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조더g제시한FH­DC현산G아시아나항­공새주인

내부선기대감·구조조정우려공존

Ilgan Sports - - BUSINESS - 서지영기자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이로써 HDC현대산업개발(이하HDC현산)은인수에최종성공할경­우건설과호텔에이어항­공산업까지외연을넓히­며종합그룹으로도약하­게됐다. 아시아나항공은금호산­업의목표였던 ‘통매각’ 원칙을 지켜낼 수 있을지와 구조조정가능성에촉각­을세우고있다.

압도적승리…‘날개’단HDC현산

금호산업은 12일 오전이사회를열고아시­아나항공매각우선협상­대상자로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이하 현산 컨소시엄)을선정했다고공시했다.금호산업은“아시아나항공지분매각­과관련해7일최종입찰­제안서를접수했으며이­를검토해우선협상대상­자를선정했다”며“향후우선협상대상자와­주요계약조건등에대한­논의를진행할예정”이라고밝혔다.시종경쟁상대를 압도했다. 앞서 7일 마감한 본입찰에는 현산 컨소시엄 외에도애경그룹-스톤브릿지(애경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등 3곳이 참여했다. 현산컨소시엄은매입가­격으로 2조4000억~2조5000억원 가량을써낸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1조5000억원 안팎을적어넣은애경컨­소시엄보다 1조 가까이많은 액수였다. 사실상 싸움이 되지 않는 차이였다.

국토부역시11일대주­주적격심사결과현산컨­소시엄이항공운송사업­을하기위한결격사유가­없다고발표하면서힘을­실어줬다.향후일정은속전속결이 예상된다. 금호산업과 현산 컨소시엄은 곧바로 아시아나항공매각을위­한본협상에착수한다.본협상이순항할경우늦­어도올해안에는매각최­종 절차인 주식매매계약(SPA)이 이뤄질전망이다.현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을 최종인수하게 되면 HDC현산은 건설·호텔·면세·레저에이어항공산업에­도진출하며몸집을 키우게 된다. HDC현산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지주회사인 HDC그룹의 총 매출은 약 6조5000억원이었­다. 반면 이번에인수하는 아시아나항공과 자회사의 매출액은총7조원을웃­돈다. HDC그룹은올해 5월 기준자산총액 10

조6000억원으로 공정위의 공시대상 기업

집단(59개) 33위에올랐다.만약국제선노선 70여개를 보유한 국내 2위 아시아나항공이HDC­현산의계열사로들어올­경우명실상부한종합그­룹이된다.

주가도 HDC현산에 기대감을 보인다.현산 컨소시엄의 선정이 유력하다는소식이전해­진 이날 HDC현산의 주가는오후한때 31200원대를 돌파하면서 전날 대비

2.4%이상올랐다.

통매각원칙·구조조정…엇갈리는반응과우려

아시아나항공내부반응­은엇갈린다.새주인에대한기대감도­있으나일각에서는구조­조정을우려하는분위기­다. 아시아나항공의한직원­은“현대산업개발이인수대­상자가되면좋겠다고생­각했다.애경그룹과달리항공업­경험이없기때문에혁신­도성공할수있다고봤기­때문”이라고전했다.향후불어닥칠구조조정­을우려하는목소리도있­었다.익명을요구한또다른직­원은“HDC현산사문화를잘­모른다.최근항공업계실적만보­고구조조정을단행하거­나급여에손을댈수도있­어서걱정된다”고말했다. 그는 “HDC현산 사문화가딱딱하다는말­도전해들었다”고덧붙였다.당초 금호산업이 내세웠던 ‘통매각’ 원칙이지켜질지도미지­수다.

매각주관사인KDB산­업은행과금호가

3세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은아시아나항공의­자회사인에어서울과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회사도함께통으로매각­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 그러나 최근 한·일 불매운동과원화 약세로 인한 항공유가격상승으로항­공업계전반이고전하자­자회사개별매각여지를­남겼다.현산컨소시엄과 협상 과정에서 일부 자회사가개별매각될수­있다는것이다.

이번매각자체가유찰될­가능성도없지않다.

현산컨소시엄측은본협­상장에서아시아나항공­의인수가격을낮추려는­전략을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재무·경영상태와돌발채무가­능성을최대한끌어낸다­는것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올해 2분기 기준 부채는 9조6000억원, 자본은 1조5000억원규모­로부채비율은660%에달한다.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발행하­는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구주는 금호산업으로 귀속되고,신주는산업은행을포함­한채권단과향후아시아­나항공경영정상화를위­한재원으로돌아가는구­조다.금호산업은구주가격을­최대한높게받길원하고­있어양측의의견이엇갈­릴것으로보인다.이견을좁히지못하면매­각도해를넘길수밖에없­다.정몽규HDC그룹회장­은이날우선협상대상자­로선정된뒤“아시아나항공의인수로­모빌리티기업을향해한­걸음도약하겠다”며 “아시아나항공이 업계최고의재무건전성­을 이루고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을아끼지않겠다”고밝혔다.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매각우선­협상대상자로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컨소시엄이확­정됐다.정몽규HDC그룹회장­은아시아나항공을업계­최고의경쟁력을갖춘항­공사로이끌겠다고포부­를밝혔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