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관갔는데원숭이가­반기네?

Ilgan Sports - - 볼만한 두곳 - 권지예기자

쌀쌀한날씨에아이와의­바깥나들이가부담스러­워졌다면, 실내 동물원 ‘아쿠아리움’을찾아보는건 어떨까. 서울에서접근성이 좋고 다양한 해양생물을 만날수있는, 아름다운 바다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아쿠아리움두곳을­소개한다.

심해에서육상,하늘생물까지…‘한화아쿠아플라넷일산’

28일 이른아침찾은 ‘아쿠아플라넷 일산’은 가을소풍을나온아이들­을 싣고 도착한버스들이주차장­을메우고있었다.걸음이벅차보이는유치­원생아이들부터초등학­생들까지도시락이든가­방을메고나들이를나온­아이들의시끌벅적함이­가득한아쿠아플라넷이­었다.이곳으로소풍을온아이­들이이날만900여명­이었다.입구로들어서면가장먼­저조명에더욱반짝이는­해파리들을만날수 있다. ‘젤리피쉬존’이다. 이곳에서는 대양해파리, 유리해파리,업사이드다운해파리등­각양각색의모양을지닌­총 9종의해파리를만날수 있는데, 아름다운 조명과 어우러져 북극의 오로라 같은 장면을 연출한다. 다음은커다란덩치가위­협적으로보이지만보기­와는다르게온순한샌드­타이거샤크수조, 천사를닮아이름붙여진 엔젠피쉬, 해수어중가장아름다운­어종으로손꼽히는나비­고기 피쉬를 만날 수 있다. 다양한 생물수조를 지나 2층으로 올라오면 2000톤규모의메인­수조‘딥블루오션’이다.가로 12m, 높이 6m의 초대형메인수조‘딥 블루오션’은 수조에물을채우는데만­일주일 이상이 걸릴 정도로 그 웅장함을자랑한다. ‘딥 블루오션’은 초대형 흑가오리를비롯한가오­리류와제브리샤크등 30종, 1만여 마리의대형어류와중소­형어류가어울려서식하­며바닷속생태계를그대­로 재현했다. 또메인수조의거대한해­양생물들에게먹이를주­는체험도할수있으며,해당프로그램은예약제­로운영된다.스케줄에따라공연이펼­쳐지는메인수조앞에는­이미공연을기다리는아­이들로꽉채워져있었다.너도나도스마트폰을들­고사진촬영을할준비를 하며, 수다삼매경이었다.

곧공연 ‘꼬마선장의 모험’이 시작되자,언제떠들었냐는듯메인­수조앞이조용해졌다. ‘꼬마선장의모험’은오염된바닷속에서목­소리를잃어버린인어공­주가주인공으로관객들­과소통을통해인어공주­의건강과바닷속의아름­다움을되찾는스토리다.특히아이들이직접참여­해플라스틱쓰레기에엉­켜있는닥터문(문어)을도와주면서환경보호­에대한중요성을배울수­도있다. ‘딥 블루오션’의 웅장함에 매료됐던 관람객들은 3층에 마련된체험공간인 ‘터치풀’에서 흑점얼룩상어, 불가사리, 닥터피쉬 등을 직접 만질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이가능하다.

걸음을재촉하다보면마­주하는‘오션아레나’에서아쿠아플라넷일산­의마스코트바다코끼리‘메리’를만날수있다.메리는아이들을좋아해­옹기종기모여있는아이­들에게물을뿜으며장난­을걸기도한다.이외에도참물범,펭귄,수달,비버등이모여살고있는­오션아레나는기존의밀­폐형수조와는달리개방­형수조로제작돼보다리­얼한생물들의생태를관­찰가능하다.참물범수조는중앙에진­공처리된동그란특수수­조를설치해물범이수영­하는모습을볼수도있다. ‘더아쿠아’를지나면국내에서유일­하게수족관안에위치하­고있는동물원 ‘더 정글’이 나온다. ‘더 정글’은 건물내부에각종 나무와 동굴, 폭포 등이 설치돼 이곳이아쿠아리움임을­잊게한다.아쿠아플라넷일산은 2019년 1월 ‘더 정글’을 어린이 고객 눈높이에 맞는 놀이와생태체험을강화­해만족도가더욱높은정­글놀이터로리뉴얼했다.고객동선을자연스럽게 따라가면 바위놀이터에서 나무늘보와프레리독,사막동굴에서파충류와­사막여우,폭포다리에서는코아티­와비버등다양한동물과­교감이가능하다.특히비버서식지위로걸­어다니는스릴브릿지나­더정글전체를돌아다니­는코아티를보면실제정­글속모습을재현한듯하­다. 또나무쉼터에서 알락꼬리여우원숭이 생태를 아크릴이나가림막없이­바로눈앞에서볼수있는­것도 특징이다.단,물수있으니손으로만지­면안된다.

4층으로 오르면 옥외에 체험형 농장인‘더 스카이팜’도 있다. 조랑말, 당나귀, 양,염소, 토끼 등 다양한 동물을 가까이에서만날 수 있고 먹이주기, 양 생태설명회 등다양한프로그램체험­도가능하다.

그동안경험할수없었던­또다른 세계, ‘롯데월드아쿠아리움’

650종 5만5000여 마리의 해양생물과

840m에 이르는관람동선이‘도심최대규모’인롯데월드의아쿠아리­움은단연가장접근성이 좋다. 길이가 25m인 초대형메인수조앞에서­면눈앞에펼쳐진1만여­마리해양생물들의모습­을담기위해바삐눈을움­직여야 한다. 특히 지브라 상어, 카우노즈가오리등이메­인수조를자유롭게노닐­며관람객들의눈을사로­잡는다.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은 지하 1층에서시작해 지하 2층까지 이어지는 40개가 넘는수조에서벨루가,캘리포니아바다사자,작은발톱수달,말레이가비알악어등다­양한해양생물들을만날­수있는곳이다.하지만최근롯데월드아­쿠아리움의마스코트로 꼽히던 벨루가 한 마리가 폐사,남은여덟살짜리암컷벨­루가 1마리도 자연방류가결정되면서­앞으로벨루가의모습을­볼수없게됐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은 단순히 해양생물을 관람하는 데서 나아가, 체험을 통해직접적으로해양생­물을느끼고알아갈수있­다는점도특징이다.

먼저 바다사자, 펭귄, 수달, 메인수조, 바다거북 생태설명회 등 총 5가지 프로그램이마련돼 있다. 건강관리법부터먹이주­기등을소개한다.생태설명회는퀴즈를풀­고선물도받을수있는참­여형으로진행된다.모든생태설명회는각생­물별담당아쿠아리스트­가직접진행해전문성을­높이고생물에대한올바­른지식뿐만아니라재미­있는에피소드등을관람­객에게전달한다.생태설명회와 별도로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에서는 평균 25종 이상의 체험·교육프로그램을만나볼­수 있다. ‘사람과 바다가 소통하는 공간’인 체험형 아쿠아리움을 표방하는 만큼 체험·교육 프로그램이다양하게준­비돼있다.특히아쿠아리움에서만 만날 수 있는 아쿠아리스트, 수산질병관리사, 수의사 등 이색 직업군에 대한진로교육에중점을­두고있다.

f한화아쿠아플라넷일­산g

메인수조에1만여마리­어류

정글동물원까지볼거리­가득

f롯데월드아쿠아리움­g

650종5만5000­여마리해양생물

동선만840m f도심최대규모g

아쿠아플라넷일산의메­인수조‘딥블루오션’ 메인수조에서진행되는­공연‘꼬마선장의모험’ 오션아레나에는아쿠아­플라넷일산의마스코트­바다코끼리‘메리’를만날수있다. 한화호텔앤리조트제공바다생물을자세히알아­볼수있는롯데월드아쿠­아리움의생태설명회.롯데월드제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