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크·볼판정AI도입에대한­생각

Ilgan Sports - - FRONT PAGE - 송재우의 포커스MLB MBC SPORTS+해설위원

지난 4월 ‘AI가 심판을대체할까’라는칼럼을기고한적이 있다. 당시글의바탕이됐던건­마크T윌리엄스보스턴­대학교교수가 11년 동안진행한연구 결과였다. 그의연구에따르면 2018년 페넌트레이스에서만무­려3만4294개의 볼판정미스가있었고 이는 경기당 13개에 해당하는 적지않은 수치다. 더 충격적이었던 건 심판의경력이 길수록 더 많은 실수를 범한다는것이었다.

순수하게 스트라이크와 볼 판정 정확도상위10명의평­균경력은고작 2.7년. 반면 하위 10명의 경력은 평균 20.6년에 달했다. 지난 11년간 데이터상 오심 확률은12.8%로 경기를지켜보다분통터­지는장면이 꽤 있었다. 특히 포스트시즌에서의오심­은 시리즈 전체 분위기를 좌우한다.뉴욕양키스와샌디에이­고가맞붙은1998년­월드시리즈 1차전은 아직도기억에생생하다. 당시 샌디에이고는 에이스 케빈브라운이호투하며 7회 말 1사까지 5-2로앞섰다. 하지만 안타와 볼넷으로 주자가쌓이자불펜투수­도니 월이교체투수로마운드­를 밟았다. 월은 곧바로 척 노블락에게동점3점홈­런을허용했다.문제는그다음이었다.

후속 데릭 지터에게 안타를 맞은 월은곧바로 배턴을 마크 랭스턴에게 넘겼다.랭스턴은와일드피치와­볼넷2개로2사만루위­기를자초했다티노마르­티네스를상대로 볼카운트 2볼-2스트라이크에서 바깥쪽 꽉 차는 멋진 스트라이크를 꽂았지만 구심 리치 가르시아의 손은 올라가지않았다. 결국풀카운트에서던진 공이펜스를 넘어가는 만루 홈런으로 연결됐고샌디에이고는­허무하게역전패를 당했다.분위기를전환하지못하­고 4전 전패로시리즈를마감했­다.물론이는극단적인예시­중하나다.하지만더는‘오심도경기의일부’라는말이통하지않는시­대인것도맞다.신중한모습을유지하던 메이저리그 리그 사무국도 침묵만을 지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며칠전롭맨프레드커미­셔너는적당한때가되면‘오토매틱스트라이크존’,즉AI를도입하겠다고­밝혔다.이미올해독립리그인애­틀랜틱리그와 애리조나 가을리그에선 활용이 됐다. 확인된 문제점을 이번 겨울 보완해내년시즌일부마­이너리그구장에서적용­한다는계획이다.그이상에대해언급은하­지않았지만결국마이너­리그전체경기에AI판­정이도입되는수준으로­가게될게 유력하다.그다음은메이저리그에­서이를공식적으로사용­하는단계다.보완할점도 분명하다. 이번가을리그에선샌프­란시스코유망주가AI­가판정한것을 인지하고서도 스트라이크 판정에 강한항의를하기도했다. 흔히말하는보더라인투­구에대해어느정도까지­스트라이크판정을내릴­지확실한기준을정해야­한다.투수안정감을느끼는포­구자세나블로킹능력은­지속해서 인정받겠지만, 포수의능력을평가하는­데있어큰부분을차지하­던프레이밍은다른 문제다. 이에대한중요성이더는­크게느껴지지않을가능­성이높다.이어폰으로스트라이크­콜을듣고 판정하는심판의성향도­문제가되지않을것이다.자연스럽게타자들도영­향을 받는다. 스트라이크존에대한확­실한이해도를갖춘‘매의 눈’의소유자는보다더유리­하게볼카운트싸움을끌­고갈수있다.

AI도입은인간미가점­점사라지는느낌을 들게 한다. 하지만 체스에 이어 바둑도AI에게무릎을­꿇고엑스레이판독마저­기계가 더 잘한다는세상에 우린 살고 있다.조금더정확한야구가된­다면이또한시대의흐름­이아닐까싶다. ᴝᦄ ᨧᵜ῵ ᛧᳲ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