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선도

Ilgan Sports - - ENTERTAINM­ENT -

인권없는촬영,출연료도못받아Mne­t 오디션 프로그램이 조작 논란으로얼룩진가운데­처음으로내부고발자가­등장했다.

‘프로듀스101’(2016)와 ‘아이돌 학교’

(2017)에 출연했지만두번이나탈­락의고배를 마신 이해인은 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통해‘아이돌학교’촬영중과그이후자신이­보고들은부당한일을폭­로했다.이해인은 ‘프로듀스101’에서 17위로 탈락했지만 아이비아이(I.B.I)라는 파생 그룹으로활동하고드라­마 ‘1%의 어떤 것’(2016) ‘애타는 로맨스’(2017) 등에 출연했다. 두번째 서바이벌 도전 ‘아이돌 학교’에서는최종 11위를 하며데뷔에실패했다.이해인은 ‘아이돌 학교’ 내정자가있었는지에대­해서자신은알수없으며 ‘말하고 싶지도않았고말해서잃­는것밖에없다는걸너무­잘알지만말하지않으면­많은오해를낳고훗날후­회하게될까사실만을기­록한다’고내부고발에나선이유­를밝혔다.

예선참가하지않은출연­자

‘아이돌 학교’는 방송전두달동안 ‘걸그룹데뷔를희망하는­일반인’을공개모집했다. 체육관을꽉 채운 지원자가 춤을추는 영상도 공개한 바 있다. 그런데 실제로‘아이돌 학교’에출연한 41명 중에는이예선에참가하­지않은사람도있다는주­장이제기됐다.이해인역시처음에는3­000명오디션에 참석하지 말라는 요청을 들었다고밝혔다.이해인은“모두가참석했다고말하­고싶다면 1차 오디션영상을공개할수­있는지묻고싶다”고반문했다.또‘아이돌학교’방송전CJ ENM이미성년자인일­반인을위해참가자 41명 전원과전속계약을맺는­다고 했지만, 실제로 계약을 맺은 건 일부였다고밝혔다.

미션곡멤버까지제작진­입맛대로

이해인은 ‘아이돌 학교’ 촬영 과정에도불합리한일을­겪었다고 말했다. 이해인은‘마지막 촬영전날데뷔할것 같지만 하고싶지않아하던특정­참가자를불러달래는모­습’을봤다고했다.또경연당일‘팀내 1등 뽑기’에서‘팀대팀 대결’로 룰이바뀌기도 하고, 팀 대결임에도 불구하고 어떤팀은라이브로노래­를하고어떤팀은립싱크­를했다고설명했다.생방송미션에서원하던 조에 들어가지 못한 이해인은 ‘곡에관한오디션에서떨­어진후나를떨어트린분­들께서제작진들이나를­반대했다고 말하며미안하다는멘트­를듣기도했다’고폭로했다.

인권지켜지지않은촬영­환경

‘아이돌 학교’합숙은경기도양평영어­마을에서 진행했다. 이해인은 ‘(2017년) 5월쯤양평영어마을에­들어가마지막생방송날­까지단하루도외부에나­온적 없다.휴대전화도 압수당했다’고 말했다.한달에한번CJ계열드­러그스토어에서쇼핑할­기회가 있었고, 그 외에는 영어마을 내에있는 매점도 이용할 수 없었다. 식사 시간을놓치면굶어야했­다고.학교에가는참가자들이­옷안에몰래음식을숨겨­오기도했지만몸수색을­통해 빼앗겼다. 5개월 동안24시간내내촬영­했지만출연료도받지못­했다고밝혔다.

여름에시작한합숙은가­을까지이어졌다. 이해인은 ‘양평은 서울과는기온이다르고­체감상으로는더추웠다.촬영이막바지가될수록­추워하는친구들이이의­를많이제기했지만절대­로내보내줄수없고부모­님께택배를딱한번받을­수있게해줬다’며 ‘제작진이따로음식을시­켜먹고간식을먹는동안­우리는남긴음식을따로­몰래가져와먹기도하고­그야말로인권이라는것­이없는촬영을 했다’고 강조했다. 또방송에 숙소로 나온 곳은 창문 하나 없는스튜디오였으며,이때문에피부병이난참­가자도 있었지만 제작진은 그곳에서자라고 강요했다. 거듭 항의해 숙소를 바꿀 수있었다.

경찰“문자투표원본데이터분­석”

‘아이돌 학교’ 및 ‘프로듀스X101’ 조작논란을수사 중인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문자투­표원본데이터보관업체­를압수수색해자료를분­석하고있다.자세한내용은피의사실­공표우려가있다며말을 아꼈다. ‘아이돌 학교’ 제작진을 사기·증거인멸 혐의로 고소·고발한 ‘아이돌 학교진상규명위원회’대표고소인은참고인진­술을 했다. Mnet 측은이해인의 폭로에대해 “언급된 내용이 다양하기 때문에 확인에시간이걸린다”고전했다.©

SNS캡처

가수이해인(왼쪽)과그가자신의SNS계­정에올린글의일부.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