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오너가 f최악의 크리스마스g  3월 주총으로넘어간막장드­라마

남매의난에서집안싸움­으로

Ilgan Sports - - BUSINESS - 서지영기자

한진그룹이 최악의크리스마스를 보냈

다. 남매의 다툼이집안싸움으로 번진가운데국민여론도­싸늘하다.업계는내년 3월 예정된 한진그룹의 지주사 한진칼주주총회를주시­하고있다.조원태(사진) 한진그룹 회장은 지난 25일오전모친이자고­조양호회장의부인인이­명희정석기업고문의평­창동자택을찾아언쟁을 벌였다. 조회장은이틀전인 23일누나조현아전대­한항공부사장이자신의­경영행태를비판한것과­관련해논의하기위해이­고문의집을찾아간것으­로전해진다.

업계는이고문이조전부­사장이입장표명을하는­것을묵인한것으로보고­있다.격분한조회장은언쟁중­에거실에놓인유리병을­파손했으며,이고문은가벼운상처를­입은것으로알려졌다.다툼으로아수라장이된­거실사진과이고문이찰­과상을입은장면을담은­사진이언론에공개됐다.이에시민들은“아침드라마에서나볼법­한 장면”이라며 한진 오너일가에크게실망했­다.

항공업계는 3개월 앞으로 다가온 주주

총회의 향방에 주목하고 있다. 조 회장의한진칼사내이사­임기는내년3월23일­까지다.한진칼은주주총회에서­조회장의사내이사재선­임안건을처리해야한다. 하지만오너 일가의 분열이 만천하에 공개되면서주주총회가­뜻과달리지분경쟁으로­흘러갈여지가있다.

지난4월조양호회장별­세이후조회장과누나조­전부사장이지주회사인­한진칼지분을각각6.52%와 6.49%씩보유하게됐다.조현민전무와이고문지­분은각각 6.47%, 5.31%다. 조전무와이고문이조회­장·조부사장사이에캐스팅­보트를쥐게됐다.조회장은우호지분을최­대한확보해사내이사재­신임을받아야한다.만약사내이사재선임안­건이부결될경우한진그­룹의경영권을잃게된다.

현재 한진칼 지분은 오너 일가 외에도‘강성부펀드’인 KCGI(17.29%), 델타항공(10%), 반도건설(6.28%) 등이보유하고있다. 경우에따라조 회장을제외한주주들과­의연합도 가능하다. 일부에서는 “조 회장을제외한오너일가­와 KCGI의 합종연횡이가능하다”는소문까지돈다.

조회장에대한냉랭한여­론도부담이다.만약조회장이이고문의­자택에서소란을벌인행­위에대해경찰이수사에­나설경우경영권방어에­서더욱불리한상황에몰­릴가능성이있다.존속상해와재물손괴등­은당사자의고발없이경­찰조사가가능하다.한진그룹은2대주주였­던 KCGI와 경영권을두고반목을거­듭해왔다. KCGI는 올해초정기주주총회시­즌에한진칼이사선임반­대등안건을제안하며한­진오너일가를궁지에몰­았다.델타항공이한진칼지분­을10%대까지추가하면서KC­GI의힘도다소 빠졌다. 하지만이번소동으로내­년 3월주주총회도안개속­에휩싸였다.업계관계자는 “KCGI가 조 전부사장을비판해 왔다. 양쪽이손을잡기힘들 것”이라면서도“(이번 사건으로)주주총회사내이사재신­임변수가늘어난것은사­실”이라고말했다.한진그룹측은“정확한사실관계는총수­일가의개인적인일이라­확인이쉽지않다”며말을아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