다.동물성 지방이 과다하게 포함된 삼겹살등육류도가능한­한피하는것이 좋다. 동물성지방은비만을초­래하고염증세포를활성­화시켜관절에도좋지 않다. 무엇보다5대 영양소를골고루섭취할­수있는균형있는식사를­하는것이좋다.겨울철과환절기에야외­로나갈때얇은옷차림은 금물이다. 무릎 담요나 목도리·스카프등으로무릎과어­깨관절을따뜻하게해주­면 좋다. 추워지면관절주위의근­육과인대가경직되고혈­관이수축돼우리몸의혈­액순환을방해하기때문­에쉽게통증을느끼게된­다.

무릎건강을위해서는신­발도 중요하다.신발굽이너무높거나밑­창이얇은신발은피해야­한다.나이가들면균형감각과­유연성이떨어지므로쿠­션기능과미끄럼방지기­능이충분한신발을골라­야무릎관절의하중부담­을덜수있다.” 권오용기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