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정맥g인증으로돈찾­는다은행은지금 f바이오g 시대

Ilgan Sports - - 금융거래에생체인증기­술입히다 - 권지예 기자

지문·얼굴인식이어새트렌드

지문이나얼굴인식등에­이어정맥으로현금을인­출하는시대가왔다.최근은행들이생체(바이오) 정보를 활용한 금융거래 상용화에힘쓰고있는모­습이다.

10일 금융업계에따르면은행­들은오프라인영업점에­서 ‘정맥’을 통한바이오인증에가장­활발한움직임을보인다.금융당국은지난해 12월 정맥인증을통한본인확­인과출금이가능하도록­유권해석을내렸다.정맥인증방식이보안성­등심의결과신뢰성이높­은본인확인수단으로인­정된데따른결과다.정맥인증은손바닥표피­아래혈관을인식하는방­식으로사람마다고유한­혈관특성이있어위조나­변조가어렵고,유사한바이오인증방식­인홍채인증보다안전성­이더높은것으로알려졌­다.더군다나카드나통장처­럼분실이나도난우려가­없으며,정맥정보도암호화를거­쳐금융결제원과분산보­관하는방식으로운영돼­보안성도높다.가장 먼저 대응에 나선 곳은 KB국민은행이다.국민은행은통장이나인­감,현금카드없이 손바닥(정맥)만 대면은행창구나현금자­동지급기(ATM)에서 예금을 찾을수있는길을열었다.국민은행은지난4월정­맥인증만으로영업점에­서현금을인출할수있는‘손으로출금서비스’를출시한데이어,지난달7일해당서비스­를전국영업점으로확대­시행했다.국민은행은앞서지난4­월 50개영업점을시작으­로6개월간총284개­영업점에서손으로출금­서비스를시범운영했다.이기간약5만명고객이­서비스를신청했고3만­2000여건의예금지­급과1만9000여건­의ATM(현금자동인출기)바이오출금이처리됐다.국민은행은 고객 의견을반영해외화예금, 펀드, 신탁등으로서비스범위­를확대하기로했다.

또상품의 출금·송금·해약 업무뿐만아니라각종증­명서발급등 46개 거래도손바닥정맥인증­으로가능하도록개편했­다.이환주KB국민은행개­인고객그룹대표는 “손으로 출금서비스확대시행을­통해고령층 창구거래 편의성과 영업점의 업무효율성이증가할것”이라고기대했다.현재국민은행이용고객­1800만명중대면거­래를선호하는고객은약­300만명이고이중2­6.7%인80만명이60대이­상고령층이다.손으로출금서비스는금­융회사와금융결제원간 고객의 바이오정보를 분산 보관하는 기술이 바탕이 됐다. 고객이 등록을요청하면 은행과 금융결제원은 생체정보를개별적으로­사용할수없는 2개의 조각으로분할해 보관한다.해킹위험을방지하고고­객정보의오남용을막기­위해서다.바이오정보는 원본이 아닌 패턴화와 2번의암호화를거친문­자파일이수집된다.이후본인인증시두기관­의보관정보를결합해일­치할경우출금이가능하­다.국민은행은손으로출금­서비스가기존의통장기­반거래관행을대체하고­거래시간도줄일것으로­기대하고있다.이어 정맥인증 시장에 뛰어든 곳은 Sh수협은행이다. 지난달 25일 정맥인증으로ATM 거래가가능한 ‘핸즈Up 뱅킹’ 서비스를도입했다.

수협은행과 회원 수협 영업점에서 손바닥정맥과계좌정보­등록후바이오인식센서­가설치된전국200여­개영업점365자동화­코너ATM기기를이용­하면된다.이번 핸즈Up 뱅킹 서비스 도입에 따라자연재해나 카드분실, 도난, 훼손 발생 시에도 별도 신분증이나 통장, 카드 같은 인증매체가없어도금융­거래가가능하다.금융권한관계자는“핀테크기술발전하고인­터넷은행이출현등에따­라비대면본인인증에대­한필요성이대두하면서­정확한인증에대한고객­요구가증폭됐다”며“여기에정부의 공인인증서·보안카드·일회용 비밀번호생성기(OTP)등의무사용폐지정책까­지맞물리며은행들은금­융거래에바이오인증기­술을입히기시작했다”고말했다.

위조·변조어렵고홍채보다안­전

KB국민은행f손으로­출금서비스g

수협은행도f핸즈Up­뱅킹g시작

KB국민은행의한영업­점창구에서손바닥정맥­인증으로예금을지급하­는‘손으로출금서비스’를시연하는모습.국민은행제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