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신종 코로나g임시휴업에백­화점·마트·면세점은웁니다

Ilgan Sports - - BUSINESS - 안민구기자

매일방역재개장해도발길뚝국내­백화점과마트,면세점등다중이용시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공포에 떨고 있다. 감염 확진자가 늘고 있는가운데이들이다녀­간것으로드러난해당점­포와매장이잇따라문을­닫고있어서다.이 중에서는하루매출이 100억원에 달하는곳도있어업계의­신음은커지고있다.

늘어나는임시휴업에깊­은‘한숨’

6일업계에따르면현대­아울렛송도점은이날오­후3시30분부터임시­휴업에들어갔다. 19번째 신종 코로나 확진자 방문이 확인됐기때문이다.

19번째확진자는지난­1일오후4시30분현­대백화점송도점을방문­했다.현대아울렛송도점은이­사실을보건당국으로부­터전달받고임시휴점을­결정했다.영업재개시기는보건당­국과협의후결정하기로­했다.앞서 신라면세점 서울점은 지난 2일 12번확진자가다녀간­것이확인되며임시휴업­에 들어갔다. 같은 날 신라·롯데면세점제주점은중­국인관광객인 확진자가 방문한 것이 확인돼 나란히 문을 닫았다. 이들면세점은 전문적인방역소독을 완료하고

7일부터정상영업을재­개할예정이다.다만 영업시간은 신라면세점 서울점은오전 9시~오후 6시, 제주점은 오전 9시 30분~오후6시30분으로단­축한다.서울점은2시간30분,제주점은30분줄었다.롯데면세점제주점도7­일부터다시문을열지만,폐점시간은기존보다3­0분이른오후6시30­분으로앞당긴다.

이마트 군산점과 부천점도 최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확진자가 방문한것을 통보받아임시휴업을한­바있다.두매장은3차례에걸친­방역이후지난 4일부터 매장을정상오픈했다.

AK플라자 수원점도 직원들을 조사한결과한협력사원­이 15번째 확진자의배우자로확인­되면서방역을위해지난 3일 임시휴업했다가4일영­업을재개했다.업계에서는이번임시휴­업으로유통업체들이막­대한손해를입은것으로­분석한다.업계관계자는“유통 업종별점포당 1일평균매출을보면면­세점은80억∼100억원,백화점은 20억∼30억원, 대형마트는2억∼ 3억원”이라며“휴업점포가늘수록매출­손실은눈덩이처럼불어­난다”고추정했다.임시휴업이후도문제다.방역후재개장을 해도 ‘코로나바이러스 공포’에 휩싸인고객들의발길이­예전만못할것으로보이­기때문이다.

실제감염증사태가확산­하면서오프라인유통업­체의매출은크게떨어지­고있다.롯데백화점은지난 주말(1~2일) 매출은지난해설연휴직­후첫 주말(2019년 2월 9∼

10일)과 비교해 11% 감소했다. 특히 명동본점의매출이30%급감했다.신세계백화점의 지난 주말 매출은

12.6% 감소했고,사람이많이모이는명동­본점매출은23.5%줄었다.업계에서벌써1분기실­적이저조할것이라는전­망이나온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체들이지난 연말 대대적인인사개편으로­오프라인매장들의실적­개선에나섰지만,예상치못한신종코로나­사태로여의치않은상황­이됐다”고말했다.

매일자체방역…손님발걸음잡기안간힘

피해사례가속출하자,유통업체들은비상대책­위원회를마련하고 사옥, 점포방역에적극적으로­나서고있다.이마트·트레이더스·롯데마트·홈플러스등대형마트는­하루 2~3차례 매장내모든카트를소독­하고방문객이직접카트­를소독할수있도록소독­스프레이와소독젤을비­치하고있다.

고객응대서비스를해야­하지만매장근무직원들­의건강과소비자들의안­전을위해서마스크를착­용하도록하고있다.롯데마트는마스크지급­외에매일모든직원을대­상으로열이나거나다른­이상이없는지 확인하고 개인위생교육을 하고 있다. 이마트·트레이더스는 협력업체직원을포함해­매장에서근무하는모든­직원에게KF94마스­크를매일1장씩지급하­고있다.매일4만장을구매해제­공하고있다.급기야백화점업계는대­규모휴점에나선다.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3사는 오는 10일을임시휴업일로­정하고자체방역을하기­로했다.백화점들이계획에없던­휴점일을 만들어 쉬는 건 업계에서는 처음 있는일이다.

백화점관계자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사­태로인해오프라인매장­을운영하는유통업체들­이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직시하고있다”며“휴점일에는방역에힘쓸­예정”이라고말했다.

이커머스업계도소비자­불안차단에나섰다.

SSG닷컴은지난3일­부터초미립자소독기로­배송차량이출발하기전­차량안팎을소독하는등­매일한차례이상배송차­량의청결을점검하고있­다.또새벽배송용보랭가방­인알비백도배송전방역­을거치도록조치하고있­다.

연합뉴스

지난2일부터임시휴업­에들어간신라면세점서­울점앞에임시휴업안내­문이설치돼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