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디,음악방송1위반응싸늘차트에서만❻핫❼하네

역대급음원역주행에도­싸늘한인기

Ilgan Sports - - Entertainm­ent - ɒ‐ᵷᱩ ᛧᳲ

우디는3일만에음원차­트역주행1위에오른, 지상파음악방송2관왕­의빛나는 ‘1위가수’다. 그런데 대중적 인지도와 화제성으로보면1위타­이틀이무색하다.우디는 ‘이 노래가 클럽에서 나온다면’으로지난 17일 방송된 SBS ‘인기가요’에서 2주 연속트로피를안았다.인디씬의솔로남자가수­로차트를올킬하고지상­파음악방송 2관왕을 차지하기란결코쉬운일­이아니다.특히팬덤형가수가많은­시대에서상대적으로마­니아층이적은우디가이­례적성과를써내려간셈­이다.

데뷔 8년 만에 거둔 역대급 성적이지만우디를향한­시선은곱지않다. ‘인기가요’ 1위 발표 순간에도 일부 관객들은 야유를보냈을정도로음­악방송현장분위기가싸­늘했다는 전언이다. 각종 음악 방송 투표 점수도 0점이 대부분이고, ‘인기가요’ 온에어 점수와 ‘엠카운트다운’ 방송점수도0점으로기­록됐다.라디오나TV방송에서­우디의노래를틀지않는­다는이야기다.그럼에도우디의노래는­여전히차트최상위권 붙박이다. ‘이 노래가클럽에서나온다­면’은 1월 23일 발매돼멜론차트 100 위권밖에있다가일주일­만에 1위에 올라섰다. 특히 낮 시간대에 이용량이 늘었고,다른가수들과비교에눈­에띄게순위변동이시시­각각 있었다.순위가급등한1월 27일자차트를살펴보­면,오전7시 76위로출발했는데 오후 11시 15위로 올라섰다. 진입하기도, 진입하면빠지기도어려­운일명‘벽돌 차트’에서 매시간차트순위를앞당­겼다.가온차트에따르면우디­는주간차트105위에­서1위로수직상승했다.역대역주행사례중가장­빠른숀의기록을갈아치­웠다.

역주행 성적이 역사상 최고라고 기록되면서우디는 ‘선’1위, ‘후’입소문이라는아이러니­한현상까지일으키고있­다.음원차트가 시장 취향을 반영하지 못한 것인지,아니면국내음원차트가­일부의선택에좌지우지­되는것인지의문이생긴­다.문화체육관광부는 수상한 차트 추이 를 보이는 음원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꾸리고 있다.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원은 “주식시장처럼 점유율이급등하는음원­에 ‘서킷 브레이커(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하는 경우 주식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를 도입한다거나 이상 추이가 생겼을 시 인터넷 사용자가 사람인지 기계인지 판별하는 ‘캡차(CAPTCHA)’ 기술을 적용하는 등업계 대비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사후가아닌 해당 시점에 조치를 취하는 방향으로 논의되는 것이 실효성 측면에서 바람직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우디 소속사는 “봄을 맞아서 행사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라디오 방송 섭외 문의도 많으며, 예능 프로그램 미팅도 진행한것이 있다. 픽스되면예능활동도이­어 갈예정”이라고밝혔다.

ᙤᮝ ᳍ᢼᙤ ᶡឧ ᴐ ᩐ᭽ ᢍ 4#4 ᴏᜒᙤ᳅ᲀᭌ ᩈ᳻ Ὣᥫ῭ᦧ ᢵᚳ ᴗᡀ ᳍ᢼ 4/4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