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수유럽최다골타­이손흥민·차붐비교의미없다

손흥민멀티골유럽통산­121골 전설차범근최다골기록­과동률 ⚧누가더위대한선수⚨비교아닌 ⚧한국빛낸영웅들⚨박수보내야

Ilgan Sports - - 프론트 페이지 - ᮜᾐṏᩯ ᱕ᢑỽ

손흥민(토트넘)이또해냈다.손흥민은 23일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2019~2020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B조 3차전 츠르베나 즈베즈다(세르비아)와 경기에서멀티골을폭발­시키며토트넘의 5-0 대승을 이끌었다. 영국현지에서는손흥민­을향한찬사가이어지고­있다. 이제손흥민이 ‘멀티골’을 터뜨렸다는것은그리놀­랄일도아니다.일반적인현상이될만큼­손흥민은유럽에서톱클­래스공격수로 성장했다.발롱도르최종후보 30인안에포함된것이­이를명백하게증명하고­있다.

그래도이번멀티골은특­별한의미를지니고 있다. 손흥민의 유럽 무대 통산 120호골과 121호골이기 때문이다. 한국 축구에 새로운 역사가 탄생할 발판을 마련했다. 유럽무대 121호골은 한국선수최다골타이 기록이다. 기존 121골을 기록한이는‘전설’ 차범근이다. ‘차붐’이라 불린그는1978년부­터 1989년까지 독일 분데스리가다름슈타트·프랑크푸르트·레버쿠젠 등을거치며총 121골을 기록했다. 이제곧차붐도역대2위­로내려가는날이온다.손흥민이앞으로1골을 추가할때마다한국축구­역사는새롭게써진다.

위대했던차붐의기록인­121골에손흥민이도­착하자많은이들이차붐­과손흥민을비교하고있­다.누가더빨리121골을­달성했나·기간으로따지면안되는­것아니냐·누가더존재감이컸나등­이런비교는‘누가더위대한선수인가’라는질문까지도달한다.누리꾼들은열심히갑론­을박을펼치고있다.

지금이런질문에힘을뺄­필요는없어보인다. 차붐과 손흥민의 비교가 무슨 의미가 있겠나. 누가 더위대한들또 어떠한가.두선수모두한국인으로­서는상상할수없는 업적을 일궈냈다. 축구의 대륙 유럽에서한국축구의위­상과자긍심을드높였다.

한국에서이런불세출의­스타가탄생한기적. 30년 전차붐에감사했고,지금손흥민에 고마운 마음을 가지면 된다. 30년이라는긴기다림­끝에또한명의전설이등­장했다는것에마음껏열­광하면된다.시대가다르고, 축구의 전술이 다르고 또 축구를받아들이는환경­이다른두스타들비교해­꼭순위를가릴필요는없­다.모두가영웅이고,두선수모두한국의자랑­이다.진정우열을가리고싶다­면먼훗날손흥민이현역­에서은퇴한뒤세계축구­역사와한국축구역사가­판가름해줄것으로보인­다. 누구전문가한두명으로­평가할존재가 아니다. 또 소수의 의견으로 갈릴 순위도아니다.역사가결정할수있게기­다림이필요하다.

정작차붐과손흥민은서­로를존중의시선으로바­라보고있다.차붐은항상손흥민의활­약에환호했다.그리고손흥민이빨리자­신의기록을깨주기를,자신보다더높이비상하­기를바랐다.손흥민은차붐과비교에­항상고개를저었다.손흥민은차붐은비교의­대상이아니라존경의대­상이라고표현했다.차붐은후배의도약으로­한국축구가더욱발전하­기를기원하는것이고,손흥민은유럽에서활약­할수있게길을열어준선­배의노력을잊지않는것­이다.이런두전설의서로에대­한존중은한국축구가더­욱아름답게발전할수있­도록이끌고있다.언젠가차붐은일간스포­츠와 인터뷰에서 이런 말을 했다. 손흥민을향한차붐의진­심을느낄수있는말이다. “(손)흥민이가 한국축구에얼마나영향­력이큰지실감하고있다.많은축구선배들이새로­운길을걸어왔고,지금흥민이가그역할을­하고있다.흥민이는지금어리다.앞으로발전가능성이더­많다.흥민이가나를넘을수있­는여러가지요건을가지­고있다.흥민이그렇게해야한다.그렇게할수밖에없다.정체되는게오히려이상­하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