႑ݍ᮹ၝ᳒ f#ษ✙g ᳬʕ ᳬᮡߑ ႑ݍ❢ᇡŝࡹ໕

Ilgan Sports - - Business - 권지예기자

배달의민족이 편의점처럼 이용할 수 있는‘초소량 번쩍배달’ 서비스 ‘B마트’를 시작했다. ‘1코노미(1conomy·1인 경제)’ 시대를겨냥했다.하지만배달서비스인만­큼상황에따라오랜기다­림이필요할수도있고,아직편의점수준의서비­스를기대하기에는보완­이필요하다는목소리가­나온다.

배달팁‘0원’에할인까지…첫주문해보니

20일 배달의민족에따르면소­포장배달서비스 ‘B마트’는 오는 27일까지 배달팁 0원할인이벤트를진행­하고있다.이벤트가끝나면배달팁­은2500원이된다. B마트의 최소주문금액은 5000원으로,기존온라인마트들보다­결제문턱이낮아

1인가구가이용하기에­제격이다.서울이거주지라면배달­은보통1시간이내에바­로된다.서울15곳에B마트물­류센터에 직매입 상품을 보관해 두고, 주문이들어오는대로라­이더가픽업해배송하는­방식이다.

배송은 배민라이더스소속라이­더나배민커넥트라이더­등이륜차로이뤄지며,소량 주문 배달이어서 30분에서 1시간 이내빠른배송이가능하­다.

주말 오전 9시, B마트 운영시간(09시부터 24시)이 시작되자마자 커피와 과일, 고구마를 주문했다. 총금액은 9480원이다.배송비무료이벤트기간­이니상품금액만결제하­면상품을받을수있었다.오는 31일까지 첫 주문자에 한해서는

3000원을 할인해주는쿠폰이벤트­도진행중이었다.하지만주문후에이사실­을확인해쿠폰을다운받­으려고했더니‘앗,첫주문대상이아니시네­요’라는팝업창이떴다.첫주문할인외에도2만­원이상주문시

1000원할인, 3만원이상주문시20­00원을할인해주는무­제한할인쿠폰도제공하­고있었다.

오전 9시 10분께 주문을완료하니 ‘32분후’라는화면이떴다.주말오전,배송이몰리는 시각이 아닌지 ‘번쩍배달’에 걸맞은시간이었다.

동시에 집 근처의 B마트 위치를 확인시

켜주는 지도가 등장했다. 상품은 ‘B마트영등포’에서출발해오전9시 44분 도착예정임을확인할수­있었다.

오전9시 20분이 되니B마트에서라이더­가픽업했음을알리는카­카오톡알람이왔다.동시에배민앱화면은이­륜차를탄배민캐릭터가­B마트를출발했음을보­여줬다.라이더에게요청사항도­적어둘수 있다.이는배달음식주문할때­와같은시스템이다. ‘문 앞에 놔주세요’라고 적어두었더니문앞에상­품을놔주고는상품이도­착했다는문자를보내줬­다.

상품갯수와종류에따라 다르겠지만, 3가지 상품을 주문했더니 B마트라고 적힌비닐봉투 안에 담겨 왔다. 안에는 상품의냉기를잃지않도­록하는보냉백과아이스­팩도함께였다.

배달시간은‘복불복’…아쉬운점있어

배달이몰리는시간이아­니라면빠른배송이 되지만, 퇴근 후 주문이 몰리는 시간대나식사를앞둔시­간대라면꽤오랜기다림­이필요한경우도있다.

배민은 이륜차를 이용해 30분에서 1시간사이의배송이가­능하다는점을 B마트의 강점으로내세우고 있지만, 실제로 1시간넘게기다려야했­다는소비자도있었다.시작하지얼마되지않은­탓도있으나,아직B마트에직매입된­상품품목수가적어선택­에제한적인점도개선해­야할부분으로꼽힌다.현재 B마트는 가공식품, 소량포장된식재료뿐아­니라 우산, 세제, 건전지, 반려동물 사료·용품도 취급하며, 취급물품수는지난해6­월 1500여 종에서현재 3000여 종가까이늘었다.

점차확대되고있는B마­트지만‘편의점’같은서비스를기대한소­비자의입맛에맞추기에­는부족하다는목소리도­나온다.최근 B마트를 처음사용해봤다는한소­비자는 “1인 가구라편의점대신사용­해봤다”며“지금은배달팁이없어정­말좋은데,배달팁이2500원이­되면사실5000원주­문하는데그절반의비용­을배달팁으로낼지는모­르겠다.배달팁이아까워서차라­리마트에서장을보지않­을까 싶다”고 말했다.이어 “음료를 주문했는데, 냉장보관된 차가운음료가온것같지­않아 의아했다”며“편의점 같은행사상품들이있으­면더좋을것같다”고도했다.

‘B마트’에서주문하면앱화면을­통해주문내역과상품이­배달되는물류센터의위­치,배달현황을알려준다. IS포토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